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이 버전업이 되면서 다양한 기능을 활용 할 수 있게 되었다. 폴더, 백그라운드, 배경이미지, 멀티태스킹 등이 바로 이런 혜택이 아닐까한다. 

하지만 성능과 지원 범위가 넓어지면서 그 만큼 메모리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생기는 치명적 부작용이 발생하는데 바로 이것이 멀티태스킹등에 의해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 실행시 발생하는 유휴 메모리 부족 현상이다. 

오늘은 이런 메모리 부족 현상을 일부나마 해결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메모리 관리 어플을 소개해 볼까한다. 

 



해당 APP은 단순하게 메모리 관리만 담당하는 것이 아닌 현재 시스템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제공함으로 인해 어떤 영역에서 어떤 프로그램에 의해 메모리 누수 현상이 발생하는 지를 확인하고 관리 할 수 있는 APP이다. 

기타 설정 화면이나 기능이 많지 않아 아주 단순하게 구성 된 것이 특징이지만 가격대비 성능은 비교적 만족스러운 APP이 아닐가 생각된다.

그럼 본격적인 리뷰를 진행해 보자.


해당 APP을 실행해 보면 알겠지만 아주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이유로 필자도 리뷰를 아주 간단하게 진행 할 수 있어 고맙다는 생각까지 들기도 했다. 

UI/디자인 평가 부분은 특별히 많은 영역을 분석 할 필요는 없기에 간략하게 소개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심플한 구성.. 사용자 배려는 아쉬움~~
디자인은 현재 아이폰이 사용하고 있는 전체 메모리양과 유휴 메모리 정보, 점유중인 각종 프로그램 파일들에 대한 프로그램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개발자가 한국 출신이라 그런지는 몰라도 한글화가 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메모리 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APP인 만큼 메모리에 대한 다이어그램 도식과 메모리 이용 유형에 따른 컬러로 현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기능 버튼 배치도 한눈에 쉽게 알아 볼 수 있게한 것도 좋게 평가 할 수 있지만 원색 컬러의 사용이 많다는 점과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리스트에 대한 설명 부족에 대해선 아쉬움으로 남는다.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메모리 상태와 유휴 메모리 증가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게 적절하게 레이아웃을 구성한 부분만으로도 이런 단점은 최소화 될 수 있다 생각된다. 


기능적인면을 살펴보면 하단에 있는 Refresh 버튼을 통해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프로그램 중 실행이 정지프로그램을 메모리에서 제거하는 형태로 기능이 동작한다. (좀 더 전문적 설명은 필자도 하기 어렵고 한다고해도 독자 역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생략하겠다.)


Refresh 버튼만으로 청소되는 메모리
하단에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메모리 청소가 완료되고 실제 사용 가능한 메모리 용량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 Refresh 버튼을 연속으로 클릭하면 유휴 메모리가 조금씩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스마트폰의 경우 운영체제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 관리 하는 관리 프로그램)에 프로그램 사용량에 따라 메모리 점유율이 높아 질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통화, 네트워크, 데이터 교환, 프로그램 실행처럼 기존 PC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하드웨어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메모리 이용 비율이 높은데다.

프로그램 실행후 종료시 프로그램과 관련된 찌꺼기가 메모리에 남아 가용 메모리가 줄어드는 것이다. 

이렇게 메모리에 남아있는 각종 유휴 프로그램 찌꺼기들 중 실제 동작하지 않는 프로그램에 대한 찌꺼기를 청소해 가용 메모리를 높이는 개념이 메모리닥터의 동작 원리라 설명 할 수 있겠다. 

기본적으로 사용도 간편하고 현재 프로그램 상태 확인도 용이해 사용에 어려움은 없는 APP이다.


전체적으로 간단하고 심플한 인터페이스가 돋보이는 APP인 "메모리 닥터" 디자인의 심플함을 넘어 초보자 까지도 사용하기 어렵지 않은 간단한 사용법에선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APP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실제 동작에 따른 성능 체감은 수치에 비해 적게 느껴져 아직까진 불완전한 요소가 남아있다 판단되고 메모리 상태만이 아닌 현재 동작중인 프로그램 상태까지 관리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램을 갖어본다.

0.99$의 저렴한 가격과 초보 사용자까지 배려하는 가벼운 사용성이 돋보이는 메모리 닥터 오늘의 추천 APP으로 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Powered By Editor / 어설프군YB

Iamday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