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쟁이의 오염된 공기 탈출기!!
사무실에 처박혀 있는 음이온 공기 청정기의 재발견~



날씨가 추워지면 생기는 증상이 있다. 그건 바로 공기 순환이 안되 생기는 공기 오염 문제 이다. 특히나 어설프군이 근무하는 사무실은 무지막지하게 소리가 큰 히터가 하나 있어서 더욱 공기 오염이 빠르다.

더군다나 어설프군의 경우 취위를 잘타는 편이라 공기 순환을 위한 창문등을 오래 열고 있지 못하다. 그래서 늘 2시정도가 되면 머리가 띵하고 잠이오고 죽을 지경에 이른다. ㅠ.ㅠ

요즘도 다시 겨울이 되어 그렇게 생활하고 있던중 예전에 사은품으로 받았던 공기 청정기 하나가 나뒹굴고 있길래.. 리뷰어로서의 본능도 일깨울겸 맑은 공기도 마실겸해서 해당 기기를 장착후 이용해 보기로 하였다.

-디자인 리뷰-
디자인은 그냥 스탠드용 시계 같이 생겼다. 크게 튀지도 않고 크게 나쁘지도 않은 그런 디자인이라 하겠다. 구성품 역시 간단하여 설치와 보관이 어렵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가격과 상세한 정보는 검색을 해봐도 나오지 않고 무엇보다 1년 넘게 처밖아 뒀던 제품이라 정보를 찾기 쉽지 않아 그냥 넘어 가기로 하였다.



대략 이런 디자인이다. 크기는 대략 어설프군 팔목 정도 크기로 인식 된다. 무게도 가벼운 편이라 이용에 어려움은 없었다. 또, (주) 맑은공기란 회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라고 제품의 밑 바닥에 적혀있어 A/S 걱정도 어느정도 덜었다고 볼 수 있다.



제품을 뜯어보니 아주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다. 드라이버가 없어서 다 분해하지는 못햇지만 전원부, 전원에 연결된 음이온 발생기, 음이온 방출을 위한 무소음 팬(그래픽 카드용 60mm 팬 같다.) 공기 필터를 위한 스폰지, 것 뚜껑으로 구성된다.

저런 구성이라면 가격도 한 2만원 내외지 않을까? ㅡㅡ;; 하도 오래되서 가격이 생각이 안남.. 암튼 별로 비싸 보이지 않았다. 디자인도 아주 고급스럽거나 그렇지 않기 때문에 2만원 이상하면 좀 오버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성능리뷰-
일단 성능은 별다를게 없다. 아래 이미지들 처럼 전원을 넣고 동작 스위치를 켜면 파란 LED 불빛이 들어오고 팬이 동작하면서 음이온 발생을 돕는 것 같은 심지(촛불의 심지 같은것이 통풍구에 자리하고 있음) 같은 것에서 뭐랄까 부드러운 냄새가 나면서 음이온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음이온의 좋은점

1883년 영국의 페러데이 박사는 전기 분해의 법칙을 발견했는데 이는 1g에 상당하는 원소를 모으기 위해 필요한 전기량은 원소의 종류에 관계없는 항상 일정하다는 것이다. 즉, 이온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전하를 띤 미립자 (대전원소)로써, (+)전기를 띤 것은 양이온 (Positive lon), (-)전기를 띤 것은 음이온(Negative lon)이라고 부른다.

폭포수나 소나무 숲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한 느낌을 주는 마이너스(-)의 전하를 띤 공기의 원자 요소가 음이온이다. 이는 원자 바깥쪽에서의 전자수가 정상 상태 보다 많아진 것을 말하며, 단독의 원자 또는 화합물의 전리에 의해 생긴다. 어느 것이나 전기적으로 중성이 아니며, 전자가 부족한 것은 양전하를 띠므로 "양이온" 이라하고, 전자가 과다한 것은 음전하를 띠므로 "음이온" 이라한다.


*검색엔진을 통해 살펴본 내용이다. 하지만 카페에 올라온 글이므로 공식적으로 확인이 안된 글이니 만큼 그냥 그런게 있나보다 정도로 넘어 갔으면 한다.

음이온이 좋은 이유는 음이온을 통해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력을 증진시켜 피를 맑게하고 신경 안정과 피로 회복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만, 한국에 시판되는 제품에는 음이온 방출에 앞서 오존을 생성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것은 대기업 중소기업을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다고하니 무조건 음이온 제품 이용을 하지말고 제대로 된 제품인지 확인후 구매하길 권하는 바이다.

오존이란 것은 일종의 가스로 자외선 발생을 촉진하는 물질이라고 한단다. (어설프군도 조사해 들은 이야기 이다.) 또, 오존은 가슴과 목의 통증 및 기침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을 앓는 환자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산소(O2)보다 원자 하나가 더 많은 오존(O3)은 외부 자극에 매우 활발하다. 나머지 원자 하나가 오존분자에서 떨어져  다른 물질에 쉽게 달라붙는 성질을 보이기 때문이다. 

암튼 대략 이런 이야기들이 흘러나오는 걸로 봐서 음이온 청정기 이용에 대해선 꼭 알아보고 구매하길 권한다.

위 제품도 일단 확인된 제품은 아닌 만큼 구매에는 매우 신중을 기하길 권하는 바이다.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yang456 BlogIcon RAISON 그런데 음이온 발생 공기 청정기의 가장 큰 문제는 음이온과 함께 오존까지 만들어낸다는 것이라더군요. 적당량의 오존은 호흡기 질환에 좋은 편이지만 양이 많아지면 호흡기 점막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해서 음이온 발생기를 사용할 때에는 틈틈이 창을 열고 외부 공기를 순환시켜야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창을 열어 환기를 틈틈이 한다면 공기청정기가 필요가 없지 않을까도 싶고 그렇습니다.
    2008.10.30 21:0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뢰종님 안녕하세용. ㅎㅎ
    이렇게 어설프군 블로그까지 들려주시어 감사할 따름입니다.

    많이 부족한 글인데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제 개으름을 좀 개선하고 환기를 더 시켜야 겠어요.

    굳이 공기 청정기 이용하기 보다요. ㅎ
    2008.10.31 15:1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yang456 BlogIcon RAISON 그런데 써놓고 보니 뒷북이로군요. 2008.10.30 21:0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아닙니다.

    오존 문제가 또, 이슈가 되는 만큼..
    이렇게 지적해 주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2008.10.31 15:1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hohamuseum.net/rss BlogIcon 초하(初夏) 어설프군님도 추위를 잘 타시는군요.
    이제 감기에 비상인 계절이지요...^^
    아직은 건강하신지요? 공기청정기... 저도 고민 중입니다.
    2008.10.31 11:5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초하님 안녕하세요. ㅎㅎ
    오랜만이에요.

    초하님 글은 늘 블코에서 열독하고 있는 건 아시죠?
    ㅎㅎ 제가 좀 개으름이 많아서.. 환기를 시켜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될때가 많아요.

    또, 추위도 많이 타구요. ㅋㅋ
    2008.10.31 15:1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zetham.net BlogIcon 세담 공기청정기가 이젠 생활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효과에 대해선 확신을 갖기가 쉽지 않더군요!

    특히 겨울철엔 더 필요하겠죠?
    2008.11.02 17:3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세담님 안녕하세요. ^^
    주말 어떻게 잘 지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움.. 저도 사실 공기 청정기 기능에 대해선..
    의문이 있습니다.

    다만 대용량의 공기청정기 즉 한 30~40평 짜리 공기 청정기는 20평 이하의 사무 공간에선 좀 효과가 있는듯 보이는데..

    그정도 장비가 아니면 효과가 거의 없다고 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차라리 겨울엔 가습기가 어떨까 싶어요. ㅎㅎ
    2008.11.03 11:1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asonsoul.com BlogIcon 제이슨소울 와우~ 안녕하세요!
    음이온 청정기라...ㅋ
    이거 확실히 효과가 있긴 한가요?ㅠ
    저희 사무실도 실내 공기가 정말 탁해서..
    청정기 하나 있으면~ 싶어서 말이죠..ㅋ
    2008.11.02 20:28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제이슨소울님 안녕하세요. ㅎㅎ

    바로 위 댓글에서도 말씀드렸듯..
    대용량 공기청정기가 아니면 별 효과가 없는 듯 해요.

    더군다나.. 음이온을 발생시키는 장비는 오존을
    발생시킬 확율이 높아 사실 비추한답니다.

    정 필요하시면 일반 공기 청정기를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2008.11.03 11:14
  • 프로필사진 연한수박 음...건강을 위해서 환기는 꼭~~!! 2008.11.05 14:0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넹넹.. ㅎㅎ 알겠습니다. ㅎ 2008.11.05 16:2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obaktoon.tistory.com BlogIcon 호박 공기청정기...흑..요즘 같은 쌀쌀한 날씨에 필요한데.
    책상이 너무 좁아져서 놓을 자리가...ㅠ.ㅠ
    2008.11.05 22:2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저거 리뷰 하는 동안에는..
    꼭 안고 있었답니다. ㅋㅋㅋ

    모양세가 좀 이상한가요? ㅋㅋ
    2008.11.06 10:2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