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녹음, 아이마이크로 EIM-001 마이크로 극복

어설프군은 아이폰을 이용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이폰은 자체 기기에 탑제된 마이크를 활용해 음성 녹음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회의시, 강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해당 녹음 기능을 이용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회의의 경우 제가 연차가되서 직접 회의 내용을 기록하지는 않습니다.

스마트폰 녹음 기능을 이용하게 된 사연
하지만, 간혹 회의 시간에 나왔던 내용이 후배가 작성한 보고서에는 누락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저도 시간이 지나다 보니 까먹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것이 업무에 작게든 크게든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스마트폰을 쓰면서는 이런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오히려 빼먹은 부분을 후배가 작성한 보고서와 녹음된 내용을 동시에 비교하며 잘못된 부분이나 오류가 있는 부분을 지적해 알려주기도 하게 된 것이지요.

오늘은 그렇게 다양한 영역에서 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을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팁을 소개해 드리고자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녹음 기능이 기기 자체의 스펙 한계로 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어수선한 자리에서는 녹음 성능에 조금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바로 이런 아쉬운 녹음 기능을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소프트웨어로는 극복하기 힘들었던 스마트폰 녹음기능
제가 아무리 찾아봐도 소프트웨어적으로 해당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았습니다. 물론 음성 데이터를 컴퓨터로 옮긴뒤 노이즈 제거 등..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음원을 분리 추철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었지만 너무 번거롭고 어려워 일반인은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고민하고 있던 찰나에 아이폰 전용으로 소형 녹음용 마이크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듣게되었습니다. 과거엔 조금 비싸서 구매를 고민했는데..

제가 아이엠데이 딜즈(deals.iamday.net)를 운영하면서 이 제품을 공동구매로 진행해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제품 판매처를 알아보게 되었고, 그중 총판 업체와 연결이되어 공동구매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찾은 방법이자 저희 서비스 아이엠데이 딜즈(deals.iamday.net)를 통해 공동구매를 진행 할 제품이기도 한 이 제품은 소형 녹음용 마이크로 음향기기 전문 업체인 에듀티지에서 공급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소형 녹음용 음향기기중에선 가장 엔트리 모델로 저렴한 가격과 성능으로 좋은 평을 받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2.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나?
우선 기본적인 녹음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에 3.5파이 규격의 이어폰 단자에 착용하게 되어 있는 해당 제품을 착용하는 것으로 녹음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단자는 3.5파이 플러그는 4극이어서 음성 전송 손실을 방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급사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내용을 기초로 합니다.)

또, RF 쉴딩 기능을 통해 전자파와 고주파를 차단헤 좀 더 맑고 명쾌한 음색을 제공해 주는 것은 물론 기기 자체에서 소형 필터 기능을 제공해 바람소리나 숨소리등을 방지하는 기능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실테 테스를 진행한 바로는 해당 기기 없이 테스트를 진행 했을때보다는 분명 좋은 녹음 감도를 보여주었지만 결론은 해당 기기는 고가의 프리미엄 기기가 아니란 점은 분명히 해두고 싶습니다.

가격대에 맞는 성능 업그레이드 효과는 보여줍니다. 녹음 감도나 녹음시 음량 증폭등의 순 기능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해당 기기의 가격대 수준이란 점은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세련된 디자인과 동급의 비교 제품들에 비해 분명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추천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3. 해당 기기 이용은 어떻게 하나?
이렇게 질문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어떻게 대답해야 하난 고민되네요. 왜냐구요? 그냥 고민할 필요도 없이 이어폰 단자에 아이마이크 EIM-001을 꽂고 아이폰이나 갤럭시S에서 제공하는 녹은 어플을 실행해 녹음을 진행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쉽기 때문에 굳이 설명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만약 아이폰이나 갤럭시S에서 자체적으로적으로 제공되는 어플의 단순한 기능에 부족함을 니끼셨다면 바로 애스토어에 보이스 레코더로 검색해 보세요.

수많은 앱들이 여러분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전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 EIM-001을 장착후 아이폰 기본 어플로 제공되는 APP을 실행해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만약 조금 더 노이즈를 제공하거나 부드러운 소리를 원하신다면 당연히 아래 처럼 마이크에 솜을 끼워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솜은 구매시 제품안에 동봉되어 있는 것으로 솜이 일종의 필터 역학을해 부드럽고 노이즈가 다소 제거된 소리를 녹음해 줍니다. 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녹음 환경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4. EIM-001의 특징은?
우선 초감도 미니 콘덴서를 사용한 마이크가 채용되 좀 더 높은 감도의 녹음이 진행됩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타사 제품과 비교해도 좀 더 좋은 녹음 감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만, 이 테스트 내용은 제조사의 테스트 환경에서 측정한 것이니 참고만 하세요)

또, 무지향성으로 360도 어느 방향에서느 집음이 가능하고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의 지원은 물론 갤럭시S 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좀 더 좋은 녹음 환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iPod Touch 2G/3G의 경우 에어플레인 기능과 Wi-Fi 기능은 끄고 사용해야 좀 더 좋은 녹음 퀄리티를 보장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 좋은 점은 애플 컴퓨터를 지원하다는 점입니다. 맥북, 맥북 프로/에어, 아이맥에(GarageBand 기능을 이용 손쉽게 녹음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르기까지 다양한 녹화 환경을 제공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지원 가능한 디바이스를 넓혀가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특징은 전원이 따로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3.5파이 규격의 단자를 통해 전원을 공그받고 이 전원을 이용해 기기가 작동되 손쉽게 녹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별도로 제품 사용을 위해 충전해야하거나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결론, 2% 부족함은 채워주지만 그 이상은 기대하지 말자
제가 써본 바로는 분명 해당 제품은 일정부분 성능 업그레이드 현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2만원 전후로 형성되어 있는 제품인 만큼 가격대로 분석해 보면 아주 고가의 부품들이 사용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동종 기종들에 비해서는 어떨지 모르지만 좀 더 상위 클래스 제품들에 비하면 분명 부족함이 있을리라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 충분히 만족하였지만 불만족 스러운 분들도 계실 수 있는 만큼 너무 큰 기대를 가지고 해당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해당 제품은 5월 30일 아이엠데이 딜즈(deals.iamday.net)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공동구매 됩니다. 고로 필하신 많은 분들은 제품을 사서 이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많이 부족한 리뷰 였지만 잘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