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경영_Plug

넘버원 소니 브랜딩..

어설프군 YB 2007. 6. 4. 19:03

세계 브랜드 1위 SONY

SONY는 1955년 전신인 (주)도쿄통신공업이 일본 최초로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발명, 수출을 시작하면서, 사명이 길고 외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워 이를 해소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브랜드 개발 필요성에 따라 작명되었다. SONY는 Sound의 어원인 라틴어 Souns와 당시 유행하던 SONNY BOY(귀여운 아이)에서 SONNY를 유력한 후보로 생가하게 되나, 'SONNY'의 Sonn은 일본에서 한자로 쓸때 ㅐㅐ으로 연상하기 쉽고, NN은 동일문자 반복으로 기억효과 면에서 떨어진다는 점과 단순, 명료화한다는 측면에서 N을 하나 떼어 낸 SONNY로 결정했다.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던 당시에도 미국 브로바사와의 트랜지스터 수출상담에서 OEM방식이라면 응하지 않겠다며 기어코 자기상표 사용을 관철시킨 모리따 아키오회장의 일화는 유명하며,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도 크다.

눈앞의 이익을 위해 한번 브랜드가 주종관계로 맺어지게 되면 좀처럼 벗어나기 힘들다는 것을 간파한 것이다. SONY의 트랜지스터 라디오가 구미등에서 성공을 거두게 되자 1958년에는 회사명 자체를 SONY Corporation으로 변경, 일명 초 코퍼리트전략으로 가고 있다.

당시 SONY만을 사용하는데 대한 불안으로 대다수의 중력들은 'SONY전자공업'으로 하자는 의견을 냈으나 전자 공업이라는 특정 사업명으로 한정하면 향후 전자사업 이외의 사업으로 다각화 할 경유, 또 다른 사명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모리따 회장이 주장해 관철시켰는데, 30년후인 1990년 미국의 CBS레코드와 콜롬비아영화사를 인수함으로써 그의 높은 식견이 입증되었다.

최근 일본으 SONY는 영국의 한 컨설팅 회사가 미, 일, EC등 주요 11개국 소비자 1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미지 조사에서 브랜드 평가도 1위를 차지했으며, 2위에는 벤츠, 3위에는 롤스로이스 였던 점만 봐도 고급성과 신뢰성등 이미지 면에서 SONY가 세계최고의 브랜드임이 증명되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이미지는 의미를 지닌 조직화된 연상들의 집합이다. SONY는 단순한 여러 연상들의 집합이 아니라 그 연상들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 그룹들로 조직화된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데, 신기술 개발, 작은 사이즈, 친절한 서비스 그리고 일종의 전자제품 군집 등이 그러한 것들이다.

이것들은 SONY가 언급될 때 마다 마음속에 다가오는 특정시각적 이미지 또 는 정신 속의 그림들로 형상화될 수 있는데, 이것이 브랜드 이미지라고 할수 있다.

일본에는 '아끼하바라'라고 하는 우리나라의 용상 전자상가와 같은 유명한 전자제품 도매시장이 있다. 기술개발에 가장 앞장서는 SONY가 대개 신제품을 먼저 출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신제품 발표후 2개월도 지나지 않아 유사제품이 이 도매시장에서 할인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SONY사의 경쟁사가 동일 신제품에 대한 개발이 조금 늦었다 하더라도 이를 추격하는데는 2개월이 넘지 않는다느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더욱이 조금 더 나은 기능으로 발표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와 같이 기술개발 전쟁은 치열하면서 누구나 기본적으로 진행하고 잇는 내용이 있다. 또 정보전쟁이 치열하면 할 수록 오히려 정보공유화 현상으로 나타날 때가 많은 현대 사회나 향후 사회에서는 획기적인 기술개발에 의한 독자적인 내용을 제외하고는 소비자에 대한 차별을 이미지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