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블로그쇼핑 (inip2p) 시장분석
2. 블로그쇼핑 (inip2p) 타겟 분석
3. 브랜드 분석
4. 서비스 분석

5. UI 및 네비게이션 분석


-Inip2p 브랜드 분석-
이니피투피 서비스를 접했을때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어설프군은 한참 고민을 했었다. 자료 공유를 위한 파일 공유 서비스 인가? 아니면 다른 기업간 거래 서비스인가 하는 의문 때문에 말이다.



어설프군이 유추하는 바로는 이니시스의 "이니"와 개인간 거래서비스를 통칭하는 "P2P"란 어원을 형성한 합성어인듯 하다. 어떤 면에서는 전자 지불 서비스를 진행하는 이니시스의 아이덴티티를 이어받아 신뢰를 가질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어설프군은 일단 단기적 마케팅 관점에서는 좀 잘못된 브랜드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유로는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이용자중 이니시스를 아는 이용자가 몇명일까? 특히 블로거중?
2. P2P 서비스의 명칭 사용범위가 넓어 1인용 물품 판매 서비스란 사실 인식이 어렵다.
3. 이니피투피란 어투가 부드럽지 못하고 악센트가 뒷쪽에 강하게 자리한다.
4. 영문명 inip2p와 한글명 이니피투피가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위 내용은 매우 주관적인 기준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다만 IT 업종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중에 과연 이니시스를 아는 또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 중인지를 아는 사용자가 많지 않을 것이다. 특히 블로거들에게는 더욱 그럴수 있다. 물론 기존 쇼핑몰 운영자나 관련 업자들은 알고 있겠지만 말이다.

시인성과 명확성이 강조된 브랜드명은 어떨까?
이니시스정도 되는 회사라면 장기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충분히 해당 브랜드를 만들어갈 수 있겠지만 처음부터 신생 브랜드를 만들기 보다는 어차피 타겟이 일반 블로거라고 한다면 손쉽게 "블로거라면 참여가 가능한 1인몰 블로그숍, 이니숍, 블로그몰"등으로 브랜딩을 했으면 어땠을까?

시장 생성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굳이 경쟁을 의식할 필요가 없고 일반명사가 된 블로그란 명칭 사용에 있어서도 크게 부담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암튼 이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으로 남지만.. 이니시스 정도 되는 회사의 자금력과 마케팅 능력이라면 충분히 이런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기에 언급만 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끝으로 요청하나 드리자면 기존 브랜드를 다시 만드는 것도 지금 상황에선 어렵고 위에서도 말했듯, 이니시스 정도의 파워를 가진 회사려면 기존 브랜드를 발전 시키는 것도 나빠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좀더 브랜드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슬로건, 또는 캐치 프레이즈라도 하나 만들면 더 빨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PS. 그리고 전체적으로 이니피투피란 브랜드 네이명이 많이 변형되어 사용중인데 예를들어 이니P2P, 이니피투피, inip2p, INIP2P등 다양한 변형 시그니처를 이용하므로 인해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인지와 확인에 다소 오류가 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영어면 영어 한글이면 한글로 전체적으로 보도자료든 웹사이트에서의 표현이든 통일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어설프군이 느끼기엔 "이니피투피"가 좋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내 블로그에서 물건을 판다 : 이니P2P]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