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9년 7월 당시 삼성전자는 뉴욕에서 개최된 PC 엑스포에서
아파칩 개발과 관련한 정보를 공개한다.



"삼성전자, 세계 초고속 1GHz 알파칩 개발"

당시 마이크로 프로세스 업계의 공룡이었던 인텔의 CPU의 처리 속도인
550Mhz 보다 빠른 속도인 1Ghz의 64비트의 마이크로 프로세스 구현함으로서
삼성의 기술력을 세계의 알리는 계기를 만들고자 했던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정보에 대해 좀더 면밀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유는 바로 제휴 형태의 OEM 제작으로 얻어진 결과이지..
삼성이 주도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알파칩을 개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설프군도 알파칩과 관련한 정보를 쓰기 위해 백방으로 알아본 정보들을
종합해 보면 아직까지 알파칩 프로젝트를 통해 삼성이 인텔과 견줄만한 능력의
마이크로 프로세스 개발 능력은 없다는 것이다.

삼성은 80년대 후반부터 비메모리 분야로의 진출을 꿈꿔왔었다.
그러나 기술력이란 것이 하루 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듯 메모리에 비해 다양한
처리 능력이 더 필요했던 마이크로 프로세스 개발이란 결코 쉬운것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삼성은 이 욕망을 이루기 위해 미국의 DEC(Digital Equipment Corporation)과
알파칩 개발에 협의해게 된다.

특히 이 프로젝트 진행 내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 삼성은 개발에 참여했다기 보다는
OEM 제작을 위한 DEC의 협력사중 하나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자금력과 개발 장비가 부족했기 때문이라 판단되는데..
이 협력을 통해 삼성은 DEC의 대용량 컴퓨팅 구현을 위한 알파 프로세스의 대한
기술력을 취득하려고 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또한, 그만큼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금전적 물질적 손해도 다소 입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대신 알파칩 생산과 관련한 생산의 80%에 해당하는 협력을 통해 Win Win
DEC는 원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다들 삼성이 반도체 전문 업체이기 때문에 비메모리 분야에서도 강점을 살려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아쉽게도..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는
개발에 있어 엄청난 차이가 있어 쉽게 그 기술력을 축적하기 힘들다고 알려져 있다.

과거 CPU 춘추 전국 시대에도 보면 꽤 많은 업체들이 비메모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지만 대부분이 미국계 업체들이었고 이 마저도 인수 합병등을 통해 현재는
IDT, 인텔, AMD 등.. 등.. 아직 생각보다 많은 업체들이 있지만.. 인텔과 AMD의
시장 양분화로 춘추 전국 시대의 의미를 접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어떤면에서는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 보다는 Nvidia 같은 그랙픽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업체들이 CPU 개발에 있어 좀더 기술력이 높다고 보여지는 이유가 그래픽 처리의 과정이
CPU로 데이터 처리하는 과정과 흡사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상대적으로 비메모리 분야에 비해 기술적 장벽이 낮은 메모리 반도체는 현재
엘피디아, 마이크론, 엔야등.. 상위 TOP 10의 업체들만 봐도 아직까지 규모에서 삼성이
앞도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며.. 새로운 전략적 시장 확대를
위해 비메모리 분야 진출은 매우 필요한 상황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역시 상황이 녹녹치 않은 것이 DEC가 결국 컴팩에 흡수가 된다.
그러면서 삼성의 비메모리 분야 진출을 위한 10년의 꿈은 물거품이 되버렸다.

이렇게 되어가는 과정을 살펴보면 정말 삼성 입장에선 안타까울 수밖에 없는 것이
DEC가 64비트 프로세스 개발과 함께 32비트 프로세스를 개발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에서 더 그런 안타까움이 배어 나는 것 같다.

32비트를 개발했다면 최소한 한국 시장에서 PC를 만드는 삼성등을 통해
어느정도의 먹거리를 만들고 이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통해 AMD 처럼 전략적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면 허무하게 컴팩에 인수되는 아픔은 없었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삼성 역시 좀더 비메모리 기술에 대한 기술력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도 더 생겼을지 모르다는 가설이 선다.

운명이란 것이 어쩔 수 없는 것도 다 이런 이유 때문인것 같다.

어쨌든 결론적으로 컴팩 역시 HP와 합병되면서 기업용 서버 시장에 진출해서
성장할 가능성이 약하다고 판단했는지 이 기술을 멍청하게 인텔에 팔아버린다.

인텔은 32비트를 넘어 이제 64비트 컴퓨팅 시장으로 진입해야 하는 변화의 시기에
추가로 기술 개발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저렴하게 64비트 컴퓨팅에 기술력을 지닌
DEC의 기술들을 흡수하여 다시 한번 도약을 하게 되는 결과를 얻는다.

암튼 이렇게 DEC의 운명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삼성은 뒤통수 맞은 겪이 되었다.
DEC와  그 기술들이 인텔에 넘어가는 과정에서 힘 한번 못써보고 HP에 뒷통수를 맞은
것이란 뜻이다.

그렇게 해서 알파칩 프로젝트는 역사의 뒤안 길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뒷 이야기는 어설프군도 잘은 모르겠다..

팁으로 하나더 말씀드리자면.. 자료 조사하다 알았는데..

알파칩 전용 OS 개발에 대한 프로젝트가 DEC내에서 있었다고 한다.

바로 DEC에서 알파칩용 OS VMS를 연구하던 데이빗 커틀러라는 개발자가 있는데
알파칩용 OS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란다.

근데 HP에 의해 DEC가 공중 분해되고 알파칩 프로젝트가 중단되자
MS로 팀을 데리고 이적해 버린다는 군요. 그리고 이 팀에 의해 만들어진 OS가
Windows NT 라고 하는데 참 아러니컬 하다는 생각이 드는건 왜일까?

그래서 결국 VMS 에서 알파벳을 한글자씩 뒤로 미루어 WNT를 만든거라고하며
이것 때문에 DEC와 MS는 법정 싸움까지 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하니..

참 세상 우습지 않을 수 없는 것 같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트랙백 주소 :: http://systemplug.com/blog/trackback/221

  1. 삼성의 비메모리와 알파칩

    Tracked from 술은 와인 간식은 옥수수 2008/06/13 16:27  삭제

    블코에서 재밌는 주제의 글을 보게 되어 댓글을 달까 하다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서 트랙백으로..에헴.. 어설프군님은 혹시 맘 상하더라도 널리 양해해 주세요 ^^첫째, 비메모리 = CPU?이거 아닙니다. 메모리와 비메모리가 구조에 많은 차이가 있으니 크게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지만, 비메모리는 그 안에 다니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메모리가 SRAM, DRAM, Flash등으로 나뉘는 것과 마찬가지죠. 그러니 삼성에서 x86 CPU를 안만든다고 비메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에코 2008/06/12 17:09  수정/삭제  댓글쓰기

    1GHz 는 뭐라고 읽나요?
    기가헤르츠?

    • 어설프군 YB 2008/06/12 17:11  수정/삭제

      네.. 기가 헤르즈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 어설프군 YB 2008/06/12 17:12  수정/삭제

      좀더 정확한 설명은 사전에서 찾아 온건데요.

      전자파(電磁波)의 전파(傳播)에 관한 연구로 알려진 H. 헤르츠(1857∼94)의 이름을 딴 것으로 사이클이라고도 한다.

      1 헤르츠는 진동 현상이 있을 때 1초에 한번 왕복 운동이 반복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100 Hz는 어떠한 현상이 1초에 100번을 반복 혹은 진동한다는 얘기이다. 헤르츠 단위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모든 현상에 일반적으로 쓰일 수 있는데 아주 간단한 하나의 예로써 정확히 맞는 시계의 초침은 1 Hz로 똑딱거린다는 사실을 들 수가 있다.

    • 호박 2008/06/12 20:08  수정/삭제

      헉.. 댓글에 답글달기 창이 바로 보이네요? 가만가만.. 일케 바뀐건가효?
      아님 어설프군님것만 이런건가효? 오잉오잉?? (눈똥글)

      그나저나 두분.. 지금.. 댓글로 과외하시는겁니꺄?
      어설프군샘.. 사전까지 찾아주시다니.. 넘 진지햐~ 넘 진지햐~ ㅋㅋ

    • 어설프군YB 2008/06/13 10:07  수정/삭제

      네.. 댓글 답글다기등..
      다 수정해서 이제 비밀글로 안다셔도 되욤.. ㅎ

      그리고.. 답글창이 뜨는건..
      텍스트 큐브로 업그레이드 했더니 되더라구효.. ㅎ

    • 호박 2008/06/14 18:06  수정/삭제

      텍스트큐브.. 들어가봤는데 뭐가뭔지 아직은 머리가 지끈지끈 하더라능..
      쫌 갈챠주세요~ 프군님^^ 기존 티스톨스킨에 적용이 되는건가요?
      아님 완전 버리고 텍스트큐브를 입양해야하는건가요.. 플리즈~~! ㅋㅋ

  2. giru 2008/06/12 17:11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스럽소이다.^^

  3. 비밀방문자 2008/06/13 14:46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어설프군 YB 2008/06/13 15:01  수정/삭제

      옷.. 인스마스터님.. ㅎㅎ
      역시 블로거 Tip 닷컴님의 평가대로..
      왕성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시는 군요..

      돋보입니다. ㅎㅎ 앞으로 기대할께요.
      물론 저도 열심히 하고요. ㅎ

  4. 비프리박 2008/06/14 01:59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러차례 친히^^ 방문해주신 데 대한 답방입니다. ^^

    질문하나 들고 왔습니다.
    뭐냐면요...
    블로그코리아... 페이지 전환 속도가 좀 느리지 않나요?
    저만 그렇게 느끼나...? 클릭 후 기다림의 시간이 좀 긴 편입니다.

    어떤 상황인건지... 감지하고 계신 내용인지... 어떤 대책을 수립하고 계신건지...

    그냥 궁금해서요. ^^

    편안한 밤 보내시고... 힘찬 주말 맞으셔요. ^^

    • 어설프군 YB 2008/06/16 10:47  수정/삭제

      비프리박님 안녕하세요.
      제가 주말이 지방에 다녀오느라..
      답이 많이 늦어졌네요. ㅎㅎ

      요즘.. 트래픽이 많이 증가해서..
      페이지 전환 속도가 좀 늦어진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내부적으로 돌아가는 서비스가 블코 말고도 몇개 더있어서..
      서버가 좀 힘겨워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서버 증설 또는..
      기타 튜닝 작업을 조만간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ㅎㅎ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비프리박 2008/06/16 11:09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러셨군요.
    어설프군님도 사생활이 있으시지요. 주말이었고요.
    누구처럼 노 할리데이 하심 안 됩니다.
    이해합니다. 제가 뭐라할 부분도 아니고요.

    감지하고 계셨을 거라 보구요.
    아직 뭔가 크게 손을 대야 하기에 어쩔 수 없는 것이로군요.
    이해하도록 하지요. (이해 안 함 어쩔겨~! ㅋㅎ)

    이렇게 찾아와주셔서 답변주시니 더더욱 감사하고요.
    한주의 시작이네요. 힘찬 한 주 만드셔요. ^^

    • 어설프군 YB 2008/06/16 12:43  수정/삭제

      네.. 응원 감사합니다. ^^

      저도 노 할리데이인 경우가 종종 있지만.. ㅎㅎ
      가끔은 쉬어주는 편이에요.. 그래야.. 일을 잘 할 수 있어서요.

      암튼..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요.
      또,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6. 내는 호박일까효? 2008/06/16 12:54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웅.. 친절한 어설님^^
    답변 감사드리고욘.. 결론은 기.기다료야 한다는거군효~
    티스톨이 이몸을 싫어라하는것 같아서.. 과감히 확~ 이살갈라구 했더만(쩝쩝)
    암튼 고급정보(?) 감사드리고욘.. 즐점하세효~ 져두 이만 냠냠하러^^

    • 어설프군YB 2008/06/17 10:06  수정/삭제

      넵.. 답변을 이제서야 드리네요. ^^
      별말씀을 다하세요. ㅎㅎ

      괜찮으시면.. 웹호스팅으로 유료 이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으세요. ㅎㅎ

      호박님 같이 인기 있는 분은..
      트래픽 때문에.. 좀 부담될 수 있기는 하지만요. ㅎ

  7. papam 2008/06/17 11:38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이가는 좋은 글입니다..
    프군님.. 올만에 뵈여... 뇌중추에 항상 머물러 있는 블럭코리아 그 친절한 분... 잘지내시죠???

    그런데.블코.. 글쓸때 에러떠염..

    • 어설프군 YB 2008/06/17 12:29  수정/삭제

      파팜님.. 안녕하세요. ㅎㅎ
      정말 오랜만이에요.

      뇌중추에.. 항상 머물러 있는 블코.. ㅠ.ㅠ
      감동적인데요. 흑...

      암튼.. 잊지 않고 찾아 주셔서 감사해요.
      또, 요즘 어떻게 건강하신지 모르겠어요.

      블코 글쓸때 에러..
      어떤 부분이죠? 조금만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려요.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ㅎ

    • papam 2008/06/17 14:02  수정/삭제

      블코 공지에 글을 올리면 글이 올라가지 않고..윈도우바 하단에 스크랩트 에러 메세지가 보여집니다.. 흑..

      쓰고 싶은 글 잇엇는데.포기했줭..

    • 어설프군 YB 2008/06/17 14:51  수정/삭제

      아.. 넵.. 알겠습니다.
      수정하겠습니다. 아마 플러그인 충돌 때움인것 같아요.
      알아보고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