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군사 기밀도 찾아내는 위성 지도!!
다음 스카이뷰로 가능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

최근들어 위성 사진을 제공하는 인터넷 지도 서비스가 유행입니다. 돈 안된는 서비스이고 일반 2D 지도 서비스 보다 큰 장점이 없다 판단되어 관심을 끊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어제 우연히 서핑하다 찾은 기사와 정보들중에 구글 어서에 대한 소개 된 정보를 발견했습니다. 읽어보니 뻔히 보이는 기사였지만 재미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도둑을 잡았다느니 범죄를 소탕했다느니 해서 말이지요. 그래서 관련 내용을 잠깐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구글어스 이용 사례>
구글어스가 범죄에 이용돼?
톰 버그(Tom Berge·27)라는 이름의 청년은 구글어스 프로그램을 이용 하여 지붕에 있는 자제를 보고 이것들을 훔쳐오다 적발이 되었다고 하는 정보 입니다. 이 사람이 건축가라고 하는데요. 아마 비싼 자제를 쉽게 구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나 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솔직히 구글 어스를 홍보하기 위해 좀 과장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범죄를 감행할 정도로 상세한 사진을 제공하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위성 지도 서비스를 우습게 생각 했는데 그게 아닌가 봅니다.




<한국의 구글 어스, 다음 스카이뷰 론칭>
일단, 과장해서 만들어 냈을 수도 있고 실제 토픽에 실린 내용일 수도 있는데요. 꽤 흥미 있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도 다음이나 네이버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런 일이 한국에서도 있을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정보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될 서비스는 다음의 스카이뷰 인데요. 19일 정식 오픈할 예정이라고 해요. 온라인에 떠도는 다음 스카이뷰와 관련된 사진을 보니 실제 이런 일이 한국에도 일어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이미지는 온라인 상에 다음 스카이뷰 오픈과 함께 떠돌고 있는 사진입니다. 정확한 위치가 어디인지는 모르겠지만 꽤 퀄리티 높은 사진이라 가져와 봤습니다. 그런데 정말 신기 한 것은 건물위에 빨간색으로 QOOK이라고 되어있는데요. 글자를 알아볼 정도네요. 

저정도로 정확하게 구분해 내는 걸 보면 한국 기술도 상당한 수준에 올라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다만 왜?  QOOK라는 단어가 이미지에 삽입되 있는지는 좀 궁금하단 생각을 했었는데요.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실 생활에서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어설프군도 현재 회사 위치를 검색해 보기로 했습니다. 회사 근처 임페리얼팰리스 호텔을 찾앗는데요.  이미지를 축소해서 잘 확인이 안되실 수는 있지만 정말 놀라운 해상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눈에 띄는 붉은색이나 파란색 옷을 입고 누군가 옥상에 있다면 충분히 감지가 가능했습니다.



무료 서비스인점을 감안하면 정말 놀라운 기술력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구글 검색도 같은 위치 검색>
그래서 구글 어스도 검색을 해봤는데요. 임페리얼팰리스 호텔로 동일하게 검색해 봤습니다. 다음과 같이 검색되는데요. 어떤가요? 제가 볼땐 위에 있는 다음 스카이뷰가 더 디테일하고 좋은 것 같은데요. 물론 이건 유료 서비스가 아니라 그럴수도 있지만요. 다음 스카이뷰가 생각보다 지도 품질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다음 스카이뷰로 범죄 예방과 범죄 소탕에 일부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좀 더 발전한다면 범죄 소탕도 가능하구요.

<다음 스카이뷰의 수익 모델 또는 활용 방안?>
결국 업체들이 이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론칭하는 것은 언젠간 이런 서비스들에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무일텐데요. 어설프군은 몇가지 분석으로 수익 모델 연계성을 검토해 봤습니다.

1. 네비게이션을 통한 실사 위성 지도 제공 서비스
   -> 제가 볼땐 3D Map보다 훨씬 활용도가 높고 효율성이 좋아 지도 업데이트 비용만 제대로 책정하면 수익화 할 수 있다 생각했습니다.

2. 범죄 감시 모니터링 서비스
   -> 이건 아파트는 해당 사항 없겠지만.. 주택의 경우 지도를 1~2분 단위로 찍어서 담을 넘는 다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 포착되면 문자나 메일로 알리는 서비스 입니다.

3. 개인용 GPS 서비스
    -> 외국이나 길을 잘 모르는 곳에 주소만 가지고 찾아 갈 경우 핸드폰으로 GPS와 연동을 통해 현재 위치와 목적지 알림 서비스 제공시 유용할 것 같습니다.


<결론>
꽤 유용한 서비스라 판단되고 특히 처음 가보거나 가야할 곳의 정보를 찾는 분들에겐 필수적인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위성 지도 서비스를 우습게 알던 저에게도 꽤 큰 도움이 되었고 말이지요. 암튼 곧 론칭했다고 하니 다들 한번 이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