티스토리 뷰

페이스북 젊은 여성 50%는 페이스북에서 만난 남성과 데이트에 거부감이 없다는 조사 결과 발표!!

우연히 서핑중에 흥미로운 자료를 보게되어 소개드릴까 합니다. 내용은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여성의 50%는 페이스북에서 만난 남성과의 오프라인 데이트에 크게 거부감을 드러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됬다고 합니다. (남성은 65%라고 하네요.)



<자료 출처: iblur 블로그 - Facebook에 열성적 젊은여성 50%는 Facebook에서 만난 사람과 데이트 OK! 글에서 통계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젊은 여성은 Facebook 중독?
 
・젊은 여성의 57%는 Online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 대면대화보다 더 많다고 응답
・39%는 자신 스스로 Facebook중독이라고 공언 ・34%는 아침에 일어나서 제일 먼저 하는 것이 Facebook. 칫솔질, 화장실 보다 우선
・21%의 18~34세 여성은, Facebook을 심야에도 체크하고 있다.
・63%는 Facebook을 Networking을 위한 Tools로 사용하고 있다.
・42%는 자신의 술에 취한 사진을 올려도 관계 없다고 생각
・79%가 Kiss하는 사진도 별 문제 없다고 생각
・58%는 "frenemies(친구인 척하는 적「friend」+「enemy」)"의 감시용으로 FB를 사용
・50%는 전혀 모르는 사람과 Facebook에서 친구가 되어도 전혀 부담감 없다

 
date를 위한 Social Media

・50%의 여성은, Facebook에서 알게된 사람과 Date는 OK, (남성은 65%)
・6%의 여성은 소개를 위해 사용 (남성은 20%)
・49%의 여성은, 남자친구의 감시를 위해, 남자친구의 Account에 로긴하는 것을 문제삼지 않는다 (남성은 42%)
・9%의 여성은, Facebook 때문에 깨졌다고 응답(남성은 24%)
・긍정적인 부분은, 91%의 여성이 Facebook때문에 남여관계가 깨지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여성과 Privacy

・18-24세의 여성 54%는, Facebook에 Private 정보를 올리지는 않는다고 응답
・89%는 부모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은 올리면 안된다고 응답
 

1. 젊은 여성들이 페이스북에 중독되는 이유는?
제가 생각할때 이문제는 꼭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 같은데요. 가장 큰 이유는 땅 덩어리가 큰 미국에서 공간과 금전적 제약 없이 소통이 가능하다는 이유가 있겠고 다른 이유로는 이미 페이스북 않에 일정한 사회적 공간이 만들어져 현실과는 다른 문화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예를들면 싸이월드 이용시 친구들의 일상과 자신의 삶을 사진등으로 공유하기 위해 무조건 싸이월드에 접속해야 했던 현상과 비슷한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여기에 주변인들의 관심에 대한 자기 만족적 생각들이 이런 현상을 부추기는 것 같습니다.


2. 남/녀에게 있어 페이스북의 의미는?
미국적 문화가 가미되 한국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페이스북은 이미 젊은 남녀들의 만남과 데이트를 주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성장했다고 생각됩니다.

또, 공개된 많은 개인정보를 통해 상대를 파악하거나 분석하고 나아가서는 남자친구를 감시하거나 데이트를 하는 등의 방법등으로 활용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한 자신의 팬관리를 위한 툴이 아닌 이제는 오프라인 사회의 교류와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적 미래 모형을 제공한다고 생각됩니다.


3. 순기능만 있지는 않은데..
개인적인 정보의 이용과 공개 범위가 넓어지면서 사회적 문제로 자리잡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점에 대해선 주크버그가 너무 이익에만 관심을 기울여 문제시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위 통계에서도 자신의 정적을 감시하는 도구, 남자친구를 감시하는 도구등으로 사용되고 또, 이 이외에도 성범죄, 절도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잃으킬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아 머지 않아 페이스북도 이런 문제를 고민하게 될 것 같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대표적으로 세이클럽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초기엔 커뮤니케이션과 긍정적 분위기의 만남 주선의 대표 주자였지만 이를 악이용하면서 원조교제, 불륜등을 이용하는 수단으로도 발전되 사회 문제를 잃으켰기 때문입니다.


4. 페이스북을 올바르게 이용하려면..
소셜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용하려면 몇가지 주의점을 항상 머리속에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페이스북 뿐만이 아닌 모든 소셜 미디어의 정보는 내가 죽을때까지 온라인에서 자신을 대변하는 기억으로 존재한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정보제공과 프라이버시의 기준을 자기 나름대로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자신이 속한 조직에 해를 가할 자료를 올린다거나 너무 사적인(연인과의 키스, 클럽 이용 사진등..) 정보를 올릴 경우 청담동 클럽이미지 노출로 홍록기씨가 곤욕을 치룬 것 같은 현실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로 나를 팬으로 친구로 등록하고 있는 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들을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기본적인 노력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이제 더이상 온라인과 현실 세계는 괴리가 존재하는 다른 세계가 아닌 우리의 현실이 되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사람을 만나며 행동 거지를 조심하듯 온라인도 너무 자유란 미명아래 이 자유를 잘못 활용하면 큰 화를 당할 수 있는 시기가 된 것은 아닐까 싶네요.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mirawell BlogIcon 김미주리 페이스북이 이런기능을? 제친구는 영어공부하려고 페이스북 가입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 1년하고, 지금은 유학가 있지만 ㅎㅎ 그래도 저는 쉽게 만나지지 않을꺼같은데^^;;; 2010.07.17 07:1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김미주리님 안녕하세요. ㅎㅎ

    댓글 감사드립니다. 유학가 계시는 군요? 부럽습니다.
    우선 해당 자료는 아무래도 서구권을 기준으로 조사한거라 한국 시각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표본이기 때문에 오차가 있을수 있지만 페이스북 이용자의 인식이 상당히 오픈되 있다는게 재미있어서 올렸습니다.
    2010.07.17 10:3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orgus.tistory.com BlogIcon DDing 마치 예전 우리나라에서 온라인으로 동창찾기 후 교제가 많았던 사실과 흡사한 것 같아요.
    페이스북으로 매일 만나는 상대에게 친근감을 느끼기 쉽겠죠.
    하지만 아직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분명 존재하는 만큼
    이용자들이 현명하게 판단해야 할 것 같아요.
    세상이 하도 험하니 말이죠... ^^
    2010.07.17 10:5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약간 그런 인상을 받는 것 같습니다.

    결국 이런 규제가 동반되고 그러다 보면 또 다시 서비스 이용자들의 이탈이 생기고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의 다음 문제는 바로 이런 이용들의 일탈로 생기는 문제는 아닐찌도 생각됩니다.
    2010.07.17 11:5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어설프군님,안녕하세요^^
    포스팅 쯔~욱 읽어오면서 마지막 문장에 고개를 한참 끄덕였습니다~
    정말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생활 양식이 점점 균일해져 가는 사회에서,
    자유란 미명하에 자행되어 오던 온라인에서의 막말과 거침없는 행동들...
    을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2010.07.17 12:5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이게 난중엔 우리들 삶을 발목 잡을수도 있는 요인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에요.

    사실 저도 그래서 요즘 글쓰는게 두렵답니다. ㅠㅠ
    2010.07.19 10:4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og.jaea.net BlogIcon 재아 어제인가 블로그 글 보면서 페이스북 ; 가입자수가 5억이 넘는다고 하더군요 ~~ 본격적으로 한국 공략을 한다고 하던데...

    관심이 없으니 아무리 좋다 한들 사용이 안되네요~~
    2010.07.23 11:2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사실 저도 업계에 있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들에 대응해야 해서.. 써본 것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써보기 쉽지 않았겠죠.

    암튼.. 그래도.. 시간 되심 한번 써보시길 권해요. 올초부터 제가 말씀드리지만.. 1~2년안에 한국에도 꽤 큰 반향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2010.07.24 22:1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