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글을 보는 분들은 혹시 자신의 이상형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인지 확인해 본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막연하게 이런 사람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 일지는 그때그때 다른 경우가 너무 많다.

아마도 그것은 사람의 얼굴을 평가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규정하기가 쉽지 않아서 일텐데 오늘은 좀 더 자신의 이상형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APP을 소개해 볼까한다. 

 



무료이면서 자신의 얼굴을 올려서 랭킹으로 평가 받을 수도 있고 전적을 제공해 외모를 활용해 자신의 이상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어플이기도 하다. 

사실 이 발상은 예전 모 예능 프로그램에서 스타들의 이상형을 찾는 프로그램을 모티브로해서 자신의 실제 이상형에 가까운 사람을 찾아주는 게임이다. 

꽤 재미있는 발상이고 재미있는 있으나 외모 만능주의를 부축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의 실제 이상형을 찾아 준다는 아이디어와 대결 구도를 개념을 모티브로 삼고 있기 때문에 UI 디자인 역시 이런 느낌을 살리려는 노력을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월드컵 느낌이 들도록 전체적인 디자인과 UI가 토너먼트식 이상형 찾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쉽고 감각적이지만 이상형 찾기의 느낌은 부족한 디자인
사실 디자인에서 아쉬운 부분을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이상형이란 요소를 너무 배제한듯한 디자인이 아쉽다고 말하고 싶다. 

이상형 월드컵을 모티브로 했기 때문일까 월드컵과 대결, 토너먼트식 대결 구도에 기반한 UI와 디자인이 해당 어플의 기본적인 현상이다. 

 




그로인해 디자인에서 보여줘야 할 본질은 이상형을 찾는다는 모티브는 사실상 외모를 이용한 대굴 구도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희소가치가 다소 사라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UI 구성은 크게 상단, 중앙, 하단으로 이어지는 구성이다. 상단은 서브 메뉴와 네비게이션 메뉴가 구성되며 하단은 메인 메뉴와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기 위한 메뉴들로 구성되고 중앙 컨텐츠 영역에 컨텐츠가 노출되는 구조이다. 

디자인적인 요소의 경우에서도 컬러가 최종적으로 10가지 이상의 컬러가 사용되 집중도를 떨어뜨리며 사용성을 저해하고 있다. 크게보면 메뉴나 컨텐츠가 배치되는 UI 디자인과 구성은 꽤 쓸만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디자인적인 요소에서 방해적 디자인이 많아 사용성에 크게 불리함이 있다. 


쓸만한 UI에 비해 아쉬운 메뉴 구성
해당 어플의 또 다른 디자인적 요소와 기획과 설계적 요소를 살펴본다면 문제점이 상당하다는 것을 직감 할 것이다. 

 



전체 랭킹을 확인하는 랭킹 메뉴를 예를들어보면 세계, 인기, 국가 랭킹이 나오는데 랭킹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또 각종 프로필 정보로 검색을 진행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상에서 메뉴의 Depth 이동이 3~4번 이상 깊이 들어가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 랭킹을 확인중에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랭킹 확인을 위해 떠있는 레이어 아래로 검색용 레이어가 노출되는 오류등이 발생한다. 

전체적으로 메뉴마다 서브 메뉴 구성과 네비게이션 이동에 따른 depth 깊이가 너무 깊어서 각 단계별로 메뉴가 겹치는 것과 같은 버그들이 존재하고 있다. 모바일이란 특성을 감안한다면 좀더 메뉴간 그리드 조정과 간소화가 필요 할 것 같다. 

APP이 인기가 있다보니 아마도 이런저런 다양한 사용자 니즈를 반영하다보니 필요 이상의 APP의 기능적 범위가 넓어져서 생기는 문제가 아닐까 싶다. 

디자인과 UI적 평가에서는 다소 문제점들이 많이 지적되었다. 기능적인 요소에서도 몇몇 지적 사항이 있지만 해당 APP의 핵심 기능인 이상형 찾기 토너먼트의 경우는 게임의 재미와 전세계 미녀를 토대로 자신의 이상형을 찾는다는 로망이 결합되 최고의 흥미를 유발하는 장점으로 이를 상쇄하고 있다.  


페이스월드매치의 백미는 이상형 월드컵
사실 페이스 월드 매치란 단어 자체가 그렇게 어감이 썩 좋지는 않다. 얼굴을 평가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더 큰 재미를 들게하는지도 모르겠다. 

페이스월드매치 APP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게임처럼 진행 방식을 선택 할 수 있는 화면이 노출된다. 

 




우선 Matches 메뉴에서 남, 여를 각각 선택후 Random, National, Nearby, World best 메뉴를 고르게 된다. 해당 메뉴는 각각 전세계의 페이스 월드 매치 APP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중 남, 여 사용자의 이미지를 랜덤, 국가별, 근처에 존재하는.. 유형등을 선택해서 진행 할 수 있는데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Random 메뉴가 가장 익사이팅하고 다양한 미녀를 확인하게 해주었던 것 같다. 

 






메뉴를 선택하고 실제 매치가 실행되면 위와 같이 메뉴 특성에 맞게 다양한 회원들이 노출되는데 한국의 IT 회사가 만들어서 그런지 한국 사용자가 많았다. 해외 사용자도 종종 보이지만 아직까진 한국 출신의 사용자가 많아서 그런지 다소 한국 유저에 치우치는 현상은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매치의 실행은 한 화면에 2명의 이상형이 될 수 있는 예정자가 노출되면 둘중 하나를 선택하는 아주 간단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사진과 닉네임이 노출되는 형태의 간단한 Interface도 나무랄대가 없을 것 같다. 

매치 메뉴에 대해서 만큼은 UI 부터 서비스 이용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물흐르듯 실행되게 처리되어 큰 스트레스 없이 이용 할 수 있게되어 있어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이상형 매칭 서비스를 넘어 중매 어플로의 발전 가능성
해당 어플을 보고 필자가 정말 높게 생각했던 점이 아이디어 보다는 남,여를 주제로 한 이상형에 대한 환상을 심어줄 수 있게 한 점과 다양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해 SNS 서비스로의 발전 가능성도 열어 두었다는 점이다.  

그만큼 소셜적인 요소가 많고 여기에 맘에 드는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모바일 중매 어플 또는 만남 어플로의 가능성도 있는 만큼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비즈니 활동과도 연계가 가능 할 것 같다는 점도 이 APP을 높게 평가 할 수 있는 요소라 생각했다. 

 



 

전체적으로 완성도도 높고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 가능성도 충분한 APP이지만 너무 외적 요소를 활용하여 외모 만능주의를 부축일 수 있다는 점과 젊은 남녀의 만남을 유도 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 채팅에서의 폐해가 모바일로도 전의 될 수 있다는 점등은 주의해야 하고 개발회사가 앞으로 고민해나가야 할 점으로 꼽힌다. 

그렇지만 이런 요소를 잘 활용 한다면 온라인 결혼 정보 서비스 등과 결합 한다면 꽤 쓸만한 비즈니스 연계도 가능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위에서 처럼 메시지 교환 메뉴를 이용해 호감이 있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접근을 시도 할 수 있게 한다던지 유료 서비스를 제공해 유료로 특정 유저의 정보를 더 제공하게 한다던지 한다면 비즈니스 모델에서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여기서도 개인정보 활용과 동의라는 기본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가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열쇠인만큼 앞으로 해당 APP이 발전되는 모습을 통해 어덯게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지도 하나의 흥미거리로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전반적으로 훌륭한 아이디어와 컨셉을 가진 APP인 것 만은 분명하지만 너무 복잡하고 많은 컬러를 이용해 해당 APP의 핵심 기능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점은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싶다. 

전체적으로 아이디어도 훌륭하고 실제 이용하는 유저들도 50만명이 되는 만큼 글로벌 APP으로의 발전 가능성 이를 통한 새로은 모바일 SNS 서비스로의 발전 가능성등 다양한 측면에서 높은 점주를 주기 충분한 APP이라 생각된다.

다만, 이런 장점들에 비해 너무 외모 중심적으로 흐르는 APP의 선정성과 메뉴와 UI 구조의 복잡함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다양한 버그등은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로 보인다.

무료이고 세계의 미남 미녀를 만나 볼 수 있는 APP인 만큼 자신의 이상형을 알고 싶은 유저라면 한번쯤 다운 받아 사용 할 만한 APP이 아닐까 생각하며 이번 리뷰를 마칠까한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Powered By Editor / 어설프군YB

Iamda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