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래픽 + 유입수가 많으면 광고도 수익도 많을까?

최근 많은 분들이 다음뷰 애드박스에 대해서 많은 건의를 하고 있는 것을 보게됩니다. 사실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 단순하게 글만 쓰려고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는 분들도 계시기에 이런 요구가 나쁘다고 보는 것은 아닙니다. 

이왕 블로그하는거 돈도 벌면 좋고 그냥 버는게 아니라 전업 블로거를 할만큼 많이 벌었으면 싶은 것이 당연한 사람 마음일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뷰 애드박스를 구글 애드센스처럼 해달라는 의견에 대해선 반대를 표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보려고합니다.



우선 왜? 모든 수익 모델이 꼭 트래픽 많이 몰리고 인기 있는 블로그에 특화되고 돈을 더 많이 가져가는 구조가 되어야 하는지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광고가 많이 노출되고 클릭도 많이되기 때문에 광고주도 블로거도 서로 윈윈할 수 있다란 말씀의 반론을 많이 제기하시는데 전 이 말에 반대 의견을 표하고 싶습니다. 광고는 무엇인가요?


1. 광고와 수익에 대한 이해!!
사전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고하네요. (위키백과 참조)

"광고(廣告)는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구입 방법을 알리기 위한 목적을 가진 한방향 통신이다. "광고"라는 한자어는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상거래 행위를 독려하기 위한 통신이란 측면에서는 사람 많이 몰리는 사람에게 광고비를 더 많이 주는 구조가 좋겠지요. 하지만 정보 제공의 목적의 관점에서는 조금 다른 관점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광고 관련 분야에서 이야기 하는 것은 타겟 광고입니다. 여러분이 말하는 애드센스도 이와 관련된 장르이기도 하고요.

애드센스가 사람이 많이 몰리면 좀 더 클릭률을 높여 수익이 많아 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수익이 자신의 블로그보다 낮은 사람보다 많다고는 장담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자신이 전하는 광고의 타겟과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2. 애드센스 방식의 '다음뷰 애드박스' 꼭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그럼 다음뷰 이야기로 넘어와서 다음에서 진행되는 광고가 애드센스 방식으로 제공되면 여러분의 수익이 올라 갈거라 생각하시나요?

전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히려 지급해야 할 대상은 (하다못해 클릭이 한번이라도 일어나면 나눠 같는 구조의 광고 채널) 늘어나지만 지급 받는 비용은 현저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처럼 최소한 다음 랭킹과 연계한 방식에선 노력의 대가만큼 (물론 이과정에 의문이 있는 분들이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만..) 큰 이익을 가져 갈 수 있는 구조에서 애드 센스 방식으로 바뀌게 되면 광고에 대한 집중도도 하락하고 애드센스와 차별성도 떨어저 광고 수주와 분배가 원활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과거 다음이 애드센스 방식의 광고였던 애드클릭스를 진행하다 결국 문을 닫은 이유는 광고주와 블로거 입장에서 모두 수익과 성과에 도움을 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방식으로 변경해 달라 외치는 형태로 가게되면 다음뷰에서의 활동에 대한 보상적 관점과 광고 수익적 관점을 모두 잃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3. 다음뷰 애드박스는 보상적 측면이 강하다.
사실 인기란게 그렇습니다. 노래는 못해도 비주얼이 좋아서 뜨는 경우도 있고 소속사 잘만나 뜨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그런 인기를 얻었다고 모두 노래잘하고 연기 잘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연기력은 되지만 빛을 못보는 연기자, 가수가 많고 이런 사람들을 발굴하고 키워내는 것이 시스템과 인프라가해야 할 일인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선 기획사, 연극 극단... 등이 이런 역할을 하고 슈스케 같은 프로그램으로 스타가되기도 하지요.

다음뷰가 바로 이런 곳 아닙니까? 인기는 없고 스타성은 없지만 글 잘쓰고 맥을 잘 집어주는 흙속에 묻혀있는 주옥 같은 블로거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는 곳 말입니다.

제가 만약 기획자라도 다음 애드 박스를 단순한 광고 서비스로 제공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는 다음뷰에서 활동하는 사용자에게도 다음뷰에게도 크게 득이 없어보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위에 말씀 드렸듯 블로거들에 대한 보상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광고주 입장에서도 블로거 입장에서도 윈윈이 될 수 있습니다.


4. 다음뷰 애드박스 보상과 신인 발굴이 필요하다.
전 지금까지 이런 다음의 정책적 관점에서 애드박스를 이해했습니다. 검색등으로 유입이 많지 않아도 인기가 없어도 일반 미디어의 기자보다 더 해박하고 핵심을 찌르는 좋은 글을 작성하는 그런 블로거를 발굴하고 그들이 쓴 글에 대한 노력의 댓가를 주는 것이라고요.

해외 사례와는 조금 다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결국 많은 블로거가 혜택을 받기 위해선 다음뷰의 광고 플랫폼적 역량이 더 커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더 경쟁력 있는 블로거들끼리 다양하게 경쟁을해야하고 이런 역할이 강화되며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드센스가 되어선 안됩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분들중 돈을 많이 버는 분들중에는 대부분 광고 수입 증대에 혈안 된 분들이 계시고 이러다 보면 블로거의 본연의 본질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 다음뷰 애드박스 보상 관점이 더 적합하다.
다음뷰에 활동하는 블로거들은 대부분 열심히 활동합니다. 그렇지만 모두 인기가 많고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진 않죠.. 그렇다고 허접한 블로거라고 볼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얼마 안되는 방문자를 가진 블로거지만 그 방문자들이 방문해 컨텐츠를 읽고 광고를 소비하는 관점과 단순한 검색 유입등에 의한 광고 소비중 어떤게 더 효과적일까요? (저도 어떤게 더 효과적인지는 모릅니다 ㅎㅎ)

그렇지만 광고 관점에서도 특히 타겟형 광고 관점에서도 다음뷰 애드박스는 지금 방식을 좀 더 고도화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다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비교 통계를 제공 할 수는 없지만 애드박스 제공후 돈을 받는 블로거들의 글에 대한 퀄리티와 방문자 등이 꽤 증가하고 그 순위도 상시로 바뀌는 것을 본다면 노력과 보상, 광고란 측면을 모두 수용 할 수 있는 한국형 모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와 틀린 생각을 가진 분들도 있겠지만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쓴글이라고 생각하고 너무 타박하지는 말아주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여야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oann.tistory.com BlogIcon Boan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 말씀하신 내용에공감가는부분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하지만 좋은글을쓰는 블로그도 다음뷰의 베스트에들지못하면 결국 다음뷰랭킹에서 제외되고 결국 활동지원금과도 거리가 멀어지는 시스템이 안타깝네요.
    2011.01.10 19:5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네.. 전체적인 큰 틀에서는 좋은 시스템이지만..
    말씀 하신 것처럼 세부적인 사안을 따져보면..

    문제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다음이 해결해줘야 할 문제인데..
    답은 알고 있겠지만.. 쉽지 않을 것 같네요.

    정책이란 부분이 있어서요.
    2011.01.11 10:3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unalpha.tistory.com BlogIcon 언알파 YB님의 글이 자주 다음뷰 상단에 노출되어 들어오게되네요.
    여러가지로 공감됩니다.
    전 광고에 맞추지않고 제가 쓰고싶은 글을 쓰더라도
    뭔가 수익이 창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음뷰로 블로그를 유입시키는 강력한 매개체의 역할도 하지않나 생각해요.
    세부적으로야 조금씩 완성도를 높여가야겠지만
    큰틀은 지금처럼 가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네요
    2011.01.11 12:0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안녕하세요. 언알파님.. ^^

    부족한 사람의 글인데 요즘 다음뷰 베스트에 자주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못난 사람의 글임에도 인정 받는 것 같아 기분이 좋기도 합니다.

    여러모로 이렇게 글 남겨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전 다음뷰가 커뮤니티성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올블, 블코가 무너진 이유도 이런 커뮤니티성이란 주제를 놓쳐서란 생각을 갖고 있기때문입니다.

    커뮤니티성 기반에 이를 강화하기 위한 수익금 정책이라면 차별성과 충성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만, 신인 블로거 발굴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고요.
    2011.01.11 12:36 신고
  • 프로필사진 난 반댈세 우선 블로거들이 돈질 하는 것 자체가 문제있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검증해야 한다
    찌라시 기사, 낚시기사 등도 버거운판에
    이젠 블로거들이 더한다
    어떻게든 끌어모을려고 자극적인 제목
    상관없는 제목과 내용
    말도 안 되는 주관적이고 편향된 시각
    그야말로 어중이떠중이들이 돈질하는 거
    정말 꼴불견이다..
    2011.01.11 13:0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네.. 다른 시각을 가질 수도 있겠죠?

    다만, 많은 블로거가 찌라시, 낚시기사만 양산하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편향적 시각도 있고 낚시성 제목 기사를 양산하는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시각을 반영할 수 있고 일반 미디어처럼 어거지 기사글 쓰지는 않게됩니다.

    말씀하신 지적부분은 지속적으로 블로그 미디어가 정착되면서 자체 순화 될 것이라 생각되고 다음뷰에서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올려주신 내용은 어쨌든 논의가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되고 충분히 의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2011.01.11 13:1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jddoking.tistory.com BlogIcon 원삼촌 처음엔 뭔가 하고 들어왔다가 글 마지막쯤에 공감하고 갑니다^^
    애드센스처럼 변해봤자 뭐 애드센스나 리얼센스에 비해 그다지 큰 차별점도 없는것 같구요..ㅎ
    2011.01.11 13:5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안녕하세요. 원삼촌님..
    제글이 좀 결론을 늦게 내는 편이라 그러셨나봅니다.

    애드센스에서 수익내려면 적어도 하루 3000명 이상들어오고 검색엔진 최적화된 사전 준비가 많이 필요하더군요.

    그렇지 않고는 1만명이 들어와도 수익이 안나요. 그리고 최적화 하기도 어렵고요.

    암튼..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01.11 14:1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fplay.kr BlogIcon 공군 공감 과거의 애드클릭스의 전철을 밟으면 안되겠죠.
    물론 현재의 보상(!?)제도도 완전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본질적으로는 다음 애드박스의 방식이 옳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2011.01.11 16:4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네..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분명 현제의 제도와 기능은 좀 더 고도화 할 필요는 있지만 애드센스가 답은 아니란 생각이 드네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011.01.11 18:0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itopen.tistory.com BlogIcon 메모리얼 획기적인 광고가 하나 나와주면 좋을텐데요.. 방문하는 사용자를 분석해서 그 사용자에 맞게 광고 배치... 개인화된 광고도 괜찮을 것 같고요 (구독하고 갑니다~) 2011.01.11 17: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네.. 현재 그와 비슷한 방식이 구글 애드센스이긴 한데..
    여러가지 면에서 아직 완벽하지는 않죠..

    아마도 다음 애드박스도 그런 방식을 일부 채용하지 않을까 생각되기도하네요. ㅎㅎ

    저도 좋은 답글 감사드립니다.
    2011.01.11 18:12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1.01.11 21:5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 지적 충분히 맞는 말씀이라 생각됩니다. 아마 그런 구조적인 문제는 다음 뷰에서도 늘 고민하는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어떤 서비스든지 운영을 하다보면 자신들의 정책 기준에 맞는 유저들을 어느정도는 우대 할 수밖에 없는데 이런 부분도 일정부분은 고려해서 생각하는게 맞는것 같네요.

    말씀하신 공평과 평등이 유지되면 좋겠네요. ^^
    2011.01.12 10:2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pupple.net BlogIcon 퍼플 뷰애드박스 소개글에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적용하고 view 애드박스 랭킹에 따라 지원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광고 클릭 수에 따라 수익금을 배분받는 방식에서 벗어나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에게 의미있는 응원이 전해지는 새로운 방식의 후원제도입니다."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런 취지에 부합되지 않는 방식으로 수익금을 지급하는 점은 문제라고 봅니다.

    비인기 카테고리에 가산점을 부여해 비인기 카테고리에서 활동하는 블로거도 상위에 랭크된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지급되는 수익금은 뷰애드랭킹에 못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랭킹 외에 '추천, 조회, 송고수'가 수익금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인데요. 결국 뷰애드박스도 구글애드센스와 마찬가지로 높은 트래픽을 유지하는 블로거가 보다 많은 수익금을 가져갈 확률이 높은 시스템입니다.

    뷰애드박스가 블로거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라는 사실은 공감하지만 수익금 지급과 관련해서 보다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2011.01.12 09: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네.. 말씀주신 내용들 다 맞는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은 아마도 다음뷰엣도 고민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직원은 아니지만 한때 관련 업계에서 비슷한 유관서비스를 기획 운영했던 사람으로 내부에서는 항상 건의되는 그런 건실한 의견들을 고민하고는 있을 것이라 짐작됩니다.

    아쉬운 것은 여러 사정으로 그런 의견을 100% 완벽하게 수용하지 못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어집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아마 주신 의견들 계속 모니터링 해서 좋은쪽으로 반영시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2011.01.12 10:2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orldsay.tistory.com BlogIcon say 깔끔하게 떨어지는 기 .승. 전. 결 완전 만족하고 갑니다
    잘읽었어요
    2011.02.21 02:3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