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_Plug/IT 칼럼

오버추어 이긴 네이버, 한국엔 무슨 의미?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2011. 2. 22. 06:30
검색 광고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네이버 미래는 성공 적일까?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네이버가 작년에 오버추어랑 결별하면서 NBP를 설립하며 광고 영역에 본격적으로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설왕설래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자 블로터 닷넷 기사인 오버추어와 결별한 네이버, 자체 검색광고란 기사를 보니 현재까지는 꽤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이 이야기를 잠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닐슨 코리안 클릭>

해당 자료는 "닐슨 코리안 클릭"의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된 내용에 기초한 자료를 기준으로 합니다. 2011년 1월 네이버가 오버추어 검색광고 네트워크로부터 이탈하면서 검색광고 시장의 대변혁이 예고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음이 반사 이익을 얻기도 했는데요.

닐슨 코리안클릭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1년 1월 네이버의 NBP 네트워크를 통해 검색광고를 집행한 광고주 사이트는 약 7만5천여 개로 Overture 분리 전인 2010년 12월 대비 +26.9% 증가하였으며, 12월 계절적인 효과 배제시킨 하반기 월 평균과의 비교에서도 클릭초이스를 이용하는 광고주 사이트는 2만개 내외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전략적인 면에서는 네이버의 선택이 훌륭했다고 생각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네이버에겐 이득이지만 일반 소비자에겐 독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네이버의 성공적인 검색 광고 시장 진입이 불안한 이유?
우선 네이버 독과점이 더욱 심화 될 수 있다란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네이버가 독과점이 심해진다면 현대/기아차가 한국에서 그렇듯 광고에 대한 가격 결정권 및 기타 여러 상황에서 문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네이버의 독과점 심화가 궁극에는 네이버의 생명 연장으로 이어져 네이버로 인해 발생한 온라인 생태계의 개선이 더뎌질 수 있기 때문에 심히 우려스러운 것입니다. 

네이버가 흔들려야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다양한 기업인들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텐데 현재처럼 돈과 트래픽을 모두 쥐고 있게 되면 한국 이용자의 네이버 고착화로 신생 서비스의 성장을 저해해 궁극에는 한국 온라인 산업의 퇴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검색광고 하나가 그런 파급력이 있을까?
검색광고 하나만으로는 그런 파급력이 생기지 않겠지요. 중요한 것은 그들이 돈을 쥐고 있다라는 것입니다. 돈이 있다라는 것은 현재 자본주의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크게 돈 안되는 일본 시장에 이토록 오랜기간 공을 들이며 투자 할 수 있는 것도 결국은 네이버가 가진 강력한 현금 동원력 때문인데요. 

사실 NHN의 수입 구조를 보면 한게임, 검색광고, 배너광고, 기타 비즈니스 모델로 나뉘어 지는데요. 실제 수익의 50% 이상은 검색 광고에서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오버추어와 결별후 독자 생존의 길을 걷던 네이버가 검색 시장까지 안착 할 경우 광고주로서는 "오버추어 + 반 네이버 진영"과 네이버라는 경쟁 구도속에에 각각 광고 비를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 네이버는 이렇게 마련한 돈으로 미국처럼 오픈 경제를 시작하는 것이 아닌 트래픽을 더욱 네이버 안에 가두는 전략을 취할 것이 뻔하고 이런 전략과 함께 오픈마켓에 진출해 온라인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려는 속셈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픈마켓의 경우도 강력한 1위 사업자 이베이와의 전면전이 예상되는데 검색 광고야 네이버가 워낙 검색 트래픽이 많아 오버추어와 결별후에도 좋은 결과를 가져왔지만 쇼핑쪽의 승부는 어떤 결과를 만들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선 끝까지 살아 남아야하고 살아 남기 위해서는 결국 강력한 자금력이 밑밭침 되어야 하는데 이럴 경우 주 수익모델이 굳건해야 가능합니다. 

결국 네이버에겐 이 노른자위 시장을 어떻게 지키느냐가 승부의 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으로 네이버가 얼마나 장사를 잘했나?
코리안 클릭에서 제시한 자료를 근거로 설명을 드려보겠는데요.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 네이버 광고주가 26% 상승했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오버추어의 광고주는 감소했겠죠. 

대형 사업자야 둘다 광고를 집행하면 그만이지만 영세 사업자는 2군데 광고를 집중하기 보다 확실한 곳에 집중해야 효과가 있을 수 있기에 이탈 고객군은 제가 분석하기에 영세사업자 군이 대다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위 수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년 12월을 기점으로 네이버는 광고주가 거의 2만개 이상 증가했고 오버추어는 1만개 이상 하락했습니다. 약간의 증감차가 발생하는데 이는 신생 광고주 유입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나마 오버추어 입장에서 다행이었던 점은 광고주가 많이 이탈 했음에도 광고 건수 하락을 최소화해 수익적 측면에서는 어느정도 방어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보시는대로 12월부터 급격하게 광고 건수가 증가하면서 오버추어를 위협하고 있는데요. 한국의 대다수 온라인 사업자를 다 합쳐도 네이버의 트래픽을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에 가능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번돈으로 한국의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 해야하는데 아직은 그런 모습이 안보입니다. 


4. 이런 성공을 가져온 이유?
우선 검색 광고란 것이 사용자에게 크게 어필하는 요소는 아닙니다.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검색에 있어서 광고요소는 중요하지 않기에 사용자 입장에선 검색 광고가 있고 없고가 중요한게 아니라는 거죠.

실제 데이터에서도 이용자의 검색광고 수용 행태는 크게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결과가 달갑지 않은 이유는 역시 그만큼 사용자의 습관이 네이버란 툴에 고착화 되어 있어 이들이 새로운 서비스가 나와도 이런 서비스들에 힘을 실어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이런점이 네이버의 무서운 점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네이버가 자금줄이 탄탄해지는 것은 달갑지 않은 일이지만 이 기회를 빌어 광고 단가 현실화 입장에서는 어느정도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과거엔 강력한 오버추어와 구글의 싸움에서 오버추어, 구글, 네이버의 싸움 양상으로 확장 되었고 해외 기업과 한국 기업이란 차이가 있기에 피터지게 싸우면서 광고 단가를 좀 내렸으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오버추어 입장에서는 미디어 믹스에 따른 효율성과 높은 CTR에 기대는 수밖에 없을테니 이참에 광고 단가 인하 전략으로 네이버와 맞붙었으면 좋겠네요. 


결론, 네이버의 수익 개선은 달갑지 않지만 경쟁 촉발은 지지
어떤 분은 네이버가 있어서 한국 시장이 외국 서비스에 휘둘리지 않는다고 말씀하세요. 맞는 말입니다. 네이버가 나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알지만 이에 반해서 생태계 활성화와 유지를 통한 트래픽 제공등 다양한 공적 영역에서의 폐해가 더 크다는 점도 알고 있으실겁니다.

지금보다 경쟁력 있던 과거엔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에 와선 외국 시장과 여러가지 면에서 기술격차와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며 고립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결국 IT 한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데요. 예를들면 구글은 자신들에 데이터를 다른 서비스에 가져다 활용할 수도 있고 반대로 가져 올수도 있는 융통성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름에 생태계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 이전을 위해 어떠한 도움도 없이 노가다로 일일이 포스트를 긁어가야 합니다. 이런 구조가 선순환되지 못하면 새로운 블로그 서비스도 세로운 검색 서비스도 나올 수 없습니다. 

전 네이버 수익 증대가 궁극에는 자사 서비스 방어와 활용, 유저 이탈 방지에 사용된다는 측면에서 달갑지 않습니다. 대신 검색 광고 사업자가 많아져 경쟁이 진행된다는 측면은 지지하며 이런 경쟁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네이버의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글을 써놓고 보니 너무 네이버를 몰아부친 경향이 있고 검색광고 측면과 전체 생태계 측면에서 왔다갔다 한 측면이 있었네요. 제가 정신이 없어 그런것이니 이점 참고해서 읽어주시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시길 기원합니다. ^^



여러분의 성원덕에 2011년 2월 22일자 다음 메인의 다음뷰/IT 카테고리에 올랐습니다. 역시 전 IT 관련글을 써야 편안하네요. ㅎㅎ 추천과 댓글 너무나 감사합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orldsay.tistory.com BlogIcon say 네이버가 머리 잘 썼죠. 오버추어를 네이버쪽으로 끌여들여서 오버추어 광고자들이 네이버 최상단에 광고하게끔 만들고
    네이버의 파급력을 확인시켜준뒤 오버추어를 버려버렸네여.

    오버추어에 광고 올리던 사람들은 이제 하나 둘 떠나가고
    오버추어 광고자들은 네이버 키워드 광고 파워링크와 타임초이스라는걸
    경험하게 되겠지요.
    파워링크와 타임초이스의 확대화에 승부처를 본거 같습니다.

    오버추어의 반격은 어떻게 될지 어떤 돌파구를 찾을지 기대됩니다.
    대기업들 정말 무섭습니다 ^^;;
    2011.02.22 06:5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Say님 안녕하세요. ㅎㅎ
    저보다 더 좋은 분석을 주셨어요. ㅎㅎ

    다음에 오버추어 관련글 쓸때 참고해야 겠어요. ㅎㅎ
    근데 요즘 네이버 검색 페이지가 너무 지저분해져서 솔직히 검색잘 안하게 되더군요.

    너무 상업화가 심한 듯 합니다.
    2011.02.23 11:2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anslee79.tistory.com BlogIcon 우히우하하 아무래도 독과점의 우려는 여전히 고민을 해야 될 문제인 것 같네요 ,ㅋ 2011.02.22 08:5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한국은 그 정도가 너무 심해서..
    정말 바른 생태계 조성을 원한다면..
    이런 부분에서도 고민이 필요 한 것 같습니다.
    2011.02.23 11:29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1.02.22 09:4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감사합니다. 이야기님..
    말슴하신 부분은 바로 수정했어요.

    근데 이야기님이 지식인 에디터로 참여하셨었군요. 몰랐어요. 정말 초창기 지식인의 컨텐츠는 가치있는 자료가 많았는데..

    최근엔 아쉬운 점이 많이 보이더군요.

    지적주신 내용을 토대로 다음에 글을 한번 써봐야겠어요. 너무 중요한 부분을 이야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02.23 11:4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eamjyblog.tistory.com BlogIcon RnSoul 과연 네이버 덕분에 국외 서비스의 횡포(?)를 막고 있는지는 몰라도 국내 온라인 업계에는 그다지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네이버가 오버추어와 결별한 것 처럼 네이버는 항상 그래왔죠. 서비스 오픈 초창기에는 말도 안되는 수익 조건으로 외주 업체와 계약해 운영하다가 서비스가 어느정도 안정화 되면 그 기업의 노하우를 쏙 빼먹고 외주업체를 내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이번에는 그 대상이 된 기업의 규모가 크다는 것만 기존과 다르군요...

    결국은 네이버도 파트너쉽이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국내 대기업들의 행태와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다는게 참 씁쓸하네요.
    2011.02.22 10:0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좋은점 지적해 주셨습니다. 정말 그런 문제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이야 네이버가 잘나가니 그런식의 네이버식 룰이 통할지 모르지만 앞으로 모바일 시장이 더 확대되고 네이버 경쟁력이 좀 약화되면 달라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만만히 시장 내놓을 사람들은 아니겠지만요.

    암튼.. 너무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많은 가르침이 되었네요. ㅎㅎ
    2011.02.23 11:44 신고
  • 프로필사진 비싼 비지떡 독과점이 오프라인이건 인터넷이건 소비자에게 재앙일뿐이죠..
    네이버가 한국인터넷시장을 지킨다는건
    국수주의에 빠진 일부의 편협한 생각일뿐이라는건,
    블로거에게 가장 큰 수익원을 제공하는게 어처구니없게
    한국 인터넷광고시장에서 가장 밀리는 구글인 것만 봐도.. --;
    네이버가 구글처럼 선순환구조를 가지려면
    기술만 빼먹고 버리는게 아니라 인수를 해야죠..
    ms.. 구글..이 시장의 포식자 소리를 들어도 최소한 그들은
    능력있는 중소기업이나 개발자들을 충분한 돈을 주고 삽니다..
    2011.02.22 10:4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맞습니다.

    네이버는 한국의 현대차, 삼성과 같은 온라안 기업이죠. 한국 기업들이 못하는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는 부분이 아쉽네요. ㅡㅡ;
    2011.02.23 11:4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plusblog.tistory.com BlogIcon 꼬마낙타 잘 읽고 갑니다. ^^
    관련 기사를 봤는데,, ㅎ
    흠..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2011.02.22 10:5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저도 원래 쓰려던 글은 이글이 아니었는데.. 관련글 보고 이쪽으로 방향을 틀었어요.

    뭔가 공론화가 될 수 있겠다 싶어서요. ㅎㅎ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늘 감사드립니다.
    2011.02.23 11:4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inkingpig.tistory.com BlogIcon 생각하는 돼지 아무튼 네이버가 대단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2011.02.22 10:5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너무 대단해서.. 한숨 나올 지경이에요.
    조금만 대단해도 좋을텐데 말입니다.
    2011.02.23 11:4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hjstory.net BlogIcon HJ 오버추어 초창기에 네이버 계약을 어렵게 따 내서 입지를 굳혔는데..
    결국 결별의 길을 걷는 군요.. 아. 야후가 배경이라 그럴수도.. 있고..
    근데 아무튼 네이버.. 좀 생산적인 투자좀 하면 안될까 하는데.. 제 생각입니다.
    2011.02.22 13:2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네이버가 회사가 커지고 주주가 많아지다 보니 여러 면에서 지속적인 경영 압박이 있나봐요.

    계속 돈을 더 버는쪽으로 경영의 역량을 집중하네요.

    정말 생산적 투자가 아쉬운 요즘의 네이버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해요. 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2011.02.23 11:5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falconsketch.tistory.com BlogIcon 팰콘스케치 네이버! 참 대단하네요~! 2011.02.22 13:3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 감사요. 2011.02.23 11:5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rabbit.tistory.com/ BlogIcon 굴뚝토끼 네이버의 선방은 상대적으로 오버추어의 뻘짓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초기 한국시장에 진입했을 때부터 현재까지,
    다국적 기업의 로컬라이징의 실패한 예로 꼽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엉망이었거든요. 이런 오버추어의 안일함 때문에
    기존 광고주들의 경우 네이버 광고확대를 엄청 반겼더랬죠.

    네이버는 YB님이 충분히 까주셔서
    저는 대신 오버추어를 깠습니다..^^
    2011.02.22 16:4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아.. 그랬나요. ㅎㅎ;;
    그런 세세한 내용까지 아시다니.. 더 좋은 팁들을 많이 들려주시면 좋겠어요.

    다음에 기회되면 오버추어 관련해서도 글을 쓰려고요.

    오늘 좋은 글 보고 갑니다.
    2011.02.23 11:5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itopen.tistory.com BlogIcon 메모리얼 개인적으로 검색할 때 마다 나오는 스폰서 링크는 보기 싫으면서도 기발한 것 같네요 =_= 2011.02.22 17:5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저도 정말 스폰서 링크 보기 싫은데..
    포털 입장에서는 정말 손쉽게 돈버는 방법이니깐요. ㅎㅎ
    2011.02.23 13:3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ransartist.tistory.com BlogIcon 토To 독점을 한 상태에서 끊임없이 발전을 하려는 노력이 있다면
    선순환으로 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죠.
    YB님 말처럼 수익개선은 환영받을만한 일이지만
    다른 면에서는 좀 조심을 해야 될 부분도 있다고 생각되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11.02.22 19:1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좋은 의견 감사하고..
    부족한 글에 칭찬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각도로 접근하고 싶은데.. 포스팅이 길어져서 그렇지 못해.. 아쉬움이 많네요.

    네이버의 대안이 되고 싶은 서비스는 이런 점들을 참고해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ㅎㅎ

    토토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2011.02.23 13:4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다음이 참... 안쓰럽네요^^;; 그래서 다음에 관련된 전략도 만들어서 지원했었는데... =_=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011.02.22 19:5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 다음은 그래도 잘 하고 있는 편이에요. ㅎㅎ 2011.02.23 13:44 신고
  • 프로필사진 jk 난 네이버 안들어가서리
    가끔 수영동호회에 들어가서 악플달때 빼고는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네이버를 저렇게까지 많이 쓰는건지 이해불가..
    딱히 네이버에 들어가서 검색해봐도 다른곳의 검색결과와 별 차이 없던뎅..
    2011.02.22 21:0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헉.. 수영동호회에서 악플이라구요? ㅎ;;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
    네이버는 도대체 누가 쓰나 봤더니 제 주변분들이 쓰더군요. ㅡㅡ;;

    그래서 요즘 캠페인해요..
    보는 족적 북마크부터 기본 웹사이트 설정 바꾸는 작업요.
    2011.02.23 13:47 신고
  • 프로필사진 혜진 저도 네이버는 전혀 안들어가니.. ㅡ.ㅡ
    어설프군님~ 메인 축하드려요..^^

    항상 좋은 글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늘... 화이팅~!!입니다.^^
    2011.02.22 22:2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안녕하세요. 혜진님..ㅎㅎ
    부족한 글인데 메인에 가게되네요.

    요즘 신기한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ㅎㅎ
    축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도 혜진님 글에서 많은 문화적 감성 배우고 듣고 느끼고 있습니다.

    저야말로 늘 고맙고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하루되세요.
    2011.02.23 13:4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네이버라는 단어가 버젓이 다음 메인에 올랐네요...ㅎㅎ
    네이버가 한국을 지키는 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사람들이 너무 네이버 시키는 대로만 하는것 같아 안타까워요..
    2011.02.23 19:3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davidgogalvy.blog.me BlogIcon davidgogalvy 안녕하세요, 오버추어와 네이버 매체 비교 과제를 하는 중인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올릴 생각인데 문제가 되면 말씀해주세요, [davidgogalvy.blog.me] 입니다. 아이쿠... 네이버 블로그를 쓰고 있네요;; 아직 초보라서;;;;;;;;;; 2012.09.11 23:33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