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tfilx 다윗이, Blockbuster 골리앗을 이긴 이유

기독교의 성경을 보면 당시 최강국 블레셋의 공격에 위험에 처한 이스라엘을 꼬마 영웅 다윗이 나타나 블레셋 최고의 장수인 골리앗을 이긴 전설적인 이야기 입니다.

이 이야기가 뭐가 대단한가 생각 하실수도 있지만, 성경에는 다윗을 이제 갓 10대에 들어선 소년으로 묘사가 되어 있습니다. 반면 골리앗은 육척 장신으로 현재로 치면 2M 이상의 거인이었다는 이야기로 사실상 게임이 안되는 싸움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바로 이런 말도 안되는 위치에 있던 두 기업의 승부를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절대적인 전력에서는 열세 였던 다윗이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건곤일척(운명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를 겨룸)의 승부에서의 집중력과 약점을 잘 파고든 지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윗은 골리앗에 대적하기 위해 돌팔매를 이용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무력이나 외적 능력에서 모든면에서 열세인 다윗이 선택 할 수 있는 방법은 기습이나 거리를 두고 싸울 수 있는 방법인데.. 무겁지도 않고 지형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돌로 거리를 두고 싸우는 방법이었고 이것이 골리앗을 이 길 수 있었던 전략적 선택이었죠.

Netflix도 Blockbuster를 이기기기 위해 대여 방식에 혁신을 가져오게 됩니다. 당시의 주요 DVD 대여 방식은 점포를 지역 곳곳에 제공하고 오프라인을 통해 제품을 대여하는 방식이 주요 루트였습니다.

Blockbuster야 자금력을 바탕으로 이런 비즈니스를 실현할 수 있었지만 후발주자인 Netflix에겐 결코 쉽지 않은 방법이어서 Blockbuster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온라인 채널을 통한 대여에 집중하고 시스템도 그에 따라 발전시켜 결국에는 Blockbuster를 넘어서게 된 것입니다.


그럼 이런 의문이 남죠? Blockbuster는 어떤 기업이었길래 이렇게 미국 비디오 시장을 논할때 꼭 이야기 될까요? Blockbuster는 댈러스 출신의 영화광인 데이빗 쿡이란 사람에 의해 설립되게 됩니다.



그가 블록버스터를 설립한 계기는 간단합니다. 자주 영화를 빌리러 비디오 가게에 가는데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 대여하는데 많은 불편을 느낀 것입니다. 대여일 관리나 제품 회수 상황 확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이런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테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비디오 가게를 차리고 컴퓨터를 통해서 자동으로 대여와 회수 등을 관리하는 고객관리 시스템을 만든 것입니다.

장사가 잘되어서 가개를 2개로 늘리게 되고 결국 1985년 Blockbuster라는 체인스토어를 설립해 텍사스주에 19개 매장을 내기에 이르게 됩니다.

Blockbuster 가 성공하자 쿡은 텍사스의 재벌인 휴쟁가라는 사람에게 1,800만 달러에 팔게됩니다. 휴쟁가는 Blockbuster의 체인 규모를 확대하며 외형적으로 큰 기업으로 성장시켜 1년만에 500개 체인으로 늘렸고 3년후 3,000개로, 이후 영국, 캐나다를 비롯 유럽 전역에 진출하는 폭발적 성장을 만들어 냅니다.

휴쟁가도 이렇게 성공시킨 Blockbuster를 80억 달러에 팔게 되는데 쿡의 몇백배에 이르는 돈을 벌죠. 1800만달러가 80억 달러가 된 것입니다.


잘나가던 Blockbuster가 흔들리기 시작 한 것은 2004년부터이며 결국 Dish network에 팔리며 결국 Netflix에 무릎꿇게 됩니다. Netflix의 성공 이면에는 재미있게도 Blockbuster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창업자인 리드 헤이스팅은 블록버스터에서 DVD를 빌려 올 때마다 반환 날짜를 지키느라 신경이 쓰였다고 합니다. 그는 어느날 영화 ‘아폴로 13’을 빌려 왔다가 늦게 반환하게 되었는데 벌금이 너무 많아 화가나게 됩니다.

이것이 발단이 되어 DVD를 늦게 반환해도 벌금을 물지 않으며 비디오 가게까지 가지 않고 고객의 집에 DVD를 배달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게된 것입니다.



그는 투자자를 구해 DVD를 무료로 고객의 집에 배달해주는 ‘넷플릭스’(Netflix)를 1997년 설립하여 성공을 이룹니다. 이들의 비즈니스 방식은 Blockbuster보다 조금 더 진보해 DVD를 무료로 배달해 볼 수 있게 하는 대신 한달 단위로 멤버십 회원료를 징수하고 컴퓨터로 영화를 보기 원하는 고객은 아무 때나 넷플릭스에 들어와 시청할 수 있도록해 Blockbuster의 오프라인 중심의 비즈니스를 탈피한 것이 성공의 주요 포인트가 됩니다.


Netflix의 성공 요인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처했습니다. 한달에도 수백편씩 쏟아져 나오는 영화를 대여점에서 오프라인으로 확인하는데 분명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 납기일이 부득이하게 늦었지만 연체료가 있었고, 편마다 따르는 대여비의 한계는 물론 대여점 확대에 대한 물리적 공간의 한계도 있었습니다. 무었보다 스마트 디바이스가 확산되면서 이제 DVD 플레이어에 의한 영화 시청율이 점차 하락하는 상황에서 기존과 다른 시장 접근법이 필요 했습니다.

1. 온라인으로 무료 배달을 위한 그들만의 시스템
첫째로 무료 배달을 위해서는 회원 관리와 배송 및 회수 확인을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이되어 있어야 했고 이들은 이런 작업을 진행하게됩니다.

구축된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배송과 회수 상황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자체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회원관 유대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2. 대량의 판권 확보
대량의 영화 대여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판권과 라이센스 확보가 필요했습니다. 그들이 배달하는 DVD는 잃어버릴 수도 있고 회수가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수천만의 회원에게 배달을 위해서는 복제한 DVD 타이틀을 여러게 만들어 배달 할 수 밖에 없었기에 판권 확보는 필수였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며 대여 단가는 낮추되 품질과 서비스에 역량을 강화하게 됩니다.

3. 물류 시스템과 영화 대여 시스템
또, 무료로 영화 타이틀을 대여해주기 위해서는 배송과 회수 여기에 신청 회원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처리 할 수 잇는 자체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물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함은 물론 효율화해 지금의 Netflix를 만들게 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벌여왔고 이런 혁신이 지금의 Netflix를 만든 것입니다.


미래의 Netflix는 어떤 꿈을 꿀까? 그들은 이제 온라인과 클라우드 기술을 축적해 오프라인 대여에 국한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로인해서 케이블 TV 업계는 물론, 구글, 애플과 같은 콘텐츠 제공 사업자와 전면전 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면전을 위해서 최근 미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드라마 판권을 독점적으로 구매했습니다. 이 이외에도 판권 확보에 열을 기울임은 물론 페이스북 같은 소셜 커뮤니티 업체와 제휴를 통해서 유통 채널을 다각도로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NetFlix를 비디오 대여 업체라고 이야기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젠 분명한 온라인 콘텐츠 업체로 오프라인 스마트TV, 셋탑박스는 물론 테블릿과 모바일로도 그들의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후발주자 훌루가 무섭게 추격하고 있지만 곤고한 1위 사업자로서의 위치는 계속 지켜 갈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분명 한 것은 그들도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모를 미래에 늘 준비하지 않는다면 성공은 한순간에 무너질지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영원 할 것 같던 골리앗 Blockbuster를 그들은 이겼습니다. 이제 다윗이 커서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처럼 Netflix도 커서 최고의 기입어 되었습니다. 앞으로 Netflix의 성공이 어떻게 이어질지 지켜보도록 하시죠.















Netflix가 Blockbuster를 이긴 방법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