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상이 빨리빨리 변해서 일까요? 아이폰쪽 리뷰만 하다가 드디어 안드로이드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첫 리뷰를 뭘로 할까 심각하게 고민하다가 스마트폰에서 그래도 사용자가 가장 많은 사용 빈도를 보여주는 어플이 바로 웹 브라우저 어플이라고 생각되어 오늘은 Xscope라는 안드로이드 웹 브라우저를 리뷰하기로 하겠습니다.




사실 일반 데스크 탑에서는 IE, 파이어폭스, 크롬 만 알면되었는데 모바일은 또, 다른 접근이 필요하더군요. 물론 온라인에서도 사파리, 오페라, 록멜트, .. 등등 여러 브라우저가 있지만 위 3가지가 가장 무난한 웹 브라우저라 많은 분들이 저 3개중 하나를 사용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사용자들에게 인정 받는 웹 브라우저가 다르더군요. 사용성이나 모바일 UI에 적합성에서 데스크탑과 확연한 차이를 보기 때문에 사용자 선호도가 갈리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 소개 할 웹 브라우저 Xscope는 안드로이드에 기본 탑제 된 브라우저에 비해서 속도와 편의성 면에서 좋은 점 수를 줄 수 있는 웹 브라우저로 많은 이들이게 돌핀이란 웹 브라우저와 함께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브라우저중 하나입니다. 

또, 멀티 브라우저 탭과 북마크 기능이 지원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아쉬운 점은 무료 버전에서는 북마크가 10개로 제한되는 안타까운 단점도 존재합니다. 
UI 디자인 평가요소는 사실 브라우저가 다 저마다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평가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우선 살펴본다면 구글에서 만든 데스크탑용 크롬 웹 브라우저를 모바일 환경에 맞게 줄여놓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함과 편리성이 돋보이는 탭 구조의 UI
그만큼 단순함과 편리성을 극대화 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고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아이폰의 기본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에 비해서도 편리성이 떨어지지 않아서 꽤 쓸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속도가 느리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가 붙겠지만 말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상단은 탭 구조로 되어 있어 하나의 웹 브라우저에 다양한 탭을 동시에 실행해 여러 인터넷 화면을 좀 더 손쉽게 이용 할 수 있는 구조인데요. 최근에는 데스크탑용 웹 브라우저에서도 많이 채용하는 형태의 UI입니다. 

익스플로러도 최근에 이런 UI 구조를 가져가고 있는데 꽤 유용한 형태이고 사용성에도 꽤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다른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는 아직 이런 구조를 채택 안하고 있는 APP도 많은데 Xscope는 친절하게 이런 구조를 제공해 유용합니다.  


꼭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는 심플한 기능 버튼




하단은(위 이미지는 기능 버튼이 상단에 위치되어 있는 기본 형태입니다.) 기능 버튼 중심의 UI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홈버튼, 리플레쉬 버튼, 이전/다음 페이지 이동버튼, 북마크 버튼, 부가 기능을 호출하는 버튼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위 이미지는 홈, 리플레쉬, 페이지 이동 버튼 등이 하단에 나열되어 있는데 최근 버전에서는 탭바로 아래 위치 시킬 수 있다고 하니 좀 더 편리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깔끔하면서도 웹 브라우저 사용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메뉴들을 위치시켜 좋은 평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피드 다이얼 + 기존 북마크 기능의 절충점을 제시하는 북마크 기능
특히 제 개인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는 작은 화면과 하드웨어 성능등의 문제로 스피드 다이얼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썩 좋아하지 않는데 Xscope의 경우 스피드 다이얼과 북마크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형태의 절충 구조를 제안합니다. (물론 이런 구조가 불편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실제로 구조적으론 스피드 다이얼 형태의 구조가 더 편하기는 합니다.)

사파리나 기타 웹 브라우저는 북마크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이동되는 단점이 있는데 Xscope는 바로 레이어를 띄워 북마크 된 페이지를 바로 로딩해서 클릭 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물론 모바일 환경상 북마크 페이지를 수십개씩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지만 말입니다.)

 



부가 기능 메뉴 역시 유연성이 높은 구조로
Xscope 하단 우측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위 와 같은 메뉴가 노출됩니다. 다운로드, 파일, Tasks.. 등의 메뉴가 노출되는데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부가 기능 메뉴를 제공하는 메뉴입니다. 

이런점의 경우도 제가 자주 사용하는 사파리에 비해서 이동성을 더 간결하게 하면서 필요도 높은 메뉴들을 위젯 형태로 제공하는 측면이라 꽤 유용했습니다. 

UI적 특성등을 전체적으로 잘 고려하고 있는 모습이라 개발자의 높은 디자인적 감각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웹브라우저의 기능은 단순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평가가 단순 할 수 있지만 그런 반면에 웹 브라우저는 개발사의 접근법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플러그인을 이용한 확장성을 어떤 경우는 사용자 편의성을 어떤 경우는 속도나 편의성보다 기능성을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최근 Xscope가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빠른 속도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기본 기능이 불충분 한 것도 아니기에 많은 사용자들이 Xscope를 선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기능에서는 그런 다양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 줌과 한손 줌을 모두 만족시키는 기능성
Xscope는 손가락 두개를 이용해서 화면을 확대 축소 시킬 수 있는  멀티 줌 기능에 한손만 이용해 확대가 가능한 투터치 핑거줌이 지원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사용자에 따라 꽤 유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런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 것이 바로 Xscope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용접은 간단합니다. 확대/축소 하려는 영역 아무곳이나 더블 클릭 하신뒤 상/하/좌/우로 화면을 터치해 이동하면 화면이 확대되거나 줌인 효과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실 겁니다.


효율적인 캐시 관리 기능
그리고 Xscope의 단점이자 장점이 바로 캐시 관리 기능인데요. 다른 웹 브라우저는 SD 카드에 캐시를 저장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는데 Xscope는 이런 기능이 과거에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캐시 관리 기능이 유연하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종료시 캐쉬를 자동으로 정리하는 기능, 브라우저 캐쉬 옵션을 통해 캐시 처리 방법을 다른 브라우저와 달리 처리 할 수 있게 한 것도 장점입니다. 캐쉬를 사용하는 목적은 인터넷 속도와 브라우저가 읽어들이는 웹 데이터 파일 크기등을 이유로 동적으로 변하지 않는 이미지나 텍스트 데이터를 디바이스에 저장해 놓고 빠르게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가 커지면 CPU와 메모리 점유율이 올라가서 오히려 속도가 저하하고 프로그램 실행이 지연되는 단점이 발견되는데 Xscope는 굳이 이런 단점을 위해 별도로 SD 카드등에 캐쉬를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보다는 디테일하게 데이터를 옵션으로 관리하는 형태로 개발 된 것 같습니다. 


동영상 저장 기능과 Task 관리 기능
이 이외에도 Xscope는 몇몇 좋은 기능이 지원되는데 바로 동영상 저장 기능과 테크크 관리 기능입니다. 웹 서핑하다 보면 좋은 동영상이 있는데 인터넷 환경 등의 제약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확인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동영상 저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 이미지 처럼 동영상을 보기위해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을 플레이 시킬지 아니면 다운로드 시킬지를 결정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바로 여기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이죠. 

Task 관리 기능의 경우는 멀티 태스킹 환경에서 브라우저를 끄지 않고 현재 실행중이지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종료 시키고 싶을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각종 프로그램 Task를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을 Kill 시키면 되는 것이지요. 

이 이외에도 더 좋은 기능들이 있겠지만 여러 환경적 제약으로 이정도 선에서 기능 정리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많은 분들이 현재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모바일 웹 브라우저(오페라, 돌핀 .. 등) 중에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이유를 아시는데 조금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세부적인 옵션 설정 기능
Xscope도 다른 웹 브라우저처럼 세팅 메뉴를 지원합니다. 세팅 메뉴에는 알림바 끌기, 탭 좌/우 끌기, 핀줌 활성화 같은 옵션부터 플래시 이미지 활성화/차단 기능이나 홈, 이동버튼, 북마크 같은 콘트롤 버튼의 위치를 조정하는 기능등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필요한 옵션들을 디테일하게 설정 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인데요. 이정도 기능은 데스크탑 웹브라우저에서도 지원하지 않는 수준이라 꽤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속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능도 무난하고 정말 필요한 기능들을 간추려서 업그레이드해 제공하는 장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3G 신호가 약한 Wifi 환경에서는 속도가 불안정한 현상이 간혹 있고 Xscope 실행시 시스템 메모리 점유율을 꽤 잡아 먹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웹 화면에서는 플래시나 동영상 실행시 딜레이 현상이나 튕김 현상이 있는 단점도 있으니 이런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모바일 웹 브라우저는 평균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는 APP이라 생각됩니다. UI 측면에서도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겠지만 기본 이상의 편의성과 사용성을 보여주고 있고, 성능면에서도 기본 웹 브라우저들에 비해 몇단계 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료/무료가 있기는 하지만 무료라고 해서 기능적인 제약기 많지는 않는 걸 보면 Xscope를 제작하는 제작사는 돈보다는 자신들의 기술을 더 알리고 싶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 면에서 기본 웹브라우저가 답답하고 불편하셨다면 이 Xscope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남기며 이번 리뷰를 마무리 할까합니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해당 리뷰는 아이엠데이 앱스 "http://apps.iamday.net/apps/android/550/review.iamday" 에서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