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블로그, 광고 실어도 좋아요"
 
블로그를 비롯한 1인 미디어를 광고 매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는 달리, 대다수의 네티즌들이 적절한 절차와 동의에 따라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광고매체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4
DMC미디어(www.dmcmedia.co.kr) 1인 미디어 이용행태와 관련해 네티즌 5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9.6%가 사용자의 동의를 얻거나 광고노출에 대한 부가적인 혜택을 준다면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광고를 삽입해도 좋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으로 1인 미디어를 광고 매체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44.3%가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 광고를 노출한다면 괜찮다고 대답했으며, 17%는 광고 노출에 대한 부가적인 혜택이 있다면 긍정적이라고 대답했다. 14.8%는 사용자의 특성을 반영한 타깃팅 광고라면 동의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개인적 공간이므로 상업적 광고는 금지돼야 한다고 답한 네티즌은 12.5%에 불과해, 대다수의 네티즌들이 1인 미디어 광고 게재에 큰 거부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글의 애드센스나 다음의 애드클릭스 등 1인 미디어의 수익배분 광고 서비스를 알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서는 처음 들어봤다는 응답자가 41.1%(223)로 제일 많았고, 본적은 있지만 직접 해보지는 않았다는 응답이 25.1%(136), 들은 적은 있지만 직접 보지는 못했다는 응답자가 23.4%(127)로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아직 1인 미디어의 수익배분 형태 광고 모델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경험하지 못한것으로 나타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