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성공의 핵심에 서있는 한국의 하드웨어 산업.. 부품 업체로 만족 할 것인가? 다시 세계를 호령 할 것인가?

얼마전 아이폰의 선전과 함께 한국의 하드웨어 기업들인 삼성과 LG 등이 뉴스에 오르내린적이 있습니다. 사실 뉴스에 오르내린 이유는 아이폰 성공 신화의 상당 부분엔 한국의 높은 하드웨어 기술에 있다는 이야기가 주였습니다.

맞는 말이지만 씁쓸한것은 하드웨어 돈 버는 것보다 하드웨어를 협력사에서 제공 받아 제품을 만들어 이윤을 내는 것이 더 큰 이익이기 때문에 사실 빗좋은 개살구라고 표현되던 것이기도 합니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세계의 모바일 시장은 하드웨어 중심의 시장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삼성과 노키아등이 큰 이익을 내고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모바일 OS의 기능과 하드웨어 기술력이 높아지면서 하드웨어 중심의 시장이 아닌 모바일 소프트웨어 중심의 시장이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도권은 기존 하드웨어 업체와 통신사들에서 새로운 플랫폼과 통신 기술을 활용한 애플이나 구글 같은 회사로 주도권이 넘어가게 된 것입니다.

한국의 기업들이 다시금 세계를 지배하기 위해서는 무었이 필요할까요? 제가 생각할땐 웹스토어 전략과 플랫폼 구성 전략에서 통신사, 하드웨어 제조사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KT의 슈퍼 웹스토어 전략이 현재로선 가장 타당한 전략이라 생각합니다.

모바일 OS 전략에서 자체 OS 개발은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OS라는 것이 리눅스를 활용하더라도 하루이틀에 개발과 튜닝에 대한 소프트웨어 가공 능력이 생기는 것이 아니기에 오히려 기존에 MS, 애플, 구글등 OS 개발능력을 확보한 기업들의 OS를 활용하를 수 있는 멀티 플랫폼 전략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삼성의 바다 플랫폼을 이야기 해볼 수 있겠습니다.

바다 플랫폼은 사실 초반에는 C언어를 기초로한 OS라고 소개되었지만 정작 발표될때에는 OS단위가 아닌 플랫폼 단위로 발표 되었습니다.

플랫폼(platform)은 소프트웨어가 구동 가능한 하드웨어 아키텍처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를 포함하는)의 종류를 설명하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바다 플랫폼의 경우 OS 단위까지 포함된 프레임 워크라기 보단 하드웨어 제어와 관리단위가 포함된 OS위에서 소프트웨어를 결합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매우 기술적인 내용으로 저도 바다 플랫폼이 OS 포함된 건지 프로그램 제어단만을 포함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지는 100%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어쨌든 제가 이해한 부분이 맞는다고 한다면 바다 플랫폼의 핵심은 다중 멀티 OS 전략과도 일맥 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차피 노키아의 심비안, MS 윈도폰 OS,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 아이폰 OS등 각 하드웨어 플랫폼에 특화된 OS가 있는 상태에서 삼성이 취할 수 있는 마지막 히든카드가 아닐까 합니다.


한국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멀티 플랫폼 전략의 핵심은? 하드웨어 제공과 개발이 가능한 상황에서 OS를 개발하기 보다 이미 만들어진 윈도우 OS나 안드로드이등을 활용해 삼성만의 멀티 플랫폼을 구축한다면 모바일 OS 개발에 대한 시간은 단축하면서도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앱스토어를 만들 수 있기에 가장 심도 높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세계의 기업과 이통사가 힘을 합쳐 슈퍼 앱스토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굳이 애플이나 안드로이드에만 국한하지 않더라도 다시금 세계의 이목을 집중 시킬 수 있는 파급력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이것은 비단 삼성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라 LG, KT 및 아이리버 같은 중소 업체들에 모두 해당되는 전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독자적인 시장을 만들어낼 수 없다면 이미 만들어진 시장을 활용하고 이미 만들어진 하드웨어와 OS를 활용할 수만 있다면 새로운 형태의 산업 리딩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 이런 글을 한번 써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여러 이해관계가 있어 쉽지많은 않겠지만 현재로선 한국이 부품업체로 전락하지 않기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클라우드 글이 넘 작아요.;;

    해한민국,파이팅!!!~^^
    2010.06.17 10:5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클라우드님 안녕하세요.
    꾸준히 관심주셔서 뭐라 감사의 말씀 전할지 모르겠어요.

    사실 저도 더 많은 내용을 이번 포스트에서 담고 싶었지만.. 지식과 정보의 한계가 있는지라 좀 아쉬움이 남네요.

    이런 부분은 앞으로 더 많은 정보 제공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2010.06.17 18:5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kkolzzi.com BlogIcon 생각하는 꼴찌 얼마 전 아이폰4 vs 갤럭시에 관한 기사를 보고 부품이 한국제품이라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왜 부품으로 밖에? 라는 단순한 의문이 들면서 안타까운 맘이 들었지요. 사실 IT쪽으론 문외한인데다가 모두 외계어로 밖에 인식되지 않지만, 머지 않아 멀티 OS의 중심에 서리라 믿습니다. 2010.06.17 10:5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사실 세계의 유명한 제품에 한국산 부품 안들어가는 제품이 많지 않아요.

    그런 부분은 높이 평가할만합니다. 다만, 더이상 시대 패러다임이 부품 기반으로만으로 접근해선 부가가치 창출이 어려운 시대가 되어서..

    그런 부분을 같이 공론화 시키고 싶어 적었는데.. 다시봐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글이라 한편으론 죄송하고 그러네요.

    암튼 생각하는 꼴찌님 좋게봐주시고 댓글도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2010.06.17 18:5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orgus.tistory.oom BlogIcon DDing 애플이 지금은 인텔칩도 삼성칩도 갖다 쓰지만
    언제나의 고질병인 독자 기술과 플랫폼만을 주장하다
    거꾸러지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영영 그런 날이 오지 않는다면 경쟁사 모두에게 재앙이 될 거구요. ㅎㅎ
    트렌드를 공략하는 것도 좋지만 우직하게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어 가는 것도
    생존 전략의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잘 보고 갑니다. ^^
    2010.06.17 11:3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DDing님 항상 제글에서 다른면을 봐주시고 의견 주셔서 제 생각의 범위를 넓혀주셔서 감사드려요.

    사실 한가지 분야에서 잘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대단한일인데.. 이런걸 더 잘해서 독보적인 위치로 승화하지 못하고 패러다임이 바뀔때마다 트렌드를 쫒는 것도 문제가 있긴 합니다.

    다만, 그래도 삼성은 너무 하드웨어 중심이라 부품 제조사로 남을꺼라면 모르겠지만 생각변화도 필요한 시기지 않을까해요. ㅎㅎ
    2010.06.17 18:5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aygj.com BlogIcon 빛이 드는 창 한국이 부품업체에만 머무르지 않고,

    삼성, LG, KT 등 한국의 기업들이 서로 서로 뭉쳐서

    한국이라는 큰 타이틀로 묶어서 한국대표가 되어

    세계에 아이폰을 능가하는 핸드폰을 만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
    2010.06.17 12:0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네.. 그럼 좋죠..

    특히 LG 같은 경우 디자인에 강점이 있어 말씀하신 부분을 특화시키면 큰 시너지를 만들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기업 이기주의와 한국적 기업 마인드가 해결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2010.06.17 18:58
  • 프로필사진 gg 조금 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구요. 바다는 그냥 맥오에스나 윈모, 심비안, 안드로이드 등과 같은 존재로 생각하면 되십니다. 다만 직접적으로 장치 및 메모리/타스크 관리를 하는 커널단을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바다를 여러 디바이스에 장착 가능하도록 하기위함입니다. 예를들어 바다를 냉장고에 심을려면 지금 커널로는 무겁습니다. 이때 다른 더 가벼운 커널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게 구조화 되어있습니다. 허나 이건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내용이구요 지금은 모바일 장치를 기준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깐 일반 심비안, 안드로이드랑 똑같은걸로 생각하시면 문제없습니다. 2010.06.17 12:5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와우 명쾌한 정리 감사드려요. ㅎㅎ

    사실 그부분에 대해선 아직도 잘 이해는 안가지만 지적 주신 부분에 대해 바다 출시 당시 논란이 많았거든요.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앞으로 바다의 행보도 더욱 주목해야겠습니다. ㅎ
    2010.06.17 19:0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저도 약간 바다OS에 대해 알아보려고 했는데 정보가 너무 없더군요. 문제는 이 OS가 리눅스 커널로도 바꿀 수 있다는데... 커널까지 교환할 수 있는 OS라는 게 참 신기하기도 하고 이해가 잘 안되더라고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010.06.17 13:4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사실 저도 조금 아는체를 해보면 (정확도는 떨어집니다.)
    OS의 핵심은 커널이라고 들었습니다.

    실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동을 위한 가장 기본이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더군요.

    아마도 리눅스의 경우 모듈화 시켜서 커널만 다운그레이드 업그레이드도 가능한 구조인만큼 다른 OS들도 그런 비슷한 구조를 취해 말씀하신 것처럼 수정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2010.06.17 19:0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koingarms.tistory.com/ BlogIcon K.나미 정말 한국이 부품업체로 남아 있지 않으려면
    앞으로도 많은 노력이 필요 할 것 같네요ㅠ
    2010.06.17 22:4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네.. 삼성은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는..
    열심히 대처하고 있는 것 같아요.

    거시적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하려고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거든요.

    다른 기업도 마찬가지로 바보가 아닌이상 노력하고 있으니 좋은 결과가 있겠죠. ㅎ
    2010.06.18 16: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ellist.tistory.com BlogIcon 스텔D 삼성의 경우 멀티플랫폼 전략을 잘 짜고 있는것 같습니다. 자체 운영체제인 바다부터 시작해서 심비안, 윈도모바일(이제는 윈도폰), 안드로이드, 그리고 앞으로도 밀 생각인지 아닌지 모르겠는 LiMo 까지... 다만 좀 너무 혼잡한 느낌이랄까요 ㅎㅎ;

    LG는......... 뭐하는거니 LG야 ㅡ.ㅡ;
    2010.06.18 08:57
  • 프로필사진 gg 리모도 하고있습니다. 실제 모델도 약 2종류 나온걸로 알구요. 리모도 삼성꺼로 만들기위해 내부적으로 시간을 갖고 개선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하는 이유는 미래 시장상황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지금이야 안드로이드, 아이폰이 승승장구한다지만 누가 아니요.. 그리고 이렇게 할 수 있는건 삼성같은 큰 회사만이 할 수 있는 강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주력으로 안드로이드와 바다로하면서 다른 플랫폼도 알게모르게 계속하고있습니다. 2010.06.18 12:28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LG는 제가 생각할때 장기적으로 플랫폼 제조는 버리지 않을까 싶어요. 디자인과 설계쪽으로 특화시켜나가지 않을까해요.

    애플처럼 제조는 다른 하청기업에 맞기고 말이죠.
    2010.06.18 16:3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