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일 양국 젊은 이들의 색다른 인터넷 즐기기!!

얼마전 서핑중에 "일본 사람들이 집에서 컴퓨터를 하면서 술을 마시며 인터넷 한다"는 통계 자료를 보게 되었다. 이 자료는 일본의 주류 업체에서 판매 타겟에 대한 실태 조사용으로 조사한 것이라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재미있는 통계라 글로 옮겨 보기로 했다.

인터넷하며 술마시는 일본 젊은이들!
일본에서 위스키 메이커로 유명한 산토리가 맥주는 마켓셰어 4위인데 지난 여름(2009년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에 '과거 한 달사이에 술을 마신적이 있는 성인 남녀(20세에서 59세사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재미있는 통계를 도출했다고 합니다.

일본 말로는 집에서 술마시는 사람을 '다쿠노미(宅飮み)'라고 한답니다. 옛부터 전해오는 단어는 아니고 신조어 같다네요. 암튼 이런 다쿠노미들에 대한 통계가 왜? 중요할까요?

그것은 인구 증가가 둔화되면서 상품 판매에 대해 과학적 마케팅이 접목되면서 다양한 통계조사가 이런 마케팅 활동을 뒷받침하기 시작하면서 그렇다고 합니다.

과거 인구가 폭발적으로 성장 할때는 타겟설정보다는 이미지 메이킹이 더 중요했지만 인구가 둔화되고 각 세대별 상품 소비 패턴이 변화하면서 타겟별 상품 구매 행태가 중요하게 된 것이겠죠. (이는 한국도 포함되는 이야기 입니다.)


세대가 함께 즐기는 문화, 술문화도 확산 되지 않을까?
이 다쿠노미 현상은 휴대폰이 일상 생활화 되면서 더욱 활성화된 측면이 있다고 하네요.

구체적 통계자료로 보면 집에서 휴대폰이나 인터넷을 할 때 술을 마시는 사람이 전체로 46.7%로 마시지 않는 53.3%보다는 적었습니다.  20대는 57.4%로 절반이 넘었고. 30대는 52.1%, 40대는 43%, 50대는 34.2% 로 수치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술의 알콜도수는 세대를 통털어 62-68%가 알콜도수 4-7%의 술을 마시며, 알콜도수 8%이상은 10%, 10%~20%사이의 알콜도수 섭취자는 3%이하의 술을 마신답니다.

일본 문화는 특정한 집단에서 일종의 문화 현상이 일어나면 그런 문화 현상이 한 세대로 확산되고 점차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 잡는다는 것인데요. 아마도 이런 다쿠노미 현상은 일본의 오타쿠 문화처럼 일부 젊은이들 사이에 전형화 되는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한국은 인터넷하며 무얼할까?
사실 제목을 저렇게 쓰다보니 껴 맞추기식으로 넣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사에서 배포한 "2009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31.1%가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를 청취하고 있으며, 여성 (32%)의 인터넷 라디오 이용률이 남성(30.4%)보다 다소 높고, 연령별로는 20대의 이용률이 46.4%로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20대의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한 음악과 각종 정보 취득 및 인터넷 활용에 능했다는 것이고 이 비율은 6~19세의 10대 타겟에도 일정부분 유요하다는 의미에서 큰 의미를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사용빈도는 일주일에 1회 이상이 가장 많았지만 하루 1회도 28.5%나되 인터넷을 이용하며 멀티미디어 활용하는 행태가 보편화 된 측면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터넷 사용 행태는 그 나라의 문화가 담겨 있다!1
물론, 위와 같이 명확하게 설정이 다른 통계로 문화를 논하긴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가깝지만 먼나라 일본과 한국엔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한국인은 인터넷하며 게임은 해도 보통 술먹으며 인터넷 하는 경우는 자주 보기 힘든 사례인데.. 일본은 오타쿠 문화를 보듯 약간 개인주의적 정서가 강한 면이 있지 않나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의든 타의든 어느정도 일본 문화에 영향을 받는 한국으로선 이런 이용자 패턴이 스마트폰이 활성화 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할지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젊은 친구들이 음악과 멀티미디어 활용에 국한했지만 점점 술과 인터넷이란 공통분모가 생성되는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어 어떨까하는 생각 구름이 머리에 잡히기도 합니다.

어쨌든 주류 업체에서 조사한 정보와 한국 정부 기관에서 조사한 조사라 차이가 있는 만큼 그냥 재미로 읽어봐주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