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os가 버전업 되고 기능이 점점 많아지면서 생기는 문제가 바로 버벅임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알 것이다. 웹사이트 1시간 이용하면 왠지 시스템이 느려진다는 사실을 이것은 작은 스마트폰 디바이스에서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돌리면서 가용하지 않지만 프로그램이 상주하고 있으면서 임의로 가용하고 있는 메모리가 생기며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PC에서도 발생하지만 상대적으로 RAM 용량이 크고 윈도우즈 같이 관리 기능이 돋보이는 PC에서는 좀 처럼 크게 불편함을 느끼는 수준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에선 다소 불편하단 느낌을 받게된다. 

 



이런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어플들이 바로 스마트폰 메모리의 유휴 메모리를 확보해 좀 더 쾌적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는 어플들인데 실제 성능 향상 체감은 크지 않다. 

아무래도 아이폰 같은 스마트폰은 어플을 이용해 프로세스 실행에 개입 할 수 있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 일 것 같다. 

기능이 워낙 단순하다 보니 디자인적 특징이 특출나지 않다. 이번 Free Memory의 경우는 그 정도가 더 심해 디자인적 가치를 따지긴 무척 어려울 것 같다. 

다만, UI 적인 측면에선 이전에 소개했던 Memory Doctor와는 다르게 깔끔하게 현재 가용 메모리량과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노출하는 수준으로 처리해 군더더기를 뺀것이 그나마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하단에 있는 i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하지만 그 이외의 설정 기능이나 기타 부가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적인 부실과 함께 조금 많은 아쉬움을 남기는 APP이 아닐까 싶다. 

기능의 경우 심플하다.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Refresh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메모리를 최적화 시킬 수 있다. 기능 자체도 간단하고 실행 방법도 간단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 성능은 어느정도 향상되나?
일단, 개발자가 올린 내용을 보면 상당한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는 대목이 눈에 띈다. 

 



일단, 개발자 말로는 프리램을 확보후 아이폰4는 4배가량, 아이폰 3GS는 3배가량이 증가한다고 하고 있다. 로딩 타임 역시 전반적으로 빨라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간에 파란색이 정상적인 로딩 시간일 때 RAM UP 후 로딩 시간이 3초 초반과 4초 초반을 기록했다고 되어있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테스트 환경이 어떤 상태에서 어떤 기준으로 실행되어 나온 결과인지 확인하기 어렵고  명확하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점이다. 게임으로 테스트 했다는 내용도 멀티 태스킹 상태에서 했는지 아이폰 로딩후 바로 실행 했는지 등이 나타나 있지 않아 많은 아쉬움을 남긴다. 

필자의 테스트로는 성능 향상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 3초 이상의 체감을 느낄 정도는 아니었다. 


메모리 확보는 어떻게?
앞에서도 간단하게 설명했듯 우선 프로그램을 실행후 하단에 있는 ReFresh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모든 일련의 과정이 끝나고 메모리가 확보되는 것으 확인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상단에 있는 메모리 지수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Refresh 버튼만 클릭하면 되기 때문에 특별히 더 부가 설명 할 요소는 없는 것 같다. 

메모리 확보 어플이란게 프로그램들이 메모리 사용후 반납하지 않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확보하는 것으로 어차피 다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같은 문제가 생기기에 특별히 큰 기능 향상을 맛 볼 수 없는 것이다. 

스마트폰 환경은 특히나 이런 메모리 관리가 다소 부족한데 보조적 수단으로 이용시에 그런대로 쓸만하단 생각이 든다. 

전체적으로 디자인도 기능도 특출 날 것이 없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했듯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 할 경우는 그런대로 쓸만하다. 또, 메모리 어플이 비슷 비슷 하지만 유휴 메모리 기준을 어떻게 잡고 이를 실제 메모리화 할지는 개발자의 판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부분이 있는 만큼 추천 평등을 활용해 구매하길 바란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 메모리 관리가 필요한 사용자라면 한번쯤 사용해도 무방하단 판단을 내리며 이번 리뷰는 마칠까한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Powered By Editor / 어설프군YB

Iamday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문단 쓰고 있는 아이폰에 어플이 많아지고, 막 사용하다보니 며칠 전 처음으로 다운 현상을 겪었네요.
    그런 면도 좀 막아줄 수 있을 것 같아요..
    2011.01.20 15:1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아무래도 그런부분이 작용하죠.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면서 더 그런 현상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2011.01.20 15:1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안녕하세요. 문단님.. ㅎㅎ

    문단님도 스만트폰 쓰시나봅니다. ㅎㅎ
    저도 다운 현상이 많아서 종종 사용하는데..
    사용 체감은 잘 모르겠어요.

    다만, 다운 시키거나 리셋 시키는 것보다 좋을 것 같아 사용중입니다.
    2011.01.21 13:0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yunnni.tistory.com/ BlogIcon 유니찡♥ 어플을 사용하라면 빨리 스마트폰을 사야겠어요~
    ㅎㅎㅎㅎ
    2011.01.20 17:0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저도 스마트폰 강추합니다. ㅎㅎ
    아이폰4 보다는 갤럭시S나 다른 스마트폰이 더 좋을 듯하구요.
    2011.01.21 13:03 신고
  • 프로필사진 critic 이런 종류의 어플이 대부분 쓸모가 없죠ㅎㅎ 기대하는 기능을 하는게 없습니다.

    기본적인 메모리 관리는 알아서 되고 메모리는 항상 조금만 남아있게 유지됩니다.

    300개 넘게 깔아 쓰고있지만 메모리 적다고 느려진 경우는 없었습니다.

    그냥 좀 이상하다 싶을때 리셋한번 하는게 최고..
    2011.01.20 18:2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아.. 그러시군요.
    저랑은 조금 다르시네요. ^^

    전, 이용하다 다운 된 적도 많고..
    버벅임도 많아서 효과가 높진 않아도 종종 사용한답니다.
    2011.01.21 13:0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rydante.tistory.com/ BlogIcon 키작은 단테 쓸만하겠군요 요즘 아이폰이 좀 버벅인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거 쓰면 좀 빨라지나 ㅎㅎ
    2011.01.20 23:3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지만..
    그냥.. 그냥.. 급할땐 리셋 시키는 것보단 효과가 있다 봅니다. ㅎ
    2011.01.21 13:0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음.. 괜찮은 어플 같아 보이네요~ 2011.01.21 12:1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eamjyblog.tistory.com BlogIcon RnSoul 앗 오랜만에 찾아뵜더니 댓글을 열어두셨군요! ^^

    저도 아이폰이 버벅여서 이런류의 어플을 구입해야하는건가 심각하게 고민을 했었는데... 결국 내린 결론은 "그냥 가끔 재부팅하자" 였습니다 ㅎㅎㅎ

    사실 조금 번거롭기는 해도 그것 만큼 확실한 건 없더라고요~
    2011.01.26 09:5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RnSoul님 안녕하세요.ㅎ ㅎ

    테스트가 끝나서 일단 열어 두었습니다. 정말 오랜만이죠?
    잘지내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

    말씀 하신 것처럼 가끔 리부팅만큼 좋은 건 없죠.
    2011.01.27 10:0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