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바일_Plug/모바일 칼럼

구글 크롬캐스트, 10가지 특징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2013.08.25 06:30

구글이 만든 35불짜리 "크롬캐스트"에 대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무선 동글에 해당하는 이 기기를 통해서 구글은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하는 비디오, 음악, 사진을 TV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USB 타입이라 최근에 나온 TV는 물론 PC, 태블릿에 이르기 까지 구글의 크롬 캐스트를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은 대단히 많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장점들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이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Read Write Web은 이 구글 캐스트에 대해서 10가지 특징을 설명하는 글을 소개해 이와 관련한 정보를 소개할까 한다. 

 

 

1. 크기: 매우작은 크기로 2인치 길이다.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있고, 반대쪽에 HDMI플러그가 달려 있어 이를 지원하는 제품들에 유용하게 연결 할 수 있다. 공간 차지는 별로 없다.

 

2. 보조전원: 마이크로 USB 전원을 위한 전원 코드가 존재한다. 사용을 위해서는 전원 어뎁터나 TV의 USB 포트를 연결해 사용이 가능한데, 집이 아닌곳에서 사용하려는 사용자는 유의해야 할 점이다.

 

3. 사용방법은: 일단, 배울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구글은 늘 그래왔듯 복잡하거나 어렵게 만들지 않는다. 충분히 익숙한 UI를 제공하는데 마치 아이폰,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것과 같고, 설치나 제어 방법도 필요 없다. 볼륨 조절, 플레이, 일시정지 기능만 알면 도니다. 

 

4. 어떤 제품에 사용 가능한가?: 안드로이드 2.3 이상, iOS 6.0 이상, 크롬이 사용이 가능한 맥 OS (OSX 10.7 이상), 윈도우 7 이상과 크롬북 픽셀을 지원하고, 연속성을 지원하기 위해 TV에 연결해 보던 영화를 폰에 연결시 폰에서도 이어 볼 수 있는 에어 미러링을 지원한다.

 

5. 클라우드 지원: 애플의 에어플레이와 달리 기기에 저장 된 파일을 재생 할 수는 없다. 이유는 구글 클라우드에 올려져 있는 콘텐츠를 불러오는 방식이기에  기기에 저장된 파일 확인은 불가능하다. PC에 아무리 많은 영상이 있어도 유튜브등에 올라가 있는 컨텐츠가 아니라면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향후 SDK 배포에 따라 개발자가 이런 부족한 점을 개선 할 가능성은 있다.

 

6. 서비스 범위: 서비스 초기라 유튜브, 넷플릭스, 구글 뮤직, 판도라, 구글 + 포토정도이나 향후 서비스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확장성이 밑밭침 되기 떄문에 애플 TV 등과 경쟁 대상으로 꼽히고 있다. 

 

7. 크롬브라우저와 연동: 크롬 웹 브라우저 바탕의 웹 서비스를 기본으로 지원한다. 일종의 웹스토어와 웹 플렛폼을 하드웨어에서 이용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크룸 캐스트에는 크롬브라우저가 내장되어 있어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재생되는 모든 컨텐츠 이용이 가능하다.  -> 크롬 캐스트에 연결 된 하드웨어에 설치 된 크롬 웹 브라우저 엔진이 크롬 캐스트로 컨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훌루, 알디오, HBO GO가 이방식으로 동작한다.

 

 8. DRM은 보호된다: 애플의 iTunes 에서 재생 가능한 파일은 절대 재생되지 않는다. iTunes의 DRM이 강력한 이유도 있지만, 저작권 방식 컨텐츠 활용은 어렵고 iTunes의 경우 하드웨어에 컨텐츠를 다운받아 플레이어로 재생하는데 반해 크롬 캐스트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일종의 스트리밍하는 방식이라 하드웨어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재생이 불가능하다. 

 

9. 현재 판매량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판매와 배송이 가능한데, 아마존은 물론 베스트바이등에 제공 된 제품은 이미 매진 된 상태로 매우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10 넷플릭시 프로모션 이용 대상은: 해당 제품 구매시 넷플릭스는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는데, 신규 고객 뿐만이 아닌, 기존 넷플릭스 이용 고객도 같이 이용 할 수 있다. Read Write Web의 주장대로라면 이 혜택으로 크롬 캐스트 가격은 11달러까지 다운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능과 기술적으로는 로쿠 (Roku)와 유사하지만, Read Write Web이 강조하는 점은 이전 어떤 제품보다 쉽고, 간편하고, 많은 플랫폼 확장성을 제공하는 매우 저렴한 매력적인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구글 TV나 넥서스Q 시리즈등의 실패를 이 제품으로 만회 가능하다고 예상하고 있을 정도로 좋은 제품성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Read Write Web은 분석하고 있다. 



해당 글은 iamday.net의 IT칼럼 (http://www.iamday.net/apps/article/talk/2679/view.iamday)에 기고 된 글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ackerc.tistory.com BlogIcon 해커 C 구글은 정말 대단한 거 같습니다.
    모든 기기의 연동과 더불어 제품 및 소프트웨어까지 영향력을.. 머리가 정말 좋은거 같아요.

    애플은 좀 폐쇠적인 자사 제품 서비스간의 땔수없는 관계를 형성한 반면 구글은 오픈적으로 모든걸 통일하려는 무서운 능력을 감추고 있는거 같습니다.

    앞으로가 어떻게 변하게될지 정말 궁금해지네요. ^^

    즐거운 일요일 되세요.
    2013.08.25 07:4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가장 기대되는 미래의 IT 기기로 꼽혔던데.. 다음 버전을 보면 성공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2013.12.20 17:1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