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_Plug/IT 칼럼

[루머] 아이폰 5S 지문인식 스크린에 내장?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2013.07.27 06:30

최근 뜸했던 아이폰 5S 소식이 들립니다. 여러 스펙 루머들도 있었지만, 기술적 혁신보다는 iOS 7과 지문인식과 같은 보안성에 더 초점을 맞춰 루머가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이런 루머가 나오기 시작했다는 것은 아이폰 5S (iPhone 5S)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겠지요. 일단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까지 나온 루머중 주요한 아이폰 5S (iPhone 5S) 루머를 추려서 정리해보고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Macrumors]

 

아이폰 5S (iPhone 5S) 루머 요약

전체적인 디자인 특성은 크게 바뀌지 않는 다는 것이 현재까지의 주요 루머입니다. 또, 4인치대 크기로 9월 유력 출시설이 힘을 얻고 있는데, 최근 들어서는 아이폰 5S (iPhone 5S) 화면 크기를 4.3인치로 상향 될 수 있다는 루머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화면 사이즈를 4.3인치대로 바꾸느라 출시가 지연된다는 이야기죠. 화면 확대설은 많이 있어왔고 실제 아이폰 5 출시 당시 3인치대 크기의 화면이 4인치대로 업그에이드 된 것을 생각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 루머와 함께 사이즈가 작은 플라스틱 커버형 저가 폰의 등장설이 끊임 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저가형 루머는 사실로 보기 힘듭니다. 


현재 아이폰 5가 출시되는중이지만 가격이 다운 된 아이폰 4와 4S도 같이 병행해 팔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구도로 해석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저가형이 나온다면 아이폰 5S (iPhone 5S) 보다 40%이상 저렴한 로우스펙의 제품으로 3세계 시장등을 대상으로 할 것인데, 이미 수차례 아이엠데이 칼럼으로 소개드렸듯, 독립 카테고리에 속하는 저가형 출시는 애플의 브랜드 가치를 좀먹는 멍청한 행동에 지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싶습니다. 


결과적으론 아이폰 5S (iPhone 5S) 출시후 아이폰 5를 저렴하게 파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고 자신들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을 선택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5S (iPhone 5S) 출시는 언제? 

아이폰 관련 루머의 대부분의 출처는 중국이나 대만입니다. 보안이 허술한 부분도 있고, 워낙 협력사가 많이 그지역에 몰려 있다보니 루머가 흘러나오지 않는게 이상 할 정도입니다. 아무튼 이런 중국계 사이트에 따르면 아이폰 5S (iPhone 5S)는 이미 조립라인에서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글에 첨부한 사진의 제품이 아이폰 5 인지, 아이폰 5S (iPhone 5S)인지는 알 수 없지만, 내년에 출시 할 것이 아니라면 이미 양산에 들어가 있다고 보는게 맞는 말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포브스 등은 아이폰5S 출시 시기를 오는 9월20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일자야 틀릴 가능성이 많습니다만,  9월이나 10월 사이 출시 할 것이란 루머는 작년 아이폰 5 출시 사례를 생각 할때 시기는 맞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초도 물량이 1500만대 가량이라는 제프리 애널리스트 피터 마이섹의 투자 리포트는 어느정도 신뢰성을 인정 받고 있기에 전세계의 우선 출시국에서 물량난을 겪지는 않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지 출처: 9to5mac]

 


아이폰 5S (iPhone 5S)에서 달라질 점은?

버튼을 제거하고 아이폰 5S (iPhone 5S)의 모서리 같은 하드웨어면을 터치하는 것으로 기능을 동작 시킬 것이라는 터치 센서 적용설이 있지만, 당장은 센서 가격이나 기술적 난이도를 생각 할때 어려운 일로 보입니다. 


애플의 특허 중에 빔 프로젝트 기능도 들어가게 한다는 이야기등을 보면, 미래의 제품에는 이런 기능이 실현  될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기술적으로는 USPTO가 소개한 애플 특허 이야기에 보면, 아이폰 5S (iPhone 5S)에 대한 지문인식 센서 루머는 사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홈버튼을 활용해 지문인식 센서를 제공해 보안성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가장 실현 가능성 높은 안으로 인지되었는데, 센서 탑재 문제 때문인지, 최근에는 스크린에 내장될 가능성이 높다는 루머가 들리고 있습니다. 


만약, 지문 인식 센서가 탑재 될 경우 주 사용 목적은 화면 잠금 해제를 위한 보안적 측면과 함꼐, NFC 를 활용한 결제 사용시 보완적인 보안장치로 이용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다만,  iPhone 5S는 지문인식 센서 칩의 생산 수율 문제로 초도물량 공급이 제한 될 것이란 루머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이폰 5S에서 가장 기대되는 점은 지문인식 센서 탑재가 얼만큼 보안성능을 향상 시키겠는가 하는 점입니다. 



해당 글은 iamday.net의 IT칼럼 (http://www.iamday.net/apps/article/talk/2632/view.iamday)에 기고 된 글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