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현대캐피털의 해킹 사태로 보안에 대한 중요성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래서 필자도 간만에 보안관련 어플을 하나 소개해 볼까 한다. 다만, 이 글을 읽는 사용자에겐 마지막 반전이 숨어 있는 만큼 끝까지 다 읽어보고 해당 어플을 구매하길 권하는 바이다.

글을 모두 읽기 전에 구매해 피해를 입는 경우에는 절대 책임지지 않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사실 아이폰 사면서 걱정 되었던 점은 이거 보안이 가능한가 잃어버리면 끝나는거 아냐 이렇게 생각했는데 아이폰 자체에서 비밀번호를 이용한 보안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우려가 다소 수그러 들기는 했다. 

그래도 뭔가 모를 아쉬움이 따르던 차에 발견한 APP이 바로 지문 인식을 통한 보안 프로그램이었다. 사용도 간편하고 인터페이스 구성도 간편해 제대로만 사용하면 꽤 괜찮은 APP일거라 생각했다. 물론 차후에 이런 생각은 환상에 불가하다는 걸 알았지만 말이다. 

어쨌든 남들이 잘 소개하지 않는 APP을 소개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에 오늘은 이 APP을 소개해 볼까한다. 

해당 APP은 UI 디자인적인 요소는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지문 인식과 적용만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구성을 통해 어떤 과정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디자인으로 구혔했는지는 파악이 필요할 것 같아 간단히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심플한 UI와 디자인
우선 게임을 실행하면 녹색과 검은색을 이용해 지문 인식 프로그램임을 나타내는 독특한 로딩화면이 노출된뒤 지문 인식 판 같은 첫 화면이 나오는데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지문 인식등에 녹색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점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지문 인식 프로그램임을 알리려 녹색을 주로 사용 한 것 같은 인상을 받는다. 

 


실제로 다운받아서 실행해 본 바로는 디자인적으로는 크게 문제 될 지적 사항은 발견하지 못했다. UI 측면에서도 지문 스캔과 저장이 주요 기능이기  때문에 이런 요소만 제대로 표현 할 수 있으면 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간단하고 심플한 디자인은 좋지만 스캔 과정과 스캔된 지문의 저장 된 컨텐츠 확인 등에서는 관리가 어렵다는 점등 디자인과 UI 적 요소 이외에는 많은 아쉬움을 남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단계별 프로세스 확인 가능하다는 것
지문 인식 과정을 프로세스로 진행 상황별로 확인하는 정보를 제공해 그나마 부족한 점을 최소화해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역시 단계별로 진행 과정을 비주얼적 요소를 활용해 흥미를 유발하는 점까지는 좋았지만 진행 과정 이후에는 사용자가 무었을 해야 할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사용자를 불편하게 하는 APP이란 생각이 들었다. 
 




기본적으로 How to가 제공되지만 첫화면 우측 상단에 "i" 표시로 쉽게 인지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클릭하고 들어가도 내용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고 저장 된 지문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은 이 앱의 최대 단점으로 지적된다. 

"전반적으로 간단 심플한 기능과 이를 형상화 시킨 디자인과 UI 요소는 나쁘지 않았지만 사용자를 당황스럽게 하는 서비스 이용 프로세스와 설명 여기에 지문 인식 이후의 과정이 자연스럽지 못해 아쉬움을 많이 남기는 APP이다."
 

전반적으로 UI적 요소에서 지적 사항이 많았다. 그럼 실제로 기능을 이용해 보면서 다른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지문 스캔은 APP 실행후 손가락만 가져다 대면 끝나
APP을 처음 실행 시키면 지문 인식 화면이 노출되는데 여기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 지문을 스캔하고 스캔을 3~4회 진행하며 일치한 지문의 정보를 확인하는 작업을 벌이게 된다. 

 


일련의 과정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지문 스캔 스캔된 지문 분석을 거처 완료 화면으로 진행된다. 이런 과정을 거친뒤 APP을 실행시킨 상태에서 다시금 자신이 등록했던 지문을 스캐닝 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Access Granted 화면이 노출되며 정상적인 지문 스캔과 장금 장치 활성화가 시작된다. 

스캔된 APP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놓고 타 이용자에게 스캐닝을 거치게하면 불일치시 경고음을 노출하는 형태로 지문인식기가 동작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필자도 실제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지문 스캔 과정을 거쳤는데 불일치한 데이터가 스캔되는 경우는 경고음과 함께 아래 이미지처럼 노출된다. 
 


신기하기도 했지만 하편으론 지문에 흉터가 생기는등의 이유로 손상이 가면 어떻게 다른 지문으로 교체하나란 의문이 들었지만 실제 등록된 지문을 수정하는 기능이나 보조 지문을 등록하는 기능등은 지원하고 있지않아 반쪽짜리 지문 인식 APP이란 생각이 들었다. 

필자의 노트북에도 이 지문 인식기가 달려 편리하게 이용되는데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문 수정과 변경은 물론 보조 지문 관리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거칠 수 있는 점에 비추어 본다면 부족해도 너무 부족한 APP이란 생각이 들었다. 


스마트폰 보안에는 부적격인 이유
가장 큰 문제점은 이 APP이 유료 이면서도 보안에는 하등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없다느 점이었다. 보안을 걱정한다면 아이폰 자체에서 지원되는 비밀번호 방식의 보안을 진행하는 것이 현명 할정도의 기술 수준이라는데 문제점이 있었다. 

필자가 이 APP리뷰를 들어가기에 앞서 반전이 숨어 있었다고 이야기 했는데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반전의 결과물이다. 지문 스캔등 화려하고 비주얼적인 요소를 포장해 그럴싸하게 제공하는데 까지는 좋았지만 문제는 이 어플을 활용해 보안 기능을 이용 할 수 없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더햊고 있다. 

보안적 요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APP을 실행해 놓고 지문 인식이 안되면 바탕화면에 접근 할 수 없게 처리해야 하지만 APP 실행후 화면 잠금을 해제한 뒤에 홈버튼을 누르면 APP이 자동으로 닫히면서 보안 기능을 상실했다. 

너무 어이 없는 결과라 이런 APP을 돈주고 파는 개발자는 무언가란 생각이 들정도였다. 전반적으로 기능은 무론 지문 인식 이외에는 사용하기 어려운 해당 APP은 필자가 어플 리뷰를 진행한 최초로 최악의 APP으로 꼽고 싶고 평가 점수도 7점 만점에 1점을 주고 싶다. 

만족스럽지 못한 성능과 군대 군대 보이는 많은 허점 여기에 유료 APP이란 점까지 고려한다면 이 APP은 애플의 iTunes에서 퇴출 시켜야 할 대상이란 생각이 들었다. 

디자인과 UI가 부족해도 해당 APP을 구매하며 기대하는 기대 요소인 지문 보안 기능을 제대로 실현해 주었다면 모르겠지만 홈버튼 하나만으로 무장해제되는 해당 APP은 절대 구매나 다운로드를 금하는 비추 어플로 소개하며 이번 리뷰를 마쳐야겠다. 

필자도 개똥 밟았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허무하지만 구매하기 전에 한번 리뷰 확인해 돈 날리지 않았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는다면 이번 APP리뷰는 큰 성공을 거둔것이 아닐까 싶다. 

아무쪼록 보안에 관심이 많다면 좀 더 건실한 APP을 찾아보길 권하는 바이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어설프군YB은 트위터 (@systemplug) 페이스북(systemplug)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Powered By Editor / 어설프군YB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