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D 화면의 유용성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브라운관 TV에 동작 방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TV 영상과 영화의 필름 영상과의 차이점은 무었일까요?
이전 HD와 Full HD의 진화!! 차이점은 무얼까? 글을 읽어보신 분들은 어느정도 감을 잡으셨겠지만.. 우선 필름으로 촬영되는 극장 상영물은 전통적인 정지사진을 연속적으로 촬영한 후 이를 다시 시간의 순서에 맞춰 보여주는 방식으로 영상의 한 컷, 한 컷이 곧 정지 영상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TV에서 방영되는 영상은 한 컷이 온전한 한 장의 사진이 아니라 두개의 필드를 합쳐야만 온전한 한 장의 사진을 볼 수 있는 것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초기의 TV전송기술과 브라운관의 성능이 그다지 좋지 못해 음극선으로 형광물질을 자극해 발광하게 하는 시간이 매우 짧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초창기 TV 브라운관은 NTSC방식의 경우 1초에 30장의 프레임(30장의 이미지 표현)이 진행되어야 하므로 하나의 프레임이 나온 후 다음 프레임이 등장할 때까지 적어도 1/30초 이상 브라운관에 영상이 남아있어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 브라운관의 경우 이를 지원하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의 프레임을 두개의 필드로 쪼개어 비월주사(영상을 노출 시켜주는 전자총으로 영상을 뿌릴때 잔상이 생기는 타이밍을 이용해 다음 이미지를 전송하는 기술)로 전송하는 편법을 사용하게 된 것이지요.  결국 기술력 부족 문제로 나온 문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낮은 성능의 브라운관과 전송방식으로도 영상물을 전송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지만, 빠른 장면이나 복잡한 영상물의 경우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없다는 약점도 가지게 됐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월주사방식, 즉 인터레이스 방식은 아직까지도 대다수 TV에 적용되고 있으며 거의 모든 비디오 영상물은 초당 24장의 영상이 차례대로 지나가면서 보여지는 일종의 눈 속임인 것입니다.

프로그레시브 방식은 여기에서의 24프레임은 나누어지지 않은 순수한 한 장의 사진 자체를 가리킨다. 때문에 훨씬 선명한 영상을 보여줄 수 있으며 빠른 움직임에도 디테일을 잃어버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즉, 제대로된 영상은 I(인터레이스)방식이 아닌 P(프로그레시브)방식으로..
I방식이 영상 처리에 있어 문제점이 있음에도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물론 비용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HD TV들이 시장에 나왔을때 너무 고가로 책정되어 시장 형성이 어렵다고 판단해서 업체들이 머리를 쓴 것이 바로 I방식을 적용하여 비용을 줄인 제품들을 출시한 것입니다.

소비자야 I니 P니 하는 방식보다는 당장 HD 화면을 저렴한 비용에 즐길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제품을 구매했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HD방송이 정식으로 지원되기 시작하면 I방식 보다는 P방식에 더 선호하고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영업이 진행될 것이므로 이왕이면 P방식으로 사시길 바랍니다.

최근 주변 기기들도 HD 방식을 지원한다.
최근의 캠코더, 프로젝터등 다양한 기기들이 HD 영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D 영상을 아무리 아날로그 방식의 영상으로 노출해봐야 화질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없고 아날로그로 촬영하거나 만든 영상을 HD로 감상해도 화질 상승 효과는 극히 제한적임으로 HD 제품을 구매하려는 분들 특히 신혼 부분들은 HD 관련 주변 기기도 신경써서 구매해야 합니다.

캠코더나 프로젝터도 마찬가지지만 I방식과 P방식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천차만별로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만큼 꼭 따져보고 구매하시길 권하며.. HD방식의 영상을 더 선명하게 전달하는 HDMI포트가 지원되는 기기와 제품을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HDMI란?
영상, 음성 및 부가 데이터를 한꺼번에 송출할 수 있는 규격으로 DVD에 호환되고 최근 블루레이등의 영상 전달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HD영상 전송을 위한 최대의 데이터 규격폭을 지원함으로 인해 손상되지 않은 고급 영상을 영상 기기를 통해 노출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 해당 코넥트와 케이블등 아직까진 일반적인 동축 케이블에 비해 고가로 고급 기기에 채용되는 상황이다.


암튼 이러한 영상 처리 기술의 발전으로 더 좋은 화면을 만들어가고 있고 현재 한국이 이러한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