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해질과 이온 과연 운동중 왜 필요할까?
운동과 전해질 상관 관계를 알아보자!

얼마전 블로그코리아 리뷰룸을 통해 파워에이드 리뷰에 당첨 되었습니다.



사실 리뷰 마감 기간이 많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파워에이드를 제공해준 코카콜라에 참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떤 의무감에 리뷰를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제가 기획했던 자료와 아이디어를 현실화 하고 싶었고 또,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어 리뷰를 시간이 지났지만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목에서 밝히고 있듯 이온 음료와 운동, 과연 어떤 작용을 하기에 스포츠 활동중에 이온 음료를 섭취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온 음료의 탄생 배경?
과학적 근거에 의해 시작되었는데요. "한 교수가 나트룸, 칼륨 이온에 포도당을 특정 비율로 혼합하여 이를 섭취할 경우 삼투합 현상과 함께 수분 섭취율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실제로 연구에서 어느정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으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좀더 전문적으로 설명하면 단순한 수분은 흠수시 우리 몸에 녹아있는 체액과 농도가 맞지 않아 효과적으로 흡수되지 못하지만 이온 음료의 경우 위에 말한 각 화학 성분의 혼합을 통해 체액의 성분과 비슷하게 수분을 만들어 주어 흡수가 빨라 과격한 운동등으로 지친 몸을 빠르게 회복 시킨다고 합니다. ^^

즉, 우리 몸의 체액은 무기염류가 녹아 있는 전해질 수용액이며 이 이온 음료는 일종의 전해질을 만들어 공급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렇게 만들어진 음료가 바로 파워에이드 같은 이온 음료라는 것이죠!



하지만 이 이온 음료에 대한 효과는 상당히 다른 관점들을 제시하고 있다고 하네요.

효과가 있다 없다의 그런 관점들 말이죠. 하지만 어쨌든 포도당도 어떻게 보면 이온 음료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니 만큼 어설프군도 그런 관점에서 접근해 보려고 합니다.

암튼 리뷰를 진행하기에 충분한 양의 이온 음료를 공급 받은 만큼, 앞으로 2~3번의 리뷰
포스트를 통해 충분한 검증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온 음료는 언제 필요한가?
그럼 이온 음료는 언제 필요할까요? 기본적으로 운동할때 필요한데요.

마라톤 같은 운동을 할 경우에는 운동 20분전에 충분한 수분 흡수가 필요하고 운동 중에는
중간 중간 이 이온 음료를 통해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 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이것은 우리 몸속에 수분을 통해 흡수된 에너지 즉 이온과 전해질이 녹아 있는데요.
이것이 운동중에 땀 등으로 밖으로 배출되어 공급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무조건 사드실 필요는 없지만, 과격한 운동을 할 경우 도움은 되는 것 같으니 이런 경우에는 섭취해 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막간 리뷰로 이정도만 하구요. 조만간 다시 다양한 리뷰를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