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월드카드 모바일 (Worldcard Mobile) 을 만드는 Penpower에서는 명함 스캐너로 유명하다.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스캔시 데이터 인식 성공율과 데이터 축출 능력으로 많은 비즈니스맨들에게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어플이다.

이번에 소개 할 월드카드 콘텍스 (Worldcard Contacts)는 주소록 관리 어플로 명함과 아이폰의 주소록을 연동하여 주소록 데이터 관리를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어플이다. 

 



특히, 해당 어플의 경우 주소록과 명함첩을 그룹 단위로 관리 할 수 있게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SMS, E-mail과의 연동성을 강화해 비즈니스맨들의 비즈니스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형태로 개발 된 것이 특징이다. 

유사한 타 어플들의 경우는 기존에 개발한 명함 스캔 어플에 기능을 추가하는 형태이지 월드카드 모바일이나 콘텍스 처럼 기능 단위로 어플을 분리하여 개발하지 않는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개발 리소스의 한계와 상품성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통합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면에서 Penpower는 월드카드 모바일이란 지속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왔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타겟팅화 된 고객 대응을 위해 위와 같이 기능별로 어플을 분리 개발해 판매하는 것 같다. 

월드카드 모바일 (Worldcard mobile)에 비해 가격은 많이 다운됬지만 4$달러에 육박하는 금액은 손쉽게 구매를 독려 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그럼 해당 어플이 4$달러에 값어치를 할 수 있는 어플인지 본격적인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UI는 아이폰 기본 전화 어플과 동일하다?
APP을 실행하면 아이폰의 기본 어플인 전화통화 어플과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이든다. 이는 해당 어플이 주소록 + 명함관리 어플임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이 통합 UI를 제공하는 것 같다. 전체적인 UI와 디자인은 아이폰 전화 통화 어플과 동일하고 기능도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다만, 명합첩 관리 기능이 들어가 주소록 관리가 좀 더 용이하도록 개발 되었으며 위 이미지를 보듯 즐겨찾기, 최근 통화목록, 주소록, 숫자 키패드, 명함 탭이 하단에 위치하며 숫자 키 패드의 경우 전화 통화와 함께 명함첩 확인 기능이 제공된다. 


명합첩 인터페이스는 어떤것?
그럼 마지막 탭에 있는 명함첩 인터페이스는 어떨까? 명함관리와 전화 통화를 한꺼번에 진행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아이폰에서는 주소록을 그룹 단위로 관리하기 어렵다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룹 관리 기능과 함께 명함을 관리 할 수 있게 한 부분은 꽤 칭찬 할만하다. 그리고 그룹에서 편집 기능을 통해 다양한 그룹을 추가 생성/삭제 할 수 있기에 자신의 영업 상황이나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그룹을 생성해 명함을 관리하면 좋을 것 같다. 

그룹을 클릭하면 명함 생성 등록하는 기능과 기존에 등록한 명함을 확인 할 수 있고 명함을 클릭하면 3번 이미지처럼 등록 된 명함과 함께 기록된 전화, SMS, 이메일..  등을 통해 연락을 진행 할 수 있게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UI의 경우 기존 아이폰 기본 어플인 전화통화 APP에 명함 관리를 추가해 기능 활용과 사용성에선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고 명함 관리와 그룹 관리도 편리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간단한 구성과 사용성에 기반한 UI 구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해당 어플의 경우 기본적은 기능은 완성도가 높은데 반해 명함 관리 어플임에도 명함 스캔( 전화, 팩스, 이름.. 등을 자동으로 축출)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점수 하락이 불가피 할 것 같다.  아마도 월드카드 모바일 (Worldcard Mobile)과 기능을 다르게 함으로 인해 월드카드 모바일 구매자와 콘텍스 APP의 구매자군을 적절히 나누기 위함 인 것 같다.  

월드카드 콘텍스를 좀 더 완벽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두가지 어플을 같이 사용해야 효율적이며 이런 노림수를 통해 구매 가능한 어플을 늘려 수익을 늘리려는 얇팍한 수가 숨겨져 있다. 


월드카드 콘텍스 (Worldcard Contacts) 실행하기!
어플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Penpower에서 만든 Worldcard Mobile이란 명함 스캐너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노출되고 Contacts 화면이 노출된다.  

 




실행이 완료되면 아이폰에서 주소록 관련 데이터를 가져와 데이터를 만들겠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노출된다. 확인하고 넘어가거나  "다시는 알려주지 마십시오"란 메시지를 클릭하면 될 것 같다. 

월드카드 콘텍스 (Worldcard contacts)는 아이폰에 있는 주소록을 기본으로 노출한다. 과거에 통화한 목록이나 즐겨찾기 전화통화를 진행하고 싶을 경우는 기존에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전화통화 어플을 이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이용하면 된다. 

(즐겨찾기, 최근통화목록, 주소록, 전화 통화 키패드는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어플과 동일하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명함/주소록 관리를 위한 그룹 생성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점 중 하나가 바로 그룹 관리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주소록 전문 관리 어플도 만들어지고 있다.  이런점에서 불편 해소를 위해 그룹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은 소비자 관점을 많이 고민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하단에 있는 명함탭을 클릭하면 첫번째 이미지처럼 화면이 노출된다. 그룹을 삭제하거나 추가하고 싶으면 우측 상단에 있는 편집 버튼을 누르고 삭제를 진행하거나 "+"버튼을 눌러 그룹을 생성하면 된다. 간단한 생성과 삭제에서 강점을 보일 수 있는 부분이다. 


사용자 추가 명함 스캔이 안된다?
해당 어플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바로 명함 스캔이 안된다는 점이다. 그룹 관리와 등록 된 주소 정보를 활용해 전화, 문자, 이메일을 쉽고 빠르게 이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선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지만 신규 정보 등록을 위해선 명함 스캔 기능을 통한 데이터 자동 축출 기능이 없어 일일이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던 것이다. 

 



명함 탭 상단에 있는 "+"버튼이나 "카메라" 버튼등을 통해 데이터를 등록 할 수 있는데 명함을 찍을 수는 있지만 데이터 스캔 기능을 활용해 전화번호, 성명, 이메일등을 축출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명함 사진만 카메라로 찍어 저장하고 나머지는 수동으로 입력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명함 관리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어플임에도 스캔기능 부제로 오히려 돈을 주고 구매하기엔 좀 아깝다란 생각을 갖게한다. 

해당 어플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월드카드 모바일 (Worldcard mobile) 명함 스캔 전용 어플을 구매하면 가격이 20달러에 육박하기 때문에 위에 나열한 모든 기능을 하나의 어플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 큰 이득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장 된 데이터 활용은 쉽게~~
스캔된 저장 데이터가 있다고 한다면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전화, 문자, 이메일 등을 이용하는 부분에선 매우 편리하고 유용한 어플이다. 저장 된 데이터 선택 후 화면에 노출되는 각종 버튼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번에 등록된 이미지 (필자는 테스트를 위해 아이폰 키패드를 기본 이미지로 저장했다)를 클릭하면 노출 되는 각종 버튼(전화, 문자, 이메일.. 등)을 클릭하면 3번과 4번 이미지처럼 바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다만, 아이폰 기본 어플에 비해 키패드로 이동후 전화를 하거나 문자를 보내는 버튼을 추가로 클릭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 마냥 좋다고만은 볼 수 없을 것 같다. 서비스 이용을 위한 Depth가 하나 더 늘어나기 때문이다. 


기타 기능 버튼은 무었?
명함첩에 저장되어 있는 주소록을 클릭하면 전화, 문자, 이메일 기능 버튼 이외에 상단에 노출되는 버튼 몇개가 있다. 

 



"i" 버튼, 이미지 수정 버튼, 데이터 삭제 버튼이 그것인다. i, 망치, 스래기통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i버튼은 해당 명함에 대해 기록된 정보 (전화, 이메일, 주소, 이름.. 등)이고 망치 버튼은 저장 된 명함 이미지를 오려내거나 회전 시켜 편집하는 기능을 의미하니 필요한 경우 사용이 용이 할 것 같다. 

그 이외에는 최근 버전에 와서 외부 소셜 서비스 등에도 연동되는 기능이 추가로 지원되는 것 같으나 필자가 태스트 한 APP은 다소 버전이 뒤쳐져 있어 이런 부분은 설명하지 못했다. 


지금까지 전체적인 월드카드 콘텍스 (Worldcard Contacts)의 기능을 살펴보았다. 기능 자체는 크게 나무랄 것이 없는 APP이다. 하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명함과 주소록을 손쉽게 관리함은 물론 이를 활용해 기타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바로 연락 할 수 있게 처리한 부분도 훌륭하다고 볼 수 잇다.  

하지만 명함 추가를 위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하는 부분과 주소록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등록해야하는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지금까지 월드카드 콘텍스(Worldcard contacts)란 명함 및 주소관리 APP을 살펴보았다. Penpower가 만든 어플들을 써보시면 알겠지만 워낙 기본기가 잘 닦여 있고 잡다한 기능은 최소화해 사용자가 정말 핵심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기능들 중심으로 APP을 만드는 개발 집단이다. 

이번 APP도 이런 관점에서는 충분히 쓸만한 부분을 가진 APP 이지만 명함 스캔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는점이 최대 단점으로 부각되고 평가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존에 명함 스캐너 APP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명함 스캐너 APP이 없는 사용자라면 월드카드 콘텍스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명함 스캐너 APP을 구매하는 것이 더 경제적 일 것 같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Powered By Editor / 어설프군YB

Iamday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