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프군 YB의 systemplugc.com


MS과연 숨겨진 저력이란 것이 있는가도 의심드는 모바일에서 초라한 성적

오늘 블로터닷넷에 흥미로운 기사가 올라왔더군요. 2분기 모바일 시장에서 삼성의 바다OS가 MS 원도폰 OS를 추월했다는 기사였습니다. 물론 모비젠님의 경우 해당 자료 출처가 Asymco (이쪽업계에선 유명한 블로거입니다.)이긴 하지만 극단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보니 검증이 필요 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제가 해당 기사를 통해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은 바다OS에 대한 가능성입니다. 예전에도 제 글에서 전 바다OS가 애플 수준까지는 안되더라도 나름의 영역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 했는데 대부분 동의를 못하시더군요.

물론 이 한가지 사안으로 바다의 성공을 장담하는 것은 아니지만 꽤 의미 있는 자료라고 생각해서 이번글에서 한번 언급해 보고 가려고 합니다.


그럼 들어가기에 앞서 2분기의 모바일 시장 현황은 어떤지 살펴보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점점 흥미 진진하게 시장이 변하고 있어서 분석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 요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휴대전화 시장은 세계의 바로미터?
블로터닷넷의 경우 asymco의 자료중 "155 million American mobile phone users don’t use smartphones"글을 중점으로 다뤄 줬는데요. 2010년 부터 2011년까지의 시장 트랜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살펴볼 내용은 월간 벤더 순위입니다.


-2010년부터초반 블랙베리 강세
-2010년 중반부터 안드로이드 초강세
-2011년부터 iPhone도 점진적 성장
-Window Mobile의 경우 들쭉 날쭉한 성장으로 성장성 한계 봉착
-2010년 중반 잠시 점유율이 올라갔다 떨어진 Webos (Plam 같음), 2011년 초 HP 인수후 조금씩 점유율 상승



안된다 안된다 하면서도 RIM이 어느정도 자기 위치를 지켜주고 있고 iOS와 안드로이가 대부분 시장을 장악하는 분위기 입니다. 다만, 2011년중반 부터는 블랙베리도 점차 침체를 거듭하고 있는 중이고요.


제조사별 마켓 쉐어 및 매출/순이익 현황
전체 마켓 쉐어 랭킹에선 아직 피처폰에서 강세를 보이는 노키아와 삼성, LG가 선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Apple도 급격히 상승중이고 HTC의 약진이 눈에 띄기는 합니다.

매출에선 단연 Appple이 1위고 삼성이 2위로 올라서는 가운데 노키아는 그칠줄 모르고 추락하면서 선두가 뒤바뀌고 있습니다. 다만, 블랙베리 약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아직 미국 시장 점유율이 받쳐줘서 그런지 RIM이 좋은 위치에 올라 있다는 것과 HTC가 마켓 쉐어에서 3위를한 LG를 밀어내고 5위에 올랐다는 점이되겠네요.

수익면에서는 단연 애플 삼성이 잘 나가고 있고, 노키아는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역시 신구 강자였던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끝없는 부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유닛별 플랫폼 점유율
2008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 시장은 심비안과 RIM, Window mobile이 장악하고 있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2011년에 와서 노키아의 시장은 Android에게 급격히 시장을 빼았기고 iOS가 Rim과 Window Mobile 점유율을 빼앗은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노키아가 최근 4~5년간의 부진으로 추락하며 심비안과 미고 OS를 결국 버리기로 하고 MS를 채택하면서 MS자체는 새로운 돌파구를 얻었지만 노키아가 버린 심비안 시장을 누가 장악 할 것인가가 시장의 방향추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ndroid는 오픈 소스 운영체제라서 강세를 보이고 RIm도 독창적인 블랙베리로 아직까진 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로 이어지는 최강의 프리미엄 스마트 디바이스 라인업으로 무장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결국 남아있는 시장 영역을 누가 선점하고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 것인가를 보면 바다OS의 성장 가능성도 어느정도는 예측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바다OS의  점유율 상승 어떤 의미인가?
삼성에서 바다를 런칭 할때만 하더라도 많은 분들이 바다의 성공을 비판적으로 바라봤습니다. 4% 점유 했다고 달라 질 것은 없지만 조금씩 시장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해야 합니다.

애플이야 워낙 탄탄하고 매력적이고 혁신적 제품들 가지고 있고 애플의 후광 효과에 힘입어 19%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삼성은 현재 안드로이드에 집중하고 있고, 아주 일부의 리소스를 바다와 WM에 투여하고 있는 상황에서 바다가 저정도 성과를 얻었다는 점은 고무적인 상황으로 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대부분 고 가격군으로 언제까지나 고 가격군만으로 시장을 유지하긴 분명 힘들 것입니다. 어느 시점엔가는 분명히 시장이 저 가격대 보급형 스마트폰이 중심이되 시장을 리딩하게 될텐데요. 제가 분석하기론 삼성은 이 저가 시장을 바다 OS로 커버하려는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결국 점유율 상승의 이면엔 삼성의 중장기 전략에서 프리미엄 시장 이외에 저가 시장 공략의 가능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바다를 측면지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바다OS 점유율 상승의 이유?
일단은 저 가격대 제품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에서 WAVE란 브랜드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한국에는 SKT와 KT등의 반대등으로 출시를 못하고 있지만요.)

스마트폰을 써보고 싶은데 돈 때문에 못쓰는 사용자에게 좋은 대안 역할을 한 것이죠. 일반 대중이 아이폰을 잘 알아서 쓸까요? 대다수의 많은 분들은 아이폰, 아이폰 하니깐 남들 따라 쓰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냐 iOS냐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죠. 바다 OS가 결국 점유율 상승 할 수 있었던 점은 바로 이런 요소들에서 저가 전략으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바다OS가 삼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삼성의 스마트폰 전략을 보면 5: 3: 2 전략을 많이 이야기합니다. 안드로이드가 50%, 바다가 30%, WM이 20%입니다.

리소스를 분산하면 아무래도 경쟁력에서 밀릴 수 밖에 없지만 삼성이 이런 전략을 쓰는 것은 결국 MS와의 최소한의 관계유지 그리고 안드로이드에 대한 맹목적 헌신에 대한 우려가 바다 30%라는 비중을 만들어 낸 것이고 미래에 대한 투자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출시가 안 되다 보니 판매 대수나 해외 시장에서 바다 런칭 상황이 잘 전달되지 않고 있지만 세계 90개 통신사와 출시를 계획했고, 올해만해도 최소 1분기에만 300만대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 실적은 윈도폰이 1분기에 판매한 100만대 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삼성이 독자적으로 개발했기에 라이센싱이나 OS 구매 비용이 없고 심비안, WM, 안드로이등의 핵심 코어에 바다를 얹혀서 각기 다른 OS위에서도 동작 시킬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적 특성으로 저가 시장 공략에 첨병 역할을 하며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이죠.

우리가 실제 느끼지는 못해도 삼성에서 이정도 비중을 투자하고 있다는 건 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 바다OS를 통해 꿈꾸는 것은?
결국 시장 장악 아니게습니까? 처음부터 안드로이드나 WM을 배제하고 바다만 밀기에는 위험부담이 컸고 소프트웨어 인력도 부족해 실패 가능성이 높았겠지만, 안드로이드를 통해 시류를 따르며 시간을 벌었고 소프트웨어 튜닝 노하우와 인력을 육성한뒤 바다를 차후 미는 전략을 취했기에 지금의 성과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는 바다OS를 오픈 소스로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만약 바다가 어느정도 시장에 안착했다 판단하면 안드로이드 처럼 오픈 소스 전략을 취하거나 MS 같이 소프트웨어 판매를 통한 시장 확대 전략을 취한다면 충분히 자생적 생명력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다는 고가폰이 아닌 저가 공략 폰으로 공을 들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하면 결국 시장 장악의 성패는 저가폰에서 결정나기 때문에 결국 시장 파이를 키워서 바다 OS를 독립시키는 꿈을 꿀수도 있다는 것이죠.

어떤 전망과 예측으로 예견 할지는 모르겠지만 결국 언젠가는 삼성이 바다OS가 시장에서 밀려나지만 않으면 전면에 내세울 날이 곧 올거라는 것을 알 수 있게하는 대목입니다.


바다 OS 성공을 위한 과제는?
결국에는 자체 생태계 문제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를 잘 팔 수 있었던 것은 제품 자체의 퀄리티가 높고 혁신성을 갖춰서이기도 하지만 그 이면에 이 제품들을 무한 확장해 활용 할 수 있는 개발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앱생태계가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삼성도 매년 이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금전적 이득이 당장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생태계 구축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당분간은 결국 삼성 내부와 특정 개발사 중심으로 생태계와 컨텐츠 확충에 치중하면서 바다 OS를 스마트 TV 전략과 연계해 생태계 폭을 생활 영역으로 끌어오게 된다면 애플과 구글의 취약점을 동시 공략 가능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생태계 구축은 물론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해 애플이 하지 못하는 영역을 만들어 낼 수도 있죠. (물론 가능하면 빨리해야 겠죠 애플도 TV 만든다는데)

그리고 OS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해야합니다. UI나 사용성, OS의 동작에 있어서의 편리성등 삼성의 Identity가 묻어나는 가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런 이유를 들어서 삼성이 크리스 뱅글을 제품 디자인에만 활용하지 말고 UI와 UX 영역까지 접근 할 수 있게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삼성이 간과하고 있지만 제품은 HW가 아닌 SW 중심으로 흐르고 있고, 애플과 안드로이드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HW가 아닌 SW의 감성적 가치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론, 삼성 1인자기 되기 위해선 3:5:2 전략을 구축해야
삼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결국 30%의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위한 안드로이드 유지와 저가 및 보급형 시장을 위한 바다 OS의 50% 비중 확대, 시장 변화에 따라 능동적 대처를 위한 20%의 대안 OS 운영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자체 생태계 문제부터 시작해서 산적한 과제가 해결되어야 가능하겠지만 삼성이 비장의 칼을 그냥 숨겨두기만 할 것은 아니기에 이번 바다 OS의 본격적인 시장 진입을 계기로 그들이 어떤 전략을 취하는지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Posted by 어설프군 YB
모바일_Plug/모바일 칼럼 l 2011/08/12 06:30

TRACKBACK :: http://systemplug.com/trackback/1006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지적과 제안해주셨네요. 윈도폰을 제친 바다라... 참 재미있습니다. 다만 바다는 좀더 이미지를 고급화시키고 앱 확보를 위한 노력을 많이 해야 장기적으로 더 잘되겠죠.^^

    2011/08/12 10:31
  2. 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번도 바다를 써본적이 없지만 그간 블로거들의 리뷰를 보자면 안드로이드 짝퉁이라고 보더군요. 오픈os 가져다 살짝 바꿔놓은 수준이라고. 애플이 안드로이드와의 대결에서 승리한다면 다음은 바다차례일겁니다.

    2011/08/12 15:59
  3. Favicon of http://kimstreasure.tistory.com BlogIcon Zoom-in@all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 OS를 긍정적으로 보시네요. 하드웨어 삼성 이미지를 벗는 계기가 되면 좋겠네요.

    2011/08/12 19:51
  4.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모든 것이 삼성의 거대한 시나리오에서 움직였다면 대단한거겠지만... 삼성의 제품이 보여주는 창의력을 볼땐 글쎄요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점유율을 올린뒤 그것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없다면 스스로 붕괴할 것입니다.

    2011/08/12 23:58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billy008 BlogIcon 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 바다 os 로 절대 못 밀고 나갑니다.
    안드로이드 os 에 절대적으로 밀리죠.
    스마트폰에 있어서 어플 호환성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데,, 점유율이 저정도 밖에 되지 않는 바다 os 를
    주로 ios(아이폰용)와 안드로이드os 를 대상으로 어플을 계발하는 계발자 들 입장에서
    어플을 만들어 주지 않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거죠..
    컴퓨터시장과 동일하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리눅스와 windows 등이 있죠?
    왜 현제 점유율을 보면 windows 가 훨씬 대세 입니까?
    당연히 호환성문제 때문입니다.
    지금이 스마트폰 시대의 초창기도 아니기 때문에
    바다os 가 성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os 와 ios 가 시장을 잡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윈도우폰을 제쳤다고 말 씀 하시는데요..

    저는 당연히 제칠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microsoft 사의 스마트폰 및 pda os 인 WM,윈도우폰7,wince 등 os 들 또한
    안드로이드나 ios 에 비해 상당히 호환성 문제가 있기 때문이죠.

    삼성의 바다os 나 microsoft의 스마트폰os 나 ,,, 두 os 의 시장 점유율을 비교해 보자면 도토리 키 제기 입니다.

    그나마 삼성이 점유율에서 약간 앞서고 있는건

    삼성이 스마트폰을 만들면서 자사 제품중 몇개에 바다os 를 포팅하기 때문이죠..
    (대표적인게 옴니아)

    그렇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로만 승부를 거는 ms 를

    스마트폰을 직접 생산하는 삼성이 이기는건 당연한 이치 입니다....


    음,,,

    아무튼, ,삼성이 하드웨어 부분쪽만 신경 쓴 게 문제죠..

    소프트웨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말이죠..

    솔직히 지금 안드로이드os 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행이죠..

    구글이 안드로이드os 에 관한 로열티를 지불 하라고 했어도 ㅡㅡ;;; 망합니다.

    지금 걱정되는건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 한 것 입니다...

    혹시 추후 계발되는 안드로이드os, 즉 상기 버전을

    모토로라, 즉 이젠 구글 폰에만 독점해 버리면 문제가 상당히 심화 될 것 같습니다..

    현제,, 애플과 삼성 사이를 볼때, 애플 ios 를 삼성이 사용하게 되는것도 무리가 있어 보이고요...


    암튼... 말이 너무 길어졌네요.. ㅋㅋ

    2011/08/18 21:33
    • ndevelop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용은 공감하는 부분이 있지만 기본적인 맞춤법은 지키셨으면 더 좋았을것을, 계발자가 아니라 개발자겠죠. 현재가 맞도요. 기타등등

      2011/12/03 21:32
    • ndevelop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용은 공감하는 부분이 있지만 기본적인 맞춤법은 지키셨으면 더 좋았을것을, 계발자가 아니라 개발자겠죠. 현재가 맞도요. 기타등등

      2011/12/03 21:39
  6. H. KI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히 말하면 바다는 OS가 아니라 Nucleus OS상에 포팅되었던 UI 플랫폼입니다. 몇년전에 리눅스에 포팅을 하니 마니 하던 소리를 들었습니다.

    바다 플랫폼을 Open Source 로 공개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쪽팔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1/08/19 01:03
    • ndevelop  댓글주소  수정/삭제

      덧붙이자면 그것 조차 영국업체에서 라이센스를 사와 억지로 멀티프로세싱을 붙이느라 버그의 왕국이죠. 급조한티가 너무나서 개발자들이 참여할지 의문입니다. 개발자지옥이될듯.. 물론 삼성의 자본력으로 핵심앱을 개발할순있겠지만 자발적 참여로만든 애플플랫폼의 앱들과는 질적차이가 차원이 다르죠. 사장되리라 보는 플랫폼입니다

      2011/12/03 21:36
  7. 바다는시마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는 이미망했죠
    바다는절대 안드로이드처럼
    성장할수없다고봅니다.

    바다를 채택해줄 우군들을
    만드르힘들뿐아니라 호환성이니
    퀄리티니 너무저질이죠...

    그렇다고 삼성이 애플처럼
    우리단말에 우리os!로 행진!
    을 하기엔

    네임밸류,품질,기업의역사성면에서
    애플에비교할상대가안돼고
    타사들과도비교하기창피하죠

    안드로이드 다음으로
    성공할 OS라면 윈도우겠죠


    엄청난 호환성과 풍부한 질
    그리고 지지층
    강력한우군들~


    삼성의 OS는이미끝났고
    저질스럽게 한국국내에서
    애국마케팅같은
    우리껄쓰자!라는
    쓰레기마케팅으로
    밀고나가지만않았으면좋겠네요^^

    2011/08/22 02:35
  8. --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곧 윈도우 모바일을 장착한 노키아폰들이 고가형, 저가형 할것없이 쏟아지면 바다의 점유율은 다시 하락할 것 같습니다.

    2011/08/24 00:04
  9. 하나하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나하나 맞는 말만 했네요

    2011/08/27 07:54

동내북 된 RIM과 Black Berry  회생 가능한가?

블랙베리로 유명한 RIM (리서치인모션)은 현재 끝없는 추락에 추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오바마까지 나서서 칭찬했던 RIM에게 무슨일이 일어났기에 이런 상황에 도래한 것인가요?




RIM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언론과 IT 관련 집단이 충분히 그들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과거 IT 전문 블로그인 기즈모도는 "Ten Reasons Why BlackBerry Is Screwed"는 기사를 통해 10가지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1. No new Products until the summer (신제품이 없다)
최근까지 RIM의 휴대폰 라인업은 형편 없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은 물론 최근까지도 몇몇 라인업에 의지해 시장을 유지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블랙베리 OS 업데이트 마저도 일부에 한해서만 유지된다는 현상황을 비판적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8월에 출시된다고는 하지만 한계상황인 것 같습니다.

2. Upcoming leaked products are boooooring(출시 예정 제품이 없다?)
두번째로는 다음에 출시될 제품이 블랙베리볼드9900(BlackBerry Bold 9900)인데 경쟁 제품들에 비해 특별히 나아진 점이 없다는 점입니다. 겨우 블랙베리 운영체제7과 터치스크린을 탑재하고 있지만 경쟁 제품에 비해 어떤점이 뛰어난 점인지 확인하기 어렵다고 하는군요.

3. The Playbook(플레이북(Playbook))
출시 초기엔 잠시 반짝 했지만 이메일 기능이 없는등 소비자를 위한 아주 기본적인 준비도 안된 제품이었기에 결국 시장에서 외면 받을 수 밖에 없었고 무었보다 준비 안된 앱스토어는 플레이북의 추락만 가져왔다고 하네요.

4. Blackberry app world is a ghost town(고스트타운이 된 블랙베리 앱월드)
2009년부터 시작한 블랙베리 앱월드는 2011년 4월까지 겨우 2만 6000건의 APP만 등록되 있는 실정이다. 안드로이드 20만, 애플이 35만인 것에 비하면 너무 부족해 황무지로 표현 될 지경이다 라고 합니다.

5. Developers hate making BlackBerry apps(개발자들은 블랙베리 앱을 만들기 싫어해?)
에코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개발자들이 RIM이 제공하는 플랫폼에서의 APP 개발을 꺼려하고 머리위로 두손 들고 "망했다"라고 외친다고 한다. 이런 내용이 인터넷에 퍼지면서 더욱 RIM을 코너로 몰고 있고 이것이 회사 수익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6. Financials are in ruins(재정 악화)
RIM의 분기 수익은 최악이고 전망도 하향됐다고 한다. 이로 인해 정리해고 방침이 내부적으로 세워지고 있고 기즈모도 역시도 RIM의 주주에 포함 된 경우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형태로 RIM의 재정상태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7. Leadership is struggling(어려움 겪고 있는 리더십)
RIM은 공동 CEO 체제지만 이 체제에서 많은 문제를 노출하고 있다. 특히 혁신적이지 않고 천재적 엔지니어는 있지만 이를 이끌 리더쉽의 부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8. Even BlackBerry owers don't want BlackBerry (블랙베리 주주들도 블랙베리를 등졌다)
2010년에 진행된 조사에 따르면 블랙베리의 주주들 중 절반 이상이 안드로이드와 애플 기반의 휴대폰으로 옮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며 무었보다 문제는 실적 악화로 주주와 CEO간 법적 분쟁도 진행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9. Enterprise interest is falling (기업들도 외면하고 있다)
이것은 죽음을 의미한다. RIM은 세계에서 강력한 존재였지만 이미 과거의 이야기가 되고 있다. 과거엔 CEO와 팀장, 부자들의 뒷주머니엔 항상 블랙베리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가 이 자리를 차지하며 블랙베리 교체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iPad 마저 이 시장에 들어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기즈모도는 최근 애플의 팀 쿡(Tim Cook) 최고운영책임자(COO)가 “포춘에 실린 100대 기업 중 80% 이상이 아이패드를 각 기업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10.Other Companies are eating RIM's lunch(시장을 잃고 있다)
RIM 제품의 큰 강점이었던 푸시가 가능한 메일과 메신저로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지만 이제 모든 스마트폰이 이런 형식의 기능을 제공하고 특히 애플의 아이메시지는 블랙베리를 겨냥하고 만든것 같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끝으로 기즈모도는 리서치인모션이 이 단점을 극복하지 않는다면 결국 한때 PDA 명가였지만 지금은 쇠락한 팜(Palm)처럼 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기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BlackBerry Oh Shit 이 절로 나오는 상황
이런 경고를 한 것이 붎과 한달전입니다. 이미 이전에도 많은 지적들로 RIM에게 많은 경고와 단점을 제기하며 부활해 줄것을 주문해 오던 미 언론들도 최근엔 등을 돌리는 모양세입니다.

말해봐야 소귀에 경읽기 같이 답답하게 진행되는 RIM의 현실 때문입니다. RIM 내부적으로도 많은 직원들이 현실을 직시하며 많은 제언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Nokia가 시기를 놓쳤던 때처럼 RIM도 무언가 홀린듯 이런 목소리에 귀기울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답답합니다. 이런점에선 삼성은 참 대단하고 외부의 우려를 감지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결국 이것도 CEO 문제로 직결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RIM을 어렵게 만든 공동CEO는 어떤 상황?
문제는 RIM 스스로도 알고 있지만 CEO를 바꾸기가 만만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고집과 아집으로 뭉쳐있는 공동 CEO는 바로 RIM의 창업자 이면서 주주이기 때문입니다.

창업자와 주주로 회장과 CEO를 겸하고 있는 이들에게 과연 누가 칼을 들 수 있단 말입니까? 이 문제로 이 두명을 제외한 나머지 주주가 일어나 그들을 몰아내기 위해 법적 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가됩니다.

상황이 애플에서 스티브 잡스가 쫒겨날때와 오버랩되지만 잡스와 그들이 달랐던 점은 주식 보유 현황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스티브도 주주 였지만 이사회에 속한 주주들을 압박할 정도의 주식을 보유하지는 못했으니 말입니다. (물론 이 이외에도 여러 이유가 있지만 차후에 하기로 하고.. 그냥 갑시다.)


RIM의 미래는 암울한데..
회생 현재로서는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최소한 이 공동 CEO의 역할과 생각이 변하지 않는한 RIM의 부활은 요원할 것으로 판단되고 무었보다 시간이 정말 얼마 안남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버티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말 그대로 시간 벌기가 필요한데 신제품의 제품력도 그렇고 시장 상황도 그렇고 RIM에 결코 유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 2부에서는 내부 직원의 고발에 의한 글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Posted by 어설프군 YB
마케팅/경영_Plug l 2011/07/14 06:30

TRACKBACK :: http://systemplug.com/trackback/897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모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삼성껀 안쓴다는 댓글이 달릴듯. 그게 여기 정서니깐

    2011/07/14 09:23
  2.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아마 푸쉬 메시지 방식 하나에만 주력하다가 다른 스마트폰이 다 지원하면서 급속히 발전하는데 따른 거겠죠. 블랙베리는 다른 기술이나 제품은 만들지 않았으니까요;;

    2011/07/14 09:51
  3. Favicon of http://transartist.tistory.com BlogIcon 토T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IM이 이런 문제점이 있었군요.
    블랙베리 이전에 갖고 싶었던 폰이라
    많이 찾아봤었던 기억이 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11/07/14 11:21
  4. Favicon of http://crabbit.tistory.com/ BlogIcon 굴뚝토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바마가 블랙베리 중독자인건 대선후보였을 때도 화제였죠.
    사골우리듯 한가지 휴대폰으로 우려먹고 또 우려먹더니
    결국 이렇게 사라지는 듯 합니다.

    2011/07/14 17:34
  5.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MS는 한방을 준비할 자산이라도 있지만 RIM은 참 그렇네요... 이게 가장 큰 문제인듯.

    2011/07/14 20:35
  6. Favicon of http://zeteticthink.tistory.com BlogIcon Rezno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림... 블랙베리 화이트는 정말 그 디자인 하나만으로도 수많은 차도녀 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었는데..황당한 국내출시가격으로 몇몇 매니아만 사용하게 되었죠.

    역시 제조업은 특히 IT업계에서는 애플과 같이 인문학적 감성을 덧입힌 기술을 말하기 이전에, 신기술이 베이스라는 걸 림을 보며 다시한번 깨닫게 되네요..

    2011/07/15 00:04

모바일 OS 업그레이드, '무료'라 잡음 많나? 

최근 스마트폰이 모바일 시장의 주류를 이루면서 모바일 OS 업그레이드에 대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무료 모바일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며 다양한 제조사 모두에게서 소비자가 호소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들이 소바자로 하여금 모바일 OS 잡음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제조사마다 독자적인 OS를 지원하고 개발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유일하게 MS가 윈도우 모바일을 삼성이나 기타 제조사에 납품하며 OS 판매하는 형식을 취했었는데요.

최근 이 시장이 점차 구글, 애플, 안드로이드 중심의 3파전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존 노키아, 림, 팜, 삼성 바다까지 OS 자체를 포기한 것은 아닙니다. 전체적인 시장 분위기가 특별히 OS에서 강점이 없는 제조사는 공개 OS인 안드로이드 또는 MS 윈도 모바일을 이용하는 형태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지요.

물론, MS 윈도우 모바일 보다는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 시장의 거의 50%를 점유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모바일 OS 업그레이드 무었이 문제인가?
이런 문제는 삼성이 옴니아 업그레이드를 미루면서 본격화 됩니다. 옴니아에는 윈도우 모바일이 탑제되 있었지만 윈도우 마켓을 이용한 어플레이케이션 이용과 OS 자체의 결함등으로 버벅임과 함께 성능 저하 논란이 많았었다고 합니다.

이에 소비자는 윗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강력하게 요구했지만 삼성은 이에 묵묵 부답이었습니다. 수백만의 사용자라면 모르겠지만 수십만의 사용자를 위해 유료 OS를 추가로 구매해 업그레이드 해 줄 수는 없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런 문제는 공개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가 제공 된 후에도 동일한 현상이 계속됩니다. 버그도 많았고 구글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기준을 벗어나 제조사 독자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기능등을 제공하면서 업그레이드가 제한적이었고, 개발자도 업그레이드 킷을 제공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었던 겁니다.


2. 모바일 OS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건 제조사 마인드 때문
얼마전 지인 블로거가 LG에서 홈시어터를 샀는데 1년뒤 기기 이상이 있어서 A/S를 하러 갔다가 A/S가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답니다. ㅡㅡ;;

이유는 부품이 단종되서라는 것입니다. 그럼 다른 제품으로 교체를 하던지 뭔가 대책을 세워줘야 함에도 이 블로거님이 화를내며 강력하게 어필하기 전까지 A/S 안된다는 입장만 되풀이 했다고 합니다. 결국, 감가 상각비를 적용해 보상이 됬다고는 했지만 씁쓸함이 남는 대목입니다.

스마트폰 OS 업그레이드 문제는 바로 이런점에서 출발합니다. 바로 제조사의 소비자를 향한 마인드 말이지요.

특히, 스마트폰은 하드웨어보다 하드웨어에 깔려 하드웨어를 컨트롤 하며 각종 프로그램을 돌리는 OS 유지와 관리가 큽니다. 그런데 버그가 있는데 버그 수정이 안되고, 버전업이 안되서 상위 버전의 Application을 이용하지 못하는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하드웨어 A/S만 논의되는 부분은 크게 문제가 있고 제조사의 마인드 변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3. 그렇게 욕하는 애플, 그래도 한국 제조사 보단 낫다?
이런 이야기 하고 싶지 않지만 애플 아이폰을 쓰면서 크게 버그라고 느껴지는 부분을 경험하진 않았습니다. 눈에띄는 버그라면 올초 알람 버그로 알람이 안울린 것이 가장 크다면 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이런 버그조차 지속적인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면서 수정하고 가격이 비싼대신에 구매 이후 스트레스 없이 사용 할 수 있을 만큼 관리가 철저합니다. 100% 만족 할 수준은 아니지만 최소한 돈을 주고 A/S 받는 기준과 관리에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또, 제품 구매 비용에 바로 이런 A/S 비용이 포함되고 워런티 기간등을 못박아 이후에는 애플케어 서비스등의 추가 A/S 비용을 지불해 유료로 연장되는 형태를 취합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하지만 이런 점을 보면 어떤면에선 납득이가는 부분도 있죠.

국내 제조사는 어떤가요? A/S 기간 끝나서 부품 없으면 해당 제품 버려야 합니다. ㅡㅡ;; 참 어이없는 현실이지요. 그런데 더 큰 문제는 OS에 이상이 있을 경우 A/S 기간이 지나면 수정 자체가 안될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참 답답 할 노릇인 거지요.


4.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의 A/S 기준 정의가 필요하다?
제품 구매시 들어가는 비용에 A/S 비용이 포함 되 있다고 전 생각합니다. 하지만 A/S 기간이 지난뒤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차라리 애플처럼 돈 더 받고 지속적인 관리가 되면 좋겠는데 그런 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소프트웨어의 A/S 기준은 정말 제조사 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수십종의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한국 제조사 입장에선 어느정도 생명주기가 끝난 제품은 관리가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돈 다 낼꺼 내고 샀는데 이런식으로 A/S 안되서 버리는 상황이 나와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같은 무료 운영체제는 앞으로 더더욱 관리가 안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돈을 안들이고 운영체제를 이용 할 뿐이지 사용자는 충분히 지불 할 대가를 내고 이용하고 있는 만큼 명확한 A/S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기준을 정립 할 필요가 있고 이런 부분은 정부에서도 일정 부분 관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 한국 OS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것이 아닌 해줄 마음이 없는 것..
전 이런 결론을 내리고 싶네요. 안타깝지만 말이지요.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료 제품은 유료 제품이라 업그레이드가 안된다고 말하고, 무료 OS는 가격은 무료지만 인건비가 들어가서 관리가 안된다고 하는 것이 한국 제조사의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젠 소비자가 이런 부분에 문제를 제기해야 할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품을 구매한 비용에 추가로 A/S 비용을 더 지불하고 사용 할 것이 아니라면 말이지요.

애플처럼 명확한 기준이라도 새워 준다면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IT 선진국이면 뭘하겠습니까? OS 하나 업그레이드 못하는 소프트웨어 후진국인것을요. 또, 자신들 이름을 걸고 파는 제품하나 A/S도 안되는 걸요.




2011년 1월 28일자 다음 메인에 떴네요? 전혀 생각도 못했던 글인데 올려주셔서 감사드리고 또, 많은 반응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어설프군 YB
모바일_Plug/모바일 칼럼 l 2011/01/28 06:30

TRACKBACK :: http://systemplug.com/trackback/732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hjstory.net BlogIcon HJ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조사들이 소비자 생각은 안하고 자꾸 구글탓만 하고...저 옴니아폰도 있는데 윈폰7로는 절대 안해주겠죠? 씁쓸하네요..IT강국은 서비스도 강국이어야 하는데..
    잘 보고 갑니다.

    2011/01/28 08:53
  2. Favicon of http://plusblog.tistory.com BlogIcon 꼬마낙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이 잘 못 되어서 그렇죠..
    아직 하드웨어가 주이고 소프트웨어는 부라고 생각해서 그런가 봅니다.
    사람들이 다루는게 하드웨어인지 소프트웨어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듯합니다.

    2011/01/28 09:55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 말입니다.
      결국 하드웨어가 아무리 좋아도 소프트웨어가
      지원안되 제품을 제대로 못쓰면 결국 하드웨어 탓 하게되고 그게 브랜드 인식이 되는데 말이죠.

      좀 더 멀리 내다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아쉽네요.

      2011/01/28 16:26
  3. Favicon of http://redtop.tistory.com BlogIcon 더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안드로원.. LG.......
    똑같은 돈.. 아니 지금 나오는 폰보다 더 비싼 할부금 내면서 쓰는데도 업그레이드
    한번에 그저 황송해 하고 있답니다. -_-

    2011/01/28 10:10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
      요즘 옵티머스 이야기가 말이 많던데..

      LG가 아직 정신을 못차린 건가봅니다.
      하드웨어가 아무리 깔쌈하면 뭐할까요.
      동작을 안하면 결국 욕하게 될텐데..

      암튼 고생이 많으세요. 황송한 LG 제품을 힘들게 사용하고 계셔서요.

      2011/01/28 16:27
  4. Favicon of http://blog.ssu.ac.kr BlogIcon 숭실다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과 비교를 해서 보니까
    정말 못하는게 아니라 안하는거 같아요~
    안타깝습니다..ㅠㅠ 전 겔유 유저거든여 ^^

    2011/01/28 10:15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숭심다움님..
      정말 한국 기업은 안하는게 맞다고 생각되요.

      지금 만들 제품도 많은데 과거 제품 손대는게 꺼림찍 하겠죠. ㅡㅡ;;

      겔유도 그렇게 안될지 걱정이네요 정말..

      2011/01/28 16:28
  5. Favicon of http://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정말 치사...합니다~
    이중성이 아니라 삼,사중성을 보는 듯 하네요~분개합니다~!!!

    2011/01/28 10:35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안다님은 꼭 아이폰 사세요. ㅎㅎ;;

      A/S 기간동안은 최고입니다.
      A/S 기간이 넘어가면 부품값이 비싸져서 좀 부담되지만요.

      2011/01/28 16:29
  6.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OS업그레이드는 애플의 최고 장점입니다. 사실 AS는 까탈스러운 애플이지만 또 다른 철학으로 이런 업그레이드에서는 굉장히 친절하고 좋죠. 나름 그게 잡스의 철학인데 다른 경쟁업체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걸 쫓아가지 못하는 다른업체들이겠죠^^

    2011/01/28 11:41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시 니자드님 이십니다.

      정말 핵심을 놓치는 한국 기업이 한탄스러워요.
      니자드님 말씀처럼 움직이려면 조직을 A/S 전담 개발팀을 구성하던지..

      아니면 라인업을 축소해야 할텐데 그렇게 할지 모르겠어요.

      2011/01/28 16:30
  7. Favicon of http://itopen.tistory.com BlogIcon 메모리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쓰는 입장에서 OS 업그레이드를 안해줘서 버려줬다는 느낌은 지금까지 한번도 못받은 것 같아요.
    그나마 삼성과 팬택은 꼬박꼬박 잘 해주고 있고, 남은건 헬쥐 -_-

    2011/01/28 12:10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말 아이폰은 짱인듯해요.

      물론 3G 부턴 너무 오래되서 그런지 버전업이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3GS 까지는 정말 잘해주더군요.

      그래서 저도 3GS 쓸수 있을때까지 써보려고요

      2011/01/28 16:31
  8. Favicon of http://leiash.tistory.com BlogIcon Leias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연히 처음 구입비에 사후 지원이 포함되어 있는 건데
    어째서 OS에 대한 지원은 제대로 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2011/01/28 12:19
    •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당연한데..

      교묘하게그런 부분을 피하는게 삼성의 술수라서요.
      실제 계약(구매) 관련해서 약관등을 살펴보면 고객에 유리한게 없을 겁니다. ㅡㅡ;;

      암튼... 이런 부분은 전적으로 오너와 기업의 서비스 마인드 부제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심 될 것 같습니다.

      2011/01/28 16:47
  9. Favicon of http://inmysea.tistory.com BlogIcon ㅇiㅇrrㄱ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윈모의 업그레이드 문제로 골치아팠던 바로 그 유저랍니다. 문제는 아이폰3GS에 대한 견제로, OS업그레이드의 시기를 공식적으로 약속까지 해놓은 마당에 까닭없이 미루고 미뤄 원성이 자자했던 점이었죠. 아마 그 당시엔 제품의 내실을 기하기 보다는 경쟁업체로부터 어떻게든 유저를 빼앗기지 않으려했던 발버둥 정도였습니다. 수준이하의 제품을 내놓아 스스로의 얼굴에 먹칠을 한 꼴이었죠. 신제품 개발에 급급한 상황이니 지난 제품의 OS업글 같은건 앞으로도 신경쓰지 않을 듯 싶습니다.

    2011/01/28 14:57
    •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이야기님이 그런 고충을 당하셨군요.
      안타깝네요.

      정말 이야기님 말씀 처럼 너무 고객 관리에 미흡한 삼성인 것 같습니다. 제품은 파는 것보다 쓰면서 겪는 어려움을 어떻게 해소해 주느냐가 더 중요한데 말입니다.

      이야기님 말씀처럼 되지 않길 기원해야 겠어요. ㅡㅡ;

      2011/01/28 16:48
  10. 092.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일했던 곳에서도 삼성 초대형브라운관티비를 산지 이년도 안되서 보드에 금이가서 수리를 요청했지만 단종되어서 고칠수 없다고 하더군요. 결국은 이년도안된값비싼 티비를 버려야했습니다.

    2011/01/28 15:24
    •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고.. 이런일이..
      제가 아는 블로거 분도.. LG 홈시어터 구매후 님과 같은 고충을 겪으셨더군요.

      그분은 끝까지 항의해서 감가 상각에 따른 비용을 차액으로 돌려받긴 했는데 화나시겠어요.

      2011/01/28 16:51
  11. Favicon of http://deborah.tistory.com BlogIcon 데보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자 서비스 업체에 대한 외국의 신뢰도와 서비스를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안되죠..그 만큼 신뢰와 서비스 바탕으로 다진 그들을 따라잡긴 좀 역부족일수도..

    2011/01/28 17:00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데보라님.. ㅎㅎ
      잘지내셨죠? 오랜만에 뵙네요.

      네.. 정말 말씀처럼 기본에 충실해야 하는데 그 기본이 부실하다보니 더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2011/01/31 10:35
  12. sahar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이드는 업그레이드가 잘 안되는 OS로써 결국 불량품이란 증거가 아닐런지....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한 회사들은 한결같이 업그레이드를 미루거나 설사 되어도
    불안한 결과를 보면 안드로이드라는게 더욱더 불량품임에도 불구하고
    묵인하에 끼워 넣어 팔리고 있으니 결국 안드로이드폰은 불량품과
    다름없다고 봐야 할것입니다.

    컴퓨터를 샀는데 윈도우 XP에서 윈도우즈 7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설치할 수 없는
    컴퓨터라고 한다면 불량품이 아닌가!!!!

    2011/01/28 17:11
    • 우카카카  댓글주소  수정/삭제

      넥서스원 유저로서 원본에 가까운 안드로이드2.2가 보여주는 성능은 다른 커스텀 버전들이 보여주는 문제가 상당히 없습니다.결국 안드로이드가 업그레이드가 잘않되는게 아니라 업체들이 못화는 겁니다.os가 공짜라 그걸 가져다 쓰기는 했는데 그걸 제대로 커스텀할 능력도 않되면서 여기저기 손대놨으니 제대로 성능이 나올수가 없죠.os자체버전업으로가면 더 상황이 심각해지죠.처음부터 다시 손대야니 제대로 업그레이드를 해줄수가 없는거죠.

      2011/01/29 05:58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2011/01/31 10:42
  13. Favicon of http://slime.pe.kr BlogIcon 슬라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이 진짜로 애플을 앞서려면 사용자가 자신의 (어떠한 사양이라도) 폰에 쉽게 설치해서 쓸 수 있는 OS로 발전시켜야 할 겁니다.

    2011/01/28 18:14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다만, PC와 같은 수준이 되기 위해서는 각종 하드웨어와 의 협력과 규격 표준화등 난관이 많아서 이루어 질지는 장담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2011/01/31 10:43
  14. Favicon of http://boann.tistory.com BlogIcon Boa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G가 가장 욕을 많이 먹고있죠. 삼성은 그나마 국내는 해주고 해외에서 욕을먹고 있구요..ㅎㅎ
    즐거운 휴일되세요^^

    2011/01/28 18:39
  15.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발주자의 이점은 선발주자의 단점을 고치고 강점은 더 강화하는 것인데 전혀 써먹지 않고 있죠^^;

    2011/01/28 19:36
  16. Favicon of http://itsblog.info BlogIcon 칠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블로그에도 그 문제점을 썼었죠. 정말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삼성은 나은거에요. 이제 그걸 정신차린건지 국내에 내놓는라인업은
    갤럭시A,갤럭시S, 곧나올 넥서스S와 갤럭시S후속작과 에이스 밖에없잖아요
    근데 LG는....
    안드로원, 옵티머스 Q,Z,One,2x,시크,마하,곧나올 3d, 곧나올 블랙 ...
    그냥아주 쫙쫙 뽑아내고있어요. 피쳐폰시장때는 라인업의 다양화가 장점이었지만
    지금은 한개도 하기힘들어하는데 라인업의 다양화가 장점이 아니죠.
    삼성은 정신차린거같은데.. 우리 LG는....쩝..
    삼성은 그래도 제떄 해줘서 다행이에요
    몇일늦춘적은 있지만 LG처럼 두달씩 늦추진 않았으니까요

    2011/01/28 22:44
    • 삼성이 낫다는건 납득불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에 옴니아사태를 봐선 전혀 낫지도 않은거같습니다
      게다가 예정 내놓고 업그레이드도 몇달이 지나서 겨우 해주고 상위버젼 나왓는데 해줄 계획도 없습니다(진저브레드)

      2011/01/29 10:09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랬었군요. 저도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그러게요. 갤럭시 라인업은 어차피 설계구조나 디바이스 부품은 거의 같고 특성에 따라 몇개 빼고 넣고 정도일 것 같아서..

      업그레이드나 관리가 그나마 용의 할텐데 LG는 ㅡㅡ;; 아직 개념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2011/01/31 10:46
  17. 저의의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이 OS업그레이드에 철저한 이유는 단말기와 OS를 한 회사에서 만들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이폰의 종류도 몇종류 되지 않아, OS업그레이드를 위한 비용과 부작용도 매우 적지요..
    업그레이드 문제는 기업의 이중성이란 측면 보다는, Open/Closed 플랫폼의 구조적인 차이에서 봐야할 문제 같습니다.
    일대일로 비교하기는 무리지만 윈도우업그레이드를 PC제조사에서 책임져야 하느냐와 비슷한 것 아닐까요?

    2011/02/04 00:32

블랙베리폰, 한국 스마트폰 역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
SKT 2009년 하반기 블랙베리폰 출시!!

전 세계적으로 135개국에서 사용되는 블랙베리가 드디어 한국에 출시된다.

이 블랙베리 스마트폰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1,4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절대 강자로 미국시장 점유율 1위 (41%)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블랙베리는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PDA)와 휴대폰의 기능을 결합한 단말기로 강력한 인터넷 접속과 이메일 기능을 통해 블랙베리폰 증후군이란 말이 나올정도로 폴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 폰이다.





블랙베리폰, 블랙베리 볼드(BlackBerry Bold) 는 그 외에도 Wifi (와이파이)를 통한무선 인터넷 기능의 지원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업무 처리를 지원하여 블랙베리폰 이용자들로 하여금 큰 만족도를 선사하고 있다.

특히, PC처럼 키보드(쿼티)가 내장되어 기업용으로 인터넷검색, E메일, 일정관리, 네비게이션등의 다양한 업무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큰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데..

이 쿼티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돋보인다고 한다. 엄지를 주로 사용하는 이용자 특성을 고려하여 주로 이용하는 키의 대각선 배치를 통해 사용성을 극대화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블랙베리폰의 장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HSDPA (초고속 무선 인터넷) 기능과 인터넷 브라우징 제공
- Wi-Fi(무선랜)을 통해 IEEE 802.11 a/b/g를 지원한다 (단, N은 아직 미지원)
- 480 x 320 Half VGA 화면 탑제로 화려하고 밝은 색을 지원 여기에 선명도도 좋은 편임
- 또한, 내장 GPS에 블랙베리 맵스를 연동한 위치정보로 네비게이션 기능도 담당
- 노트북 수준의 내부 스피커 지원으로 멀티 음향 지원 및 헤드폰 Jack 지원
- 1GB 메모리와 LED 내장 플래시 제공의 200만 화소 카메라 제공
- Itunes와 동기화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지원
- 외부 메모리 (Micro SD) 16GB 지원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의 몇몇 사용자들은 터치 스크린 미지원과 저화소로 인한 카메라 사용성 저하등이 좀 아쉽다고 하더군요.



어설프군이 봤을땐 이런 문제점 보다도 Appstore 같은 다양한 위젯 및 사용자 공개 플랫폼
지원에 있어 애플보다 소극적인 면이 더 큰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 구글 안드로이드 폰이나 아이폰 처럼 가각의 특성에 맞는 기능확장이 다소 경쟁 폰들에
비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좀더 자세한 사항은 출시가 진행되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충분히 파괴력 있는 제품인지라 한번 프리뷰를 진행해 봤습니다.

관련글
- 학주니 닷컴 : 블랙베리 본격적으로 한국 진출 시작...
- 지민아빠의 해처리 : SK텔레콤, 블랙베리 스마트폰 국내 도입
- 디지털 통 세상사는 이야기 : 블랙베리 입성, 스마트폰시장 외산vs국산 '후끈'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어설프군 YB
IT_Plug/IT 리뷰 l 2008/12/16 14:54

TRACKBACK :: http://systemplug.com/trackback/289 관련글 쓰기

  1. Subject: 한줄로 보는 RSS 독서감상문 [2008.12.16]

    Tracked from 108층 사상만서각 ‡‡ 108層 沙上慢書閣  삭제

    블랙베리폰, 블랙베리 볼드(BlackBerry Bold) 스마트폰 2009년 출시 // 어설프군의 IT 헛소리 천국!! 블랙베리폰, 뭔지 모르지만 거무칙칙한게...딱 내 취향이다! 그런데 가격은 절대 내 취향이 아닐거란 확신이 든다...(__);; 드디어 쓸만한 북마킹 서비스 등장! // foog.com 전에 스킨에서 달아 쓰다 현재 날아가고 없는 addthis의 한글판인 듯? 그런데 아직까진 북마크밖에 없나보다...(__);;; 그래도 일단 달아봤..

    2008/12/17 00:41
  2. Subject: [실제로 만져보니] 블랙베리 볼드, 성형이 필요하다

    Tracked from bruce, 와이프 몰래 오븐을 지르다  삭제

    몇년전부터 많은 스마트폰 애호가들이 기다렸던 폰이겠죠? 블랙베리가 드디어 우리나라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저또한 스마트폰을 좋아하기에 기대를 많이 했었고 얼마전까지만 해도 워낙 미주지역에서 과거 palm의 대중화를 보듯 비즈니스맨들의 필수품이 되버린 단말기이기때문에 하루빨리 들어오기만을 기다렸었습니다. QWERTY 키보드가 오밀조밀 배치된 블랙베리의 모양이 요즘에는 삼성의 블랙잭이나 hp의 비즈니스 메신저 시리즈가 비슷하게 나오면서 신선함이 떨어지긴..

    2009/01/17 00:4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hansfamily.kr BlogIcon 마래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우리 입장에서 모바일 메일 서비스가 어떻게 적용될 지 궁금합니다.
    사실 기업용으로 적합한 모바일 스마트폰이긴 한데..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할 지 .. 벌써 기대가 되네요..

    2008/12/16 16:07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일단 SKT에서 출시하기 때문에.. T플러그인이나..
      기타 데이터 프리 상품을 이용하지 않는한..

      큰 메리트는 없지 않을까해요.
      분명 수요는 있을것 같은데.. LGT처럼..
      블랙베리폰을 위한 공격적인 상품을 같이 출시하여
      협업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승산이 없지 않을까 싶어요.

      2008/12/16 16:16
  2. Favicon of http://papam..net BlogIcon papa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랙베리 보다는 저는 안드로이드 폰 제품이 기다려 진답니다.
    태국에서도 구글폰 제품에 대한 뜨거운 포스트가 있어왔지만.

    한국보다 먼저 태국에 출시될 가능성도 높더라구요..

    2008/12/16 16:16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역시도 블랙베리폰 보다는 아이폰이나..
      구글폰이 더 기다려 지는게 사실이에요.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겟지만..
      기본적으로 일반인의 경우 비지니스 영역에서
      많이 쓰이는 기능들 보다는 풀브라우징, 인터넷,
      위젯 이용등이 더 주된 화두가 될 것으로
      내다 보기 때문입니다.

      태국에서 먼저 출시한다면..
      혹 가능하면 포스팅 기대해 볼께요. ㅎ

      2008/12/16 16:18
  3. Favicon of http://papam..net BlogIcon papa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블래베리 가격은 어느 정도 일까요?

    2008/12/16 16:17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국 시판 가격으로 299달러가 나왔다고 하니깐..
      한국 가격으로는 삼성의 블랙잭에 버금가는 60~70만원대가
      아닐까 예상됩니다. (단, 환율이 떨어지면 더 저렴해질수는 있을 것 같구요. )

      2008/12/16 16:19
  4. Favicon of http://solnamu.tistory.com BlogIc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페이님 블로그 타고 왔어요~^^ 블코 분이셨군요~~ 반갑습니다~ 어설프군Yb님~~ 헉.. 이름이 길어요 ㅠ_ ㅠ

    2008/12/16 16:51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님 안녕하세요.
      미페이님께 감사 드려야 겠네요.

      또, 한명의 소중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파트너가 생겼으니 말이죠. ㅎㅎ

      앞으로 자주 인사드리러 갈께요. ㅎㅎ
      근데 제가 블코 사람인줄 어떻게 아셨어요. ㅎㅎ;;

      2008/12/16 17:43
    • Favicon of http://solnamu.tistory.com BlogIc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코 공지라고 버젓이 적어두시고 어떻게 아셨냐 하시면..

      저는 홍시 맛이 나서 홍시 맛이 난다 하였는데. 어떻게 홍시 맛이 났냐고 그러신다면.. 저는 홍시가 홍시맛이 나서

      헉 -_ -;; ㅋㅋㅋ 어설프군님 블코인거 저한테 들키신건가요? ㅋㅋㅋ

      2008/12/16 18:08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 재치 있으시네요.
      우선은 제가 블코 사람인 것 들 킨 것 맞구요. ㅋㅋ

      제가 물어본 이유는 많은 분들이 해당 카테고리를
      만들어 놔도 저와 친한분들 아니면 제가 블코 사람인 줄
      모르기 때문에 놀랐어요. ㅎㅎ;'

      이렇게 영특하시고 눈치 빠르신 분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그랬던 거예요. ㅋㅋㅋ

      2008/12/16 18:13
  5. Favicon of http://jiha.net/tc BlogIcon 지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국내에서는 블랙베리 vs 아이폰 어느게 승자가 될까 궁금합니다.

    2008/12/16 17:09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흥미진진한 대결이 아닐까 싶어요.
      전 개인적으로 판매수 면에서는 아이폰이 압승할 것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비즈니스 타겟으로 한 대상으로는 블랙베리가
      좀더 우세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ㅎㅎ

      2008/12/16 17:45
  6. 블코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리자드 코리아 인 줄 알았던 1人.. 쑥쓰럽넹..

    2008/12/16 19:01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헉.. 이런 무시무시한 댓글을 주시다니.. 흑..
      너무 슬퍼욧~~~ ㅠ.ㅠ

      그런데 사실 그렇게 오해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저희 회사 이사님중 한분도 친구분께 블코에 있다고
      하니깐 진짜 좋은 회사.. 세계적 회사에 있다고..
      칭찬들었는데.. ㅎㅎ;;

      알고보니 블리자드 코리아를 말씀 하신던 거였습니다.

      뭐 저희도 언젠간 그런 회사가 되어 있겠죠뭐. ㅋ

      2008/12/16 19:05
  7. Favicon of http://jasonsoul.com BlogIcon 제이슨소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솔직히 블랙베리..
    궁금하기는 합니다....^^
    어설프군님..구매하실 예정인가요
    출시되면요? ㅋㅋㅋ
    구경시켜주세요~~~!!

    2008/12/16 23:55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격이 문제죠.. ㅎㅎ;;
      또, SKT에서 블랙베리 전용 상품으로..

      무선 인터넷을 정액제로 무제한 이용하는 상품을
      내놓는다고 한다면 구매할 생각은 있습니다.

      가격은 한 30~40만되도 한번 구매해볼만한데..
      그 이상일 경우에는.. 차라리 KTF의 아이폰을
      구매하는게 낳지 않을까 싶어요.

      만약 구매하게 되면 디테일한 리뷰로 정보를
      제공해 드릴께요. 회사로 오시면 직접 보여드리고요.
      ㅎㅎ

      2008/12/17 09:54
  8. Favicon of http://yoshitoshi.tistory.com BlogIcon YoshiTosh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히 쓸데도 없으면서 괜히 있음 좋겠단 생각이..(^^);;
    음음음~~~하지만 뭐어, 신형기기니까 비쌀거예요 (ㅠㅠ);;

    음, 초큼 이상한(?) 트랙백 두고 가겠습니다. m(__)m

    2008/12/17 00:42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초큼 이상한 트랙백도 괜찮습니다.
      대신 많이 이상하면 안되요. ㅎㅎ

      가격은 좀 많이 비쌀 것 같아 보이네요.
      더군다나 SKT에서 나온다면 더더욱요.

      그래도 삼성의 블랙잭을 위협할 수 있는 모델로..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사뭇 궁금하긴 해요. ㅎ

      2008/12/17 09:56
  9. Favicon of http://saygj.com BlogIcon 빛이든창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랙베리폰, 터치식이여서 편리해 보이긴 하는데 아직까지 가격이 좀 비싼듯 해요.

    2008/12/17 11:08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빛이든 창님 안녕하세요. ㅎㅎ
      이렇게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약간 정보에 오류가 있으신 것 같아요.
      아직 출시가 안되서 정확한건 아니겠지만..
      (아니면 제가 틀렸을 수도 있구요. )

      터치 기능은 없다고 들었어요. ㅎㅎ

      기능은 편리하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루더군요.
      근데 말씀 주신 것 처럼 가격 이야기가 좀 나오네요

      2008/12/17 13:34
  10. Favicon of http://ilovenecely.tistory.com BlogIcon 러브네슬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넷북, 웹브라우져폰, 오즈폰, 와이브로 등등... 솔직히 블렉베리가 한국에서 성공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차라리 비슷한 가격이면 미니노트북이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말이죠;

    2008/12/17 11:19
    • Favicon of http://jasonsoul.com BlogIcon 제이슨소울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니노트북..ㅋㅋㅋ

      확실히 한국은 초일류 디지털 강국 같아요.

      정책만 좀 뒷받쳐 준다면 진짜 못 따라잡을텐데..;;

      2008/12/17 12:06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네슬리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가능성이 있다면 SKT 와 완벽하게 결합된..
      이용 상품을 내놓는다면 조금은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기도해요.

      물론 SKT가 그럴 가능성은 적은 것 같지만요.

      저도 차라리 넷북 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008/12/17 13:37
  11. Favicon of http://jasonsoul.com BlogIcon 제이슨소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번 초대해 주신다면야....^-^

    2008/12/17 12:05
  12. 싸랑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라리 통신사가 분명히 생각대로 T해서 요금제 장난아닐꺼 같다는
    저에 생각이네요 ~~~

    2009/02/16 01:41
  13. 사려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긴 지금 미국..제 친구들은 거의 블랙베리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블랙베리가 압도적으로 많죠. 인터넷도 잘터지고..그리고 요즘은 키보드랑 터치스크린 같이나오는데..그리고 완전한 터치스크린도 있고..아이팟 터치와 거의 유사한...암튼 그걸로 바꾸려 생각중인데..가장 맘에 들음.

    2009/05/26 18:30
1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74)
YB의 Think Tree (262)
모바일_Plug (209)
IT_Plug (217)
자동차_Plug (47)
마케팅/경영_Plug (125)
IT_실크로드 (13)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