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웃지 못할 해프닝이지만, 씁씁함을 남기는 스팸머들..

사실 오늘 웃지 못할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졸지에 MB급 대우를 받은 것 같아 한편으론 씁쓸함이 남아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연찮게 다음 검색으로 제 글이 잘 수집되고 있는지 검색을 하다가 다음의 소셜웹 영역에서 안타까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제 블로그 접근이 차단되었다는 글인데요.

스팸머 때문에 차단한 IP나 키워드 때문인지 아니면 일전에 몇달간 제 회사 일로 막아놓은 댓글 때문인지 블로그 접속 과정에 불편을 겪으셨다는 내용입니다.

MB 홈페이지에서 차단 이후 웹사이트에서 차단되긴 제 블로그가 처음이라는데(어떤 글을 올리셨기에 ^^;) 전 그렇게 높은분과 같은 영향력도 또, 제 블로그 방문자를 내쫒는(차단하는) 사람이 아니에요. 흑흑흑



본의 아니게 피해를 드린 것 같고 또, 한편으론 이렇게나마 오해를 풀어야 할 것 같아서.. 글로써 해명하는 바입니다.

내용인즉은 어떤 유저분이 글을 읽기 위해 방문했는데 접근이 차단 되었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접근했는데 차단 당하셔서 화가 나셔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다음뷰 이야기도 나오시고 제 추천수대비 댓글수를 비교하시며 이야기를 주셨는데..

괜시리 찝찝한 부분이라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우선 전 어떤 일이 있어도 제 글과 저를 향해 욕설로 인신 공격을 하지 않는 이상 제 블로그에 방문 주신 분들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설명이 필요 하겠네요. (실제로 광고 스팸머 이외에 차단한 적이 없습니다.)


1. 어설프군 블로그에 스팸머 정책
차단 이유는 오직 하나입니다. 의견 내지는 메시지가 아닌 방문 목적을 호도하는 상업적 스팸글(현재 제 블로그에 엄청난 스팸리스트가 있답니다. ㅠㅠ)과 육두문자 중심의 욕설만을 올리는 경우 스팸처리를 해 접근을 차단 시킵니다.

아마 위 이미지에 나오는 유저분이 스팸머 같지는 않고..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이 유동ip 기반이다보니 유동ip에 의해 접속한 스팸머를 차단한다는 것이 해당 유저분 컴퓨터에 차단 된 ip가 부여되 접속하지 못 할 가능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제가 지금 개발중인 서비스의 소셜 댓글 기능을 위해 몇달 블로그 댓글을막아 놓았는데 그 때문에 오해가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제가 블로그 댓글을 다시 열기 시작한건 1월 10일경 부터입니다. (7일 올려주신걸 보면 그 기간일 것 같기도 합니다.)


2. 댓글과 추천수 차이가 있는 이유
제 블로그의 다음뷰 추천 버튼의 추천수와 댓글수로 어뷰징 이야기를 말씀 하셨는데요. 어뷰징이라면 어뷰징 일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 블로그에 방문도 많이하고 다른 분들 글을 읽고 추천도 많이 해드리는 편입니다.

그 이외에도 근 4년 가까운 블로깅 운영과 블로그코리아 근무 경험등으로 주변에 지인 블로거가 많다보니 추천수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편입니다. (다음뷰 베스트에 오르면 평균 2배 이상의 추천은 받기는 합니다)

또, 최근 제가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 때문에 개발중인 서비스의 소셜 댓글 기능을 테스트하느라 제 블로그에 해당 기능을 붙여 놓고 블로그 댓글 기능을 막아놨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추천수 대비 댓글이 거의 안달려 어뷰징 의혹이 생긴 부분도 있는 것 같네요.

1번에서도 설명을 드렸듯 10일 이전에 접속하셨다면 댓글을 다른 분들도 아예 못달았을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 할땐 댓글을 막아놓은 기간에 접속하셔서 접속이 차단됬다고 생각하시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끝으로 어뷰징 부분은 조금 성급하신 판단을 가감 없이 올리신 것 같아 조금 안타깝고 그렇습니다. 제가 인기 블로거는 아니지만 종종 다음뷰 베스트에 제 글이 올라가 생각보다 추천수가 높은 편이거든요.


3. 스팸머 정책 필요한 이유와 선의의 피해자 문제
사실 댓글 막어 놓은 문제가 아니면 스팸머 정책 때문에 이런 문제가 나온 것 같아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집고 넘어가 보려고 합니다.

제 블로그는 너무 많은 스팸머가 몰려서 한때 어쩔 수 없는 조치(ip 및 키워드 닉네임 차단)를 취했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한창 블로그 열심히 할때 제 블로그에 스팸처리 된 내용들 입니다. 스크롤 되어 모두 오픈하지 못하는게 아쉽네요.)



스크롤 길이만 보시면 알 수 있듯 양이 어마 어마 합니다. ㅡㅡ;; 이중에서 국내 IP도 많은데요.

어떤게 스팸머의 ip고 초고속 인터넷으로 접속되는 유동 ip 인지 확인 할 길이 없어서 이렇게 놔두고 있습니다. (지울 경우 또, 스팸머 테러가 있을까봐 아직까지 삭제하는 시도는 하지 못했습니다. )

메일도 마찬가지인데요. 스팸머가 워낙 활동을 많이 하다보니 선의의 메일주소까지 이용하는 경우가 가끔 있더군요. 그래서 그런 메일 주소까지 스팸처리하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는데 이런 문제가 제 블로그에까지 발생했네요.

제발 제 블로그에 스팸 좀 달지 마세요 ㅡㅡ;;


4. 새삼 느낀 소셜의 힘과 무서움
이번일로 정말 착하게 살아야 겠단 생각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혹 잘못한 일이 있으면 제가 아니더라도 누군가에 의해 SNS로 퍼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말로만 외치고 상식적으로만 사생활 정보의 위협을 생각했던 저에게 이렇게 체감적으로 오싹함을 느끼게 한 사건을 경험하니 소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 것 같고 무었보다 제가 살아온 인생과 블로깅도 다시금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네요.

그리고 덤으로 이런 유용하면서도 조심스러운 소셜웹 검색을 제공해 주신 다음의 검색 개발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검색을 제공하지 않았으면 제가 어떻게 저 분이 차단 된 줄 알았겠어요. ㅠㅠ

그리고 소셜 검색이 위험하기도 하지만 이렇게 부정 이슈를 관리하는 툴로는 최고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앞으로 혹 제가 잘못한 부분이 있으면 바로 지적해 주세요. 잘못한 부분 고치고 열심히 차카게 살겠습니다.


결론, 저 때문에 생긴 문제 죄송하고 알려주시면 차단 된 문제 해결하겠습니다.
우선 미투데이를 이용하셔서 미투데이에 남겨야 할 것 같은데.. 제가 가능하면 더 이상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고 해서 미투데이 가입을 안했었습니다.

이번 상황을 빌어 미투데이 가입후 이런 부분에 대해 해명하는 메시지를 올려드리도록 하겠고 ip나 기타 키워드가 될 수도 있는 정보를 주시면 바로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제발 스팸머들 블로그에 광고 말아 주세요. 엇그저깨 올려주신 스팸머 글을 보면 사주까페부터 다양합니다. ㅠㅠ (참고 이미지는 아래 있습니다.)





현재는 인기 블로거는 아니지만 블로그 운영중 여러 고충이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다양한 사안들로 인해 블로그 이용에 어려움을 겪으셨다면 이 부분 다시 정중하게 사과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