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이용하면서 드는 생각은 과거에 이런 게임을 오락실에서 한번 해봤던 게임 같은데.. 라는 과거에 대한 향수이다. 

이번에 소개 할 잠수함 게임인 "Attack submarine2"라는 게임은 과거 오락실에서 즐기던 잠수함 게임과 유사한 슈팅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단순한 조작성과 게임 미션 수행으로 나름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게임이다. 

 


이 게임의 가격은 1.99$ 달러 수준으로 저렴한 가격과 조작성, 간단한 미션 수행으로 꽤 유명하다. 또 과거를 향수 할 수 있는 2D 그래픽과 디자인으로 7~80년대생 사용자에게 향수를 불러 일으킬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유료와 무료 버전 표시를 Attack submarine2와 Attack submarine 이라고 표시해 사용자의 오해를 사고 있다. 물론 수익을 목적으로 했기에 이런 모양세를 취했겠지만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디자인은 2D를 통한 잠수함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메뉴 구조나 UI 구성과 설계도 간단하고 심플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전체적으로 설정 메뉴가 많지 않고 게임 특징상 구조가 단순 할 수밖에 없어서 이런 부분을 고려해 평가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UI 철학은 : 심플, 간단하게..
위에서도 계속 언급했듯 Attack Submarine 2는 전체적으로 심플한 UI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게임이 로드되면 Play, Option, Help, Credits, More games 의 5개 메뉴로 구성된다. 

특히, 이중에서 게임 진행시 필요한 메뉴는 Play, Options 메뉴 밖에 없기에 별도로 메뉴에 대한 설명이나 이해를 도울 장치를 마련 할 필요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PC 게임도 그렇고 게임 전용 디바이스의 게임들중 간혹 너무 많은 메뉴와 세팅 정보를 제공해 사용자의 혼란을 초래하는 게임들이 있는데 해당 게임은 최소한 그런 오류는 빗겨가 있다고 볼 수 있다. 

 



Option 메뉴의 경우도 간단하게 설정 메뉴가 구성되 별도로 UI 고민이나 설계의 고민을 할 필요가 없도록 디자인 된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노래, 소리, 컨트롤, 감도, 게임 난이도 설정이라 크게 설명이 필요 없는 구조이다. 

Help  메뉴의 경우도 게임 진행 화면에서 터치화면에 노출되는 각종 버튼과 게임 이용을 도울 수 있는 간단한 이미지로 구성 된 것이 특징이다.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고 간략한 영어 메뉴로 게임 진행에 대한 설명을 돕고 있다. 이 이외의 설명은 기능적 설명이므로 기능 평가 메뉴에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UI/디자인을 살펴보면서 느꼈듯 전체적으로 간단한 구성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을 것이다. 게임을 실행하면 너무 간단한 구성이라 게임 진행에 어려움은 없었다. 

하지만 너무나 간단하다 보니 게임에 집중하는 집중도는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고 미션 수행이나 여러 상황 설정 등이 단순해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단점도 존재한다.


총 8개의 미션
미션 구성은 다른 게임들에 비해 적은 8개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상위 미션으로 갈때마다 게임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최종 BOSS가 공격 할 수 있는 무기와 체력이 증가하는 형태로 게임이 진행된다. 필자의 경우는 3번째 미션까지는 큰 어려움 없이 진행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아쉬운 점은 미션 마다의 독특한 미션을 암시하는 이미지가 있는데 3번째 미션까지 간단한 바다를 배경으로 한 미션 이미지가 노출되어 심심함을 자아내고 있다. 


간단한 게임 실행과 진행
게임의 진행은 상하/좌우 이동만 진행하면 된다. 어뢰나 미사일 공격은  자동으로 진행된다. 터치 감도의 한계와 디바이스의 한계로 공격 수행과 조작을 병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은 충분히 이해가 가능한 부분이다. 

 



위 이미지를 보듯 우측 상단부터 좌측으로 현재 자신이 운영하는 잠수함의 체력이 표시되고 적 공격시 얻은 코인 적의 체력 게이지가 노출되고 설정모드로 이동이 가능한 버튼이 좌측에 표시된다. 

좌측 하단에는 가상 조이 패드가 노출되고 우측에는 좌/우 방향 전환 버튼이 노출된다. 그 이외의 각종 공격 무기는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되어 있다. 

 



미션 수행이 완료되면 좌측 이미지 처럼 노출되며 미션 수행이 실패하면 우측 이미지처럼 노출된다. 단순하게 실행 완료에 대한 점수와 실패한 상황에서 상황을 설명하는 이미지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단순하지만 아쉬운 단점들.. 
게임을 진행해 보면 단순한 게임 진행과 실행으로 빠르게 미션을 완료해 나갈 수 있다. 하지만 유료 게임 임을 감안하면 미션마다의 난이도 차이와 게임의 시나리오가 조금씩 다른 구성이 필요한데 전체적인 게임 시나리오는 비슷하게 구성되며 최종 BOSS의 공격/방어 수행 능력에만 차이가 생기거나 게임 진행 과정의 적들의 무기가 추가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은 이 게임의 흥미도를 떨어뜨리는 단점으로 작용한다. 

또, 게임 진행시 보급 받는 공격 무기와 치유 무기등이 이용 할 수 있는 시간 등이 표시되지 않는 단점 등은 이 게임 진행시 활용에 있어 아쉬움으로 남는다. 

전체적으로 단순하고, 간편한 조작성과 게임 진행은 이 게임이 초보자도 이용하기 쉽게 구성 된 것이란 것을 예상 할 수 있게한다.

하지만 돈벌이를 위해 게임 명칭에 차이를 두는 상술과 게임 진행시 주어지는 미션의 차별화되지 못한 시나리오 구성과 게임 난이도에 따른 레벨 구성 등의 단점은 이 게임의 몰입도를 떨어 뜨린다는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게임 자체의 완성도는 높지만 디테일한 유저를 배려한 게임 설계와 시나리오 구성의 아쉬움은 이 게임의 유료 구매를 추천하는데 고민하게 한다. 

단적인 예로 메탈워즈2만 보더라도 저렴한 구매 비용과 간단하지만 게임 레벨에 따른 난이도 조정과 시나리오 조정은 이 게임을 통해 이런 디테일한 설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한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