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바일 OS 업그레이드, '무료'라 잡음 많나? 

최근 스마트폰이 모바일 시장의 주류를 이루면서 모바일 OS 업그레이드에 대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무료 모바일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며 다양한 제조사 모두에게서 소비자가 호소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들이 소바자로 하여금 모바일 OS 잡음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제조사마다 독자적인 OS를 지원하고 개발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유일하게 MS가 윈도우 모바일을 삼성이나 기타 제조사에 납품하며 OS 판매하는 형식을 취했었는데요.

최근 이 시장이 점차 구글, 애플, 안드로이드 중심의 3파전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존 노키아, 림, 팜, 삼성 바다까지 OS 자체를 포기한 것은 아닙니다. 전체적인 시장 분위기가 특별히 OS에서 강점이 없는 제조사는 공개 OS인 안드로이드 또는 MS 윈도 모바일을 이용하는 형태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지요.

물론, MS 윈도우 모바일 보다는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 시장의 거의 50%를 점유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모바일 OS 업그레이드 무었이 문제인가?
이런 문제는 삼성이 옴니아 업그레이드를 미루면서 본격화 됩니다. 옴니아에는 윈도우 모바일이 탑제되 있었지만 윈도우 마켓을 이용한 어플레이케이션 이용과 OS 자체의 결함등으로 버벅임과 함께 성능 저하 논란이 많았었다고 합니다.

이에 소비자는 윗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강력하게 요구했지만 삼성은 이에 묵묵 부답이었습니다. 수백만의 사용자라면 모르겠지만 수십만의 사용자를 위해 유료 OS를 추가로 구매해 업그레이드 해 줄 수는 없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런 문제는 공개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가 제공 된 후에도 동일한 현상이 계속됩니다. 버그도 많았고 구글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기준을 벗어나 제조사 독자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기능등을 제공하면서 업그레이드가 제한적이었고, 개발자도 업그레이드 킷을 제공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었던 겁니다.


2. 모바일 OS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건 제조사 마인드 때문
얼마전 지인 블로거가 LG에서 홈시어터를 샀는데 1년뒤 기기 이상이 있어서 A/S를 하러 갔다가 A/S가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답니다. ㅡㅡ;;

이유는 부품이 단종되서라는 것입니다. 그럼 다른 제품으로 교체를 하던지 뭔가 대책을 세워줘야 함에도 이 블로거님이 화를내며 강력하게 어필하기 전까지 A/S 안된다는 입장만 되풀이 했다고 합니다. 결국, 감가 상각비를 적용해 보상이 됬다고는 했지만 씁쓸함이 남는 대목입니다.

스마트폰 OS 업그레이드 문제는 바로 이런점에서 출발합니다. 바로 제조사의 소비자를 향한 마인드 말이지요.

특히, 스마트폰은 하드웨어보다 하드웨어에 깔려 하드웨어를 컨트롤 하며 각종 프로그램을 돌리는 OS 유지와 관리가 큽니다. 그런데 버그가 있는데 버그 수정이 안되고, 버전업이 안되서 상위 버전의 Application을 이용하지 못하는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하드웨어 A/S만 논의되는 부분은 크게 문제가 있고 제조사의 마인드 변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3. 그렇게 욕하는 애플, 그래도 한국 제조사 보단 낫다?
이런 이야기 하고 싶지 않지만 애플 아이폰을 쓰면서 크게 버그라고 느껴지는 부분을 경험하진 않았습니다. 눈에띄는 버그라면 올초 알람 버그로 알람이 안울린 것이 가장 크다면 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이런 버그조차 지속적인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면서 수정하고 가격이 비싼대신에 구매 이후 스트레스 없이 사용 할 수 있을 만큼 관리가 철저합니다. 100% 만족 할 수준은 아니지만 최소한 돈을 주고 A/S 받는 기준과 관리에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또, 제품 구매 비용에 바로 이런 A/S 비용이 포함되고 워런티 기간등을 못박아 이후에는 애플케어 서비스등의 추가 A/S 비용을 지불해 유료로 연장되는 형태를 취합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하지만 이런 점을 보면 어떤면에선 납득이가는 부분도 있죠.

국내 제조사는 어떤가요? A/S 기간 끝나서 부품 없으면 해당 제품 버려야 합니다. ㅡㅡ;; 참 어이없는 현실이지요. 그런데 더 큰 문제는 OS에 이상이 있을 경우 A/S 기간이 지나면 수정 자체가 안될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참 답답 할 노릇인 거지요.


4.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의 A/S 기준 정의가 필요하다?
제품 구매시 들어가는 비용에 A/S 비용이 포함 되 있다고 전 생각합니다. 하지만 A/S 기간이 지난뒤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차라리 애플처럼 돈 더 받고 지속적인 관리가 되면 좋겠는데 그런 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소프트웨어의 A/S 기준은 정말 제조사 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수십종의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한국 제조사 입장에선 어느정도 생명주기가 끝난 제품은 관리가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돈 다 낼꺼 내고 샀는데 이런식으로 A/S 안되서 버리는 상황이 나와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같은 무료 운영체제는 앞으로 더더욱 관리가 안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돈을 안들이고 운영체제를 이용 할 뿐이지 사용자는 충분히 지불 할 대가를 내고 이용하고 있는 만큼 명확한 A/S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기준을 정립 할 필요가 있고 이런 부분은 정부에서도 일정 부분 관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 한국 OS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것이 아닌 해줄 마음이 없는 것..
전 이런 결론을 내리고 싶네요. 안타깝지만 말이지요.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료 제품은 유료 제품이라 업그레이드가 안된다고 말하고, 무료 OS는 가격은 무료지만 인건비가 들어가서 관리가 안된다고 하는 것이 한국 제조사의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젠 소비자가 이런 부분에 문제를 제기해야 할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품을 구매한 비용에 추가로 A/S 비용을 더 지불하고 사용 할 것이 아니라면 말이지요.

애플처럼 명확한 기준이라도 새워 준다면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IT 선진국이면 뭘하겠습니까? OS 하나 업그레이드 못하는 소프트웨어 후진국인것을요. 또, 자신들 이름을 걸고 파는 제품하나 A/S도 안되는 걸요.




2011년 1월 28일자 다음 메인에 떴네요? 전혀 생각도 못했던 글인데 올려주셔서 감사드리고 또, 많은 반응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hjstory.net BlogIcon HJ 제조사들이 소비자 생각은 안하고 자꾸 구글탓만 하고...저 옴니아폰도 있는데 윈폰7로는 절대 안해주겠죠? 씁쓸하네요..IT강국은 서비스도 강국이어야 하는데..
    잘 보고 갑니다.
    2011.01.28 08:5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정말 그런 것 같아요.
    와이프도 좀 더 있다 스마트폰 사줄려고 하는데..

    한국 제품 사기 꺼려집니다. ㅡㅡ;;
    2011.01.28 16:2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plusblog.tistory.com BlogIcon 꼬마낙타 생각이 잘 못 되어서 그렇죠..
    아직 하드웨어가 주이고 소프트웨어는 부라고 생각해서 그런가 봅니다.
    사람들이 다루는게 하드웨어인지 소프트웨어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듯합니다.
    2011.01.28 09:5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그러게 말입니다.
    결국 하드웨어가 아무리 좋아도 소프트웨어가
    지원안되 제품을 제대로 못쓰면 결국 하드웨어 탓 하게되고 그게 브랜드 인식이 되는데 말이죠.

    좀 더 멀리 내다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아쉽네요.
    2011.01.28 16:2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redtop.tistory.com BlogIcon 더공 저는 안드로원.. LG.......
    똑같은 돈.. 아니 지금 나오는 폰보다 더 비싼 할부금 내면서 쓰는데도 업그레이드
    한번에 그저 황송해 하고 있답니다. -_-
    2011.01.28 10:1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아 그렇군요.
    요즘 옵티머스 이야기가 말이 많던데..

    LG가 아직 정신을 못차린 건가봅니다.
    하드웨어가 아무리 깔쌈하면 뭐할까요.
    동작을 안하면 결국 욕하게 될텐데..

    암튼 고생이 많으세요. 황송한 LG 제품을 힘들게 사용하고 계셔서요.
    2011.01.28 16:2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ssu.ac.kr BlogIcon 숭실다움 애플과 비교를 해서 보니까
    정말 못하는게 아니라 안하는거 같아요~
    안타깝습니다..ㅠㅠ 전 겔유 유저거든여 ^^
    2011.01.28 10:1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숭심다움님..
    정말 한국 기업은 안하는게 맞다고 생각되요.

    지금 만들 제품도 많은데 과거 제품 손대는게 꺼림찍 하겠죠. ㅡㅡ;;

    겔유도 그렇게 안될지 걱정이네요 정말..
    2011.01.28 16:28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아~정말 치사...합니다~
    이중성이 아니라 삼,사중성을 보는 듯 하네요~분개합니다~!!!
    2011.01.28 10:3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안다님은 꼭 아이폰 사세요. ㅎㅎ;;

    A/S 기간동안은 최고입니다.
    A/S 기간이 넘어가면 부품값이 비싸져서 좀 부담되지만요.
    2011.01.28 16:2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OS업그레이드는 애플의 최고 장점입니다. 사실 AS는 까탈스러운 애플이지만 또 다른 철학으로 이런 업그레이드에서는 굉장히 친절하고 좋죠. 나름 그게 잡스의 철학인데 다른 경쟁업체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걸 쫓아가지 못하는 다른업체들이겠죠^^ 2011.01.28 11:4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역시 니자드님 이십니다.

    정말 핵심을 놓치는 한국 기업이 한탄스러워요.
    니자드님 말씀처럼 움직이려면 조직을 A/S 전담 개발팀을 구성하던지..

    아니면 라인업을 축소해야 할텐데 그렇게 할지 모르겠어요.
    2011.01.28 16:3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itopen.tistory.com BlogIcon 메모리얼 아이폰 쓰는 입장에서 OS 업그레이드를 안해줘서 버려줬다는 느낌은 지금까지 한번도 못받은 것 같아요.
    그나마 삼성과 팬택은 꼬박꼬박 잘 해주고 있고, 남은건 헬쥐 -_-
    2011.01.28 12:1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저말 아이폰은 짱인듯해요.

    물론 3G 부턴 너무 오래되서 그런지 버전업이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3GS 까지는 정말 잘해주더군요.

    그래서 저도 3GS 쓸수 있을때까지 써보려고요
    2011.01.28 16:3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eiash.tistory.com BlogIcon Leiash 엄연히 처음 구입비에 사후 지원이 포함되어 있는 건데
    어째서 OS에 대한 지원은 제대로 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2011.01.28 12:1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그게 당연한데..

    교묘하게그런 부분을 피하는게 삼성의 술수라서요.
    실제 계약(구매) 관련해서 약관등을 살펴보면 고객에 유리한게 없을 겁니다. ㅡㅡ;;

    암튼... 이런 부분은 전적으로 오너와 기업의 서비스 마인드 부제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심 될 것 같습니다.
    2011.01.28 16:4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dgulibrary.tistory.com BlogIcon ㅇiㅇrrㄱi 제가 윈모의 업그레이드 문제로 골치아팠던 바로 그 유저랍니다. 문제는 아이폰3GS에 대한 견제로, OS업그레이드의 시기를 공식적으로 약속까지 해놓은 마당에 까닭없이 미루고 미뤄 원성이 자자했던 점이었죠. 아마 그 당시엔 제품의 내실을 기하기 보다는 경쟁업체로부터 어떻게든 유저를 빼앗기지 않으려했던 발버둥 정도였습니다. 수준이하의 제품을 내놓아 스스로의 얼굴에 먹칠을 한 꼴이었죠. 신제품 개발에 급급한 상황이니 지난 제품의 OS업글 같은건 앞으로도 신경쓰지 않을 듯 싶습니다. 2011.01.28 14:5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아.. 이야기님이 그런 고충을 당하셨군요.
    안타깝네요.

    정말 이야기님 말씀 처럼 너무 고객 관리에 미흡한 삼성인 것 같습니다. 제품은 파는 것보다 쓰면서 겪는 어려움을 어떻게 해소해 주느냐가 더 중요한데 말입니다.

    이야기님 말씀처럼 되지 않길 기원해야 겠어요. ㅡㅡ;
    2011.01.28 16:48 신고
  • 프로필사진 092.032 제가 일했던 곳에서도 삼성 초대형브라운관티비를 산지 이년도 안되서 보드에 금이가서 수리를 요청했지만 단종되어서 고칠수 없다고 하더군요. 결국은 이년도안된값비싼 티비를 버려야했습니다. 2011.01.28 15:2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아이고.. 이런일이..
    제가 아는 블로거 분도.. LG 홈시어터 구매후 님과 같은 고충을 겪으셨더군요.

    그분은 끝까지 항의해서 감가 상각에 따른 비용을 차액으로 돌려받긴 했는데 화나시겠어요.
    2011.01.28 16:5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deborah.tistory.com BlogIcon 데보라 전자 서비스 업체에 대한 외국의 신뢰도와 서비스를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안되죠..그 만큼 신뢰와 서비스 바탕으로 다진 그들을 따라잡긴 좀 역부족일수도.. 2011.01.28 17:0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안녕하세요. 데보라님.. ㅎㅎ
    잘지내셨죠? 오랜만에 뵙네요.

    네.. 정말 말씀처럼 기본에 충실해야 하는데 그 기본이 부실하다보니 더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2011.01.31 10:35
  • 프로필사진 sahara 안드로이드는 업그레이드가 잘 안되는 OS로써 결국 불량품이란 증거가 아닐런지....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한 회사들은 한결같이 업그레이드를 미루거나 설사 되어도
    불안한 결과를 보면 안드로이드라는게 더욱더 불량품임에도 불구하고
    묵인하에 끼워 넣어 팔리고 있으니 결국 안드로이드폰은 불량품과
    다름없다고 봐야 할것입니다.

    컴퓨터를 샀는데 윈도우 XP에서 윈도우즈 7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설치할 수 없는
    컴퓨터라고 한다면 불량품이 아닌가!!!!
    2011.01.28 17:11
  • 프로필사진 우카카카 넥서스원 유저로서 원본에 가까운 안드로이드2.2가 보여주는 성능은 다른 커스텀 버전들이 보여주는 문제가 상당히 없습니다.결국 안드로이드가 업그레이드가 잘않되는게 아니라 업체들이 못화는 겁니다.os가 공짜라 그걸 가져다 쓰기는 했는데 그걸 제대로 커스텀할 능력도 않되면서 여기저기 손대놨으니 제대로 성능이 나올수가 없죠.os자체버전업으로가면 더 상황이 심각해지죠.처음부터 다시 손대야니 제대로 업그레이드를 해줄수가 없는거죠. 2011.01.29 05:58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2011.01.31 10:4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me.pe.kr BlogIcon 슬라임 구글이 진짜로 애플을 앞서려면 사용자가 자신의 (어떠한 사양이라도) 폰에 쉽게 설치해서 쓸 수 있는 OS로 발전시켜야 할 겁니다. 2011.01.28 18:1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다만, PC와 같은 수준이 되기 위해서는 각종 하드웨어와 의 협력과 규격 표준화등 난관이 많아서 이루어 질지는 장담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2011.01.31 10:4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oann.tistory.com BlogIcon Boan LG가 가장 욕을 많이 먹고있죠. 삼성은 그나마 국내는 해주고 해외에서 욕을먹고 있구요..ㅎㅎ
    즐거운 휴일되세요^^
    2011.01.28 18:3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그러게요. ㅡㅡ;;
    이거 앞뒤로 새는 바가지도 아니고..
    좀 잘좀해주지 팔고 그만이란 생각일까요?
    2011.01.31 10:4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후발주자의 이점은 선발주자의 단점을 고치고 강점은 더 강화하는 것인데 전혀 써먹지 않고 있죠^^; 2011.01.28 19:3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그러게요. 이건 뭐.. 역행하는 것도 아니고,.
    답답한 노릇입니다.
    2011.01.31 10:4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itsblog.info BlogIcon 칠칠 제블로그에도 그 문제점을 썼었죠. 정말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삼성은 나은거에요. 이제 그걸 정신차린건지 국내에 내놓는라인업은
    갤럭시A,갤럭시S, 곧나올 넥서스S와 갤럭시S후속작과 에이스 밖에없잖아요
    근데 LG는....
    안드로원, 옵티머스 Q,Z,One,2x,시크,마하,곧나올 3d, 곧나올 블랙 ...
    그냥아주 쫙쫙 뽑아내고있어요. 피쳐폰시장때는 라인업의 다양화가 장점이었지만
    지금은 한개도 하기힘들어하는데 라인업의 다양화가 장점이 아니죠.
    삼성은 정신차린거같은데.. 우리 LG는....쩝..
    삼성은 그래도 제떄 해줘서 다행이에요
    몇일늦춘적은 있지만 LG처럼 두달씩 늦추진 않았으니까요
    2011.01.28 22:44
  • 프로필사진 삼성이 낫다는건 납득불가 본문에 옴니아사태를 봐선 전혀 낫지도 않은거같습니다
    게다가 예정 내놓고 업그레이드도 몇달이 지나서 겨우 해주고 상위버젼 나왓는데 해줄 계획도 없습니다(진저브레드)
    2011.01.29 10:0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아.. 그랬었군요. 저도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그러게요. 갤럭시 라인업은 어차피 설계구조나 디바이스 부품은 거의 같고 특성에 따라 몇개 빼고 넣고 정도일 것 같아서..

    업그레이드나 관리가 그나마 용의 할텐데 LG는 ㅡㅡ;; 아직 개념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2011.01.31 10:46
  • 프로필사진 저의의견 애플이 OS업그레이드에 철저한 이유는 단말기와 OS를 한 회사에서 만들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이폰의 종류도 몇종류 되지 않아, OS업그레이드를 위한 비용과 부작용도 매우 적지요..
    업그레이드 문제는 기업의 이중성이란 측면 보다는, Open/Closed 플랫폼의 구조적인 차이에서 봐야할 문제 같습니다.
    일대일로 비교하기는 무리지만 윈도우업그레이드를 PC제조사에서 책임져야 하느냐와 비슷한 것 아닐까요?
    2011.02.04 00:32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