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탈옥 (탈출) 단순한 자유를 위한 투쟁이 아닌,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유저의 도전인 것이다!!



여러분 혹시 아이폰 탈옥 (탈출)이란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어설프군도 아이폰을 사고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서 탈옥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탈옥 (탈출)은 애플이 어떤 이유에 의해 하드웨어적인 부분과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서 잠금장치를 해놓았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전원처리 장치와 멀티태스킹 같은 기능을 리소스와 배터리 소모등 여러 이유로 잠금 장치를 해놓은 것입니다.



하지만 탈출을 한다는 것은 몇가지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입니다. 애플과 KT의 정책에 따라 탈출한 아이폰은 A/S 대상에서 제외됨은 물론 제품 분실이나 파손등에 대처하기 위해 드는 보험도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항간에서는 많은 분들이 아이폰 탈출을 독려하고 계십니다. 이유는 불법으로 소프트웨어 이용을 목적보다는 이를 통해 좀 더 편리하고 다양하게 아이폰을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탈옥을 지원하는 블랙레인(Blackrain) 제작자의 경우 지속적으로 아이폰 탈출을 돕고 있는 모바일계의 지오핫이란 분이지요. RC2버전에 이어 아이폰 OS 3.1.2까지 탈출이 가능한 RC3까지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에 비해 탈출과정이 더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3GS로 넘어오면서 소프트웨어적 탈출은 가능하게 되었지만 문제는 하드웨어 락킹으로 인해 파워 다운을 시키면 blackra1n.exe가 있는 컴퓨터에 아이폰을 연결후 언락 과정을 다시 거쳐야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해 집니다.

이것은 하드웨어적인 문제라 락킹된 하드웨어를 교체후 소프트웨어적 교정일 거치지 않는이상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입니다.

어찌됬건 최근에 이런 저런 이유로 아이폰 OS 3.1.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이 지오핫이란 분은 3.1.3 버전은 언락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루머가 있더군요.

루머의 이유는 일단, 펌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한 해킹이 어려워서가 아닌 일부 유저들의 부트롬(반탈옥 문제죠. 반탈옥은 소프트웨어적 해킹은 했으나 부트롬에 락킹된 하드웨어적 문제) 해킹을 못해서 생기는 여러 문제에 대해 불만이 있어 툴 개발을 그만하겠다고 선언했다는 군요.

최근엔 소니 플삼을 해킹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찌됬건 계속 탈옥상태의 자유를 원하시면 가능한 3.1.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말아달라고 하네요. 멋 모르고 했다가 다시 자유를 얻지 못하는 제 후배를 보니 더더욱 말리고 싶습니다.


탈옥후 필수로 해야 세팅은 CYDIA를 이용한 SBSetting, OpenSSH, Background 프로그램은 필수로 설치해야 할 요소라고 합니다.

우선 SBSetting은  아이폰 자유 컨트롤을 위한 백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중요 시스템 설정 기능 단축키와 전원제어, 아이콘 노출 제어등 기본 OS에서는 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난중에 기회가 되면 추가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OpenSSH는 순정상태에서 시스템에 접근이 어려웠던 문제 해결을 위한 나온 보안 통신 프로토콜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이걸 설치함으로 인해 아이폰을 컴퓨터 연결후 프로그램을 통해 접근했던 기존 방식을 탈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다만, 이 프로그램 설치후에는 꼭 암호를 교환하라고 하는 군요. 접근이 수월한 만큼 암호 유출로 인한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끝으로 Background 어플은 말그대로 프로그램 실행상태에서 백그라운드로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멀티태스킹 지원 프로그램 입니다. 이 것도 차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왜? 탈출 하려는지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원래 아이폰 OS가 가진 다양한 기능 활용을 통해 좀 더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는 배터리 문제를 해결했는지 기본적으로 멀티태스킹과 기타 편리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는데.. 아이폰은 멀티미디어 효과와 애니메이션 효과를 다양하게 사용함으로 인해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하고자 필수 기능을 못쓰게 했다고 합니다.

아이폰 OS 4.0에선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한다고는 하는데.. 그전에 사용을 원하는 회원은 탈출이 꼭 필요하겠지요.

암튼..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탈출을 해보았다면 아마 일반 아이폰은 쓰기 힘드실 겁니다. 그러니 신중한 선택을 꼭 요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질적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실제 세팅내용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글>
모두 범죄자로 만드는, '아이폰 탈옥 (탈출)' 실전 강좌!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ellist.tistory.com BlogIcon 스텔D 아이폰 탈옥... 일단 애플이 막아놓은 다양한 아이폰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인데 결국 EULA 위반이라... 리퍼 거부의 위험성을 감수해야 하죠 ㄷㄷㄷ 지금은 그렇게까지 심한 대처는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만은.. 2010.02.18 20:4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네.. 맞습니다. 그래서 참 고민되는데..
    제 주변에서 탈옥하는 분들은 모두..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자유를 만끽하겠다는 것인데
    충분한 가치가 있기는 한 것 같습니다.
    2010.02.18 20:54 신고
  • 프로필사진 즈모 전 유료든 무료든 웒는 어플은 사용하고 싶습니다....만. 그 많은 자유가 이미 막혀버린 3.1.3 버젼이군요. 순정상태에선 아예 막아놓은거란거죠? 몇일전에 산거라 알아보던중인데..이래서야 윈도우 계열 느려서 싫어!라고 했던게 약간 후회되네요..멀티태스킹이 왜 안되나 했더니.. 멀티는 꼭 필요한건데..아허..; 2010.03.09 00:0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그러게요. 안타까우시겠어요.. 4.0 버전에선 멀티테스킹을 비롯 모든 기능이 다 개방 될 예정이고 롬 해킹도 가능하단 루머가 있는 만큼 조금만 더 기다려 보시면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참고로 멀티 테스킹은 전력소모가 많다고 뺏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기능은 구현되어 있고요.
    2010.03.17 13:4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