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발매 예정국 제외, 언제 출시되나?

오는 30일 애플 아이폰4 발매 예정국 중 한국이 제외됐다는 기사를 보게되었습니다. 출시 전부터 한국이 예정국에 끼어 많은 분들이 3GS 구매를 미루고 아이폰4를 기다려 왔는데 청천벽력 같은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국내 소비자들 반응은 아마도 "결국 또 '담달폰'이 되는거 아니냐며 우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아이폰4 수신감도 저하 관련 특별 기자회견 내용
우선 아이폰4 구매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조치들이 추가적으로 발표됐습니다. 아쉽게도 역시나 리콜관련 이야기는 없습니다.

- 아이폰4 구매시 무료로 핸드폰 케이스 제공 (어느정도 제품일지 궁금하군요)
- 이미 케이스 구매 고객에게는 현금 지급
- 케이스 제공에도 만족하지 않는다면 30일내 전액 환불
- 아이폰4 화이트 모델 추가 공급 (7월 30)일부터 한다네요
- 근접센서 문제 SW 업데이트 예정
- 아이폰4 발매국 변경 (한국 제외)

대략 이런 내용들인데.. 스티브 잡스는 수신 감도 문제가 큰 이슈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쟁점1. 왜 한국이 제외됬나?
워낙 까탈스럽기로 유명한 한국 소비자 때문인지 KT 측에서 수신 감도 문제에 대한 공식적 해결이나 대책을 애플측에 요구하는 과정에서 협상에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한국에 기사가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해외에 비해 한국과 미국 소비자들의 아이폰 관련 반응이 더 심한 것 같기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미국을 제외 할 수는 없고 돈도 별로 안되고 말만 많은 한국을 제외한다는 시나리오는 어찌보면 당연 할 것 같습니다.


3. 쟁점2. 수신감도 문제 정말 심각하지 않나?
기본적으로 모바일 산업쪽에 근무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들으면 안테나의 영향 때문인지는 몰라도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번에 문제가 된 아이폰들은 이 증상이 조금은 더 심한 것 같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번 발표에서 스티브는 각종 경쟁 모델들을 비교하며 또, 자신의 3GS와 아이폰 4를 비교하며 이 문제가 심각한 문제가 아님을 이야기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치들 비교 과정에서 이미 출시 시기가 지난 제품들을 비교하면서 자료에 대한 신뢰성을 의심가게 하고 있으며 아이폰4가 결코 문제가 많은 제품이 아님을 애써 외면하려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경쟁 모델 비교까지는 이해하는데 자사 제품의 문제 노출 비율을 0.55%센트라고 이야기하는 부분과 출하량에 따른 반품율이 3GS는 6%, 아이폰4는 1.7% 밖에 안된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실제 어느정도 사실에 근거한 자료라 할지라도 조금은 문제 지적이 가능한 통계 자료가 아닐까합니다.


4. 쟁점3. 아이폰4 케이스 공급과 전액 환불은 왜?
쟁점2의 연장 선상에서 나오는 문제인데요. 그렇게 완벽하다면 왜? 이제까지 한번도 하지 않은 무상 케이스 지급과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환불을 진행한다는 것일까?

결국 아직 믿음이 덜가고 있는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면서 자신들의 제품이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는 제품임을 정당화하려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문제가 없는 제품이라면 케이스 공급과 전액 환불 조치는 취할 필요가 없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5. 쟁점4. 국내 출시 연기가 정부, 인/허가 문제?
KT가 아이폰 3GS에 비해 아이폰4 출시를 더 빨리 공식화 한 것은 이미 출시에 대한 검토와 협약 여기에 국내 인/허가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이 완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설명은 피하면서 한국정부의 문제로 돌리고 있는 것은 2가지 분석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첫째는 실제 정부가 아이폰 수신율 문제로 출시에 제동을 걸었을 가능성입니다. 하지만 타국에서 다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금 납득이 가지 않는 처사라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둘째는 국내 소비자의 까칠함 때문에 향후 A/S 문제와 각종 문제들로 골머리를 앓을수 있는 KT에서 좀 더 출시시기를 기다리며 상황 추이를 보려는 의도일 수 있습니다.

어느것도 정확한 답변이 되지는 못하겠지만 결국 또 다시 거짓말쟁이가 되고 담달폰으로 전락한 아이폰이 되고 말았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미 아이폰4는 국내 관심사로 1년 가까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화에서 출시가 연기됨으로 인해 아이폰4를 기다리던 소비자는 다시 몇달을 더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 문제가 있겠지만.. 만약 애플과 협상에서 KT가 밀려서 그런 것이라면 좁은 한국 시장을 원망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합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 발생시 국내 핸드폰 제조사에 쏟아지는 비판에 비해 애플에 조금은 관대하려는 한국 소비자의 모습도 다시 뒤돌아보아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nplugin.co.kr/ BlogIcon 돛새치는 명마 그러게요 정말 자신의 제품에 문제가 없다면 커이스무료지급과 환불에 대한 언급이 없었어야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으니..
    2010.07.17 10:3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무언가 구린데가 있으니 이런 제품을 주겠죠.. 그러면서 이상이 없다고 하니 답답할 노릇이죠. 2010.07.17 10:4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orgus.tistory.com BlogIcon DDing 제품 결함을 잘 인정하지 않는 IT 업계이고 잡스라는 인물이고 보면
    저 정도면 문제의 심각성을 받아들인 것 같아요.
    하지만 거기서 끝이라는 게 더 문제긴 하지만요. ^^
    2010.07.17 11:0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사실 결함 인정은 곧 리콜이고 리콜은 곧 돈이 나가는 것이니 어떤 면에선 당연하지만..

    이번같이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데.. 이런식으로 대응해서 큰 어려움을 당한게 도요타데..

    암튼.. 웃기는 사실이에요. 자기들은 완벽하지 않다면서도 아이폰4는 충분히 괜찮다고 말하니..
    2010.07.17 11:3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한국 정부의 인허가 문제라니... KT가 노력했지만 정부에서 뭔가를 이유로 미뤘단 뜻이 되네요. 삼성의 방해공작 등 여러가지 음모론이 나오겠지만... 어쨌든 아이폰4 사려고 하다가 허탈하긴 하네요. 9월 30일 이후에는 제품이 개선되서 범퍼를 무상으로 안 준다는데 과연 어떤 개선일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그래도 한국기업이면 좋겠냐는 자꾸만 가슴에 파고드네요. 곧 이 문제는 별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2010.07.17 11:1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ㅎㅎ 9월 30일 이후 제품은 안준다..
    참.. 갑갑하군요..

    저 같으면 그래도 9월 30일 이후 제품을 사겠습니다. ㅡㅡ;
    2010.07.17 11:4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obilestudio.kr BlogIcon 모튜 아이폰5가 답인듯 합니다. ㅋ
    기다려도 답 없는.....
    ㅎㅎ 전 넥서스원을 품었습니다.
    2010.07.17 11:2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그러게 말입니다. ㅎㅎ

    넥서스원 어떤가요?
    생각보다는 평이 썩 좋은 것만은 아니던데..
    2010.07.17 11:40 신고
  • 프로필사진 역시 오늘 아이폰관련 글중에 가장 좋은거 같습니다. 다들 삼성의 로비다뭐다 말들이 많은거 같네요 저역시 4번의 경우가 가장 신경쓰이네요 지금까지의 애플의 행보로 보아 정말 파격적인거 같은데 케이스 공짜로 준다라 뭔가 구린게 있는거 같아요.
    정말 극단적으로 생각하보면 미국에서 일본해 발언을 해서 한국측에서 보복성? 이런것도 생각해 볼수있겠네요 ㅎㅎㅎ
    2010.07.17 12:5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칭찬 감사드립니다.
    많이 부족한데 좋게 봐주시네요.

    그러게 말입니다. 가능하시면 구매시..
    조금 늦게 구매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2010.07.19 10:45 신고
  • 프로필사진 애플이 향후 한국에서 아이폰을 아예 출시 하지 않을 거란 전망도 나오네요
    7월 출시 연기가 확정되면 빨라도 가을이 되어야 만날 수 있다던데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애플이 한국에서 아이폰을 더이상 출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해서 아주 마음이 무겁군요.
    2010.07.17 13:0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ㅎㅎ 그건 아마 가능성이 희박할 것 같아요.
    분명 작은 시장이긴해도 아직까지 그렇게 등돌릴만큼..
    매력 없는 시장은 아니니깐요. ㅎㅎ

    차분한 기다름은 추후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2010.07.19 10:4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ephia.tistory.com BlogIcon sephia 참....

    잡스의 독선을 생각하면 저렇게 나올 가능성도 있지만, 그럼 아마 전쟁 치뤄야 할걸요. ㄱ-
    2010.07.17 23:2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ㅋㅋ 전 전쟁이라도 치루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2010.07.19 10:4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pledge.tistory.com/ BlogIcon Blowit 안녕하세요 ^^ 처음 올린글에 추천해 주셔서 방문했습니다.
    저도 아이폰에 관심많은데 요즘 아이폰4에
    결함이 있다고 언론이 떠들어대니.. 마음아픈일이네요 -
    기다렸다가 아이폰 5를 사야하남; 아무튼 잘보고 갑니다 !
    2010.07.18 00:3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별말씀을요.. 저도 방문 감사드립니다.

    좀 더 기다리면 아마 아이폰4 수정 버전이 나올 것 같아요. 그걸 구매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2010.07.19 10:4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n256256.tistory.com BlogIcon 양댕이 지금쯤 KT도 골머리 썩겠네요.
    아이폰4가 빨리 출시되야 다른 폰들도 가격이 더 싸질텐데요ㅎㅎ
    2010.07.18 18:3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그래서 공식 발표도 19일로 늦춘것 같습니다. 2010.07.19 10:5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