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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 판매 6%가 의미하는 것과 미래

트위터를 하다가 재미있는 기사를 봐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비디오 게임 판매가 6% 급감했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분야가 바로 모바일 분야라는 것입니다.

모바일 분야의 활성화에 따라 모바일 게임이 대중화 되면서 점점 기존 콘솔게임으로 대변되는 비디오 게임 판매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는 예상입니다.



저 역시 이런 현상에 대해 중장기적인 인식으로는 콘솔 게임 시장까지 모바일 분야에 흡수 될 가능성이 많다고 판단됩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런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이런 게임 시장의 전환이 이렇게 빨리 올줄은 몰랐다는 것인데 소니, MS, 닌텐도등도 이런 모바일 게임 시장 확장에 대해 경계를 해야 할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1. 비디오 게임 시장의 전망이 어두운 이유?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모바일과 스마트 TV 분야가 콘솔 게임 시장의 붕괴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는 비디오 게임을하기 위해 콘솔 게임기를 설치하고 TV, 조이스틱 등 다양한 장치들과 연결시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여기에 게임 타이틀까지 실행시켜야 하기에 여간 불편하고 게이머의 순수한 접근성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반면, PC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은 디바이스가 언제나 이용자 곁에 있고 불필요한 추가 콘솔을 연결 할 필요 없이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게임 이용이 가능하기에 중장기적으론 게임시장이 모바일과 PC, 스마트 TV로 흡수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TV의 경우도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고 네트워크를 이용한 컨텐츠 유통 채널로의 가능성이 확대되는 만큼 이런 전망을 어느정도 뒷바침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비디오 게임 시장은 크게 게임기(하드웨어)와 게임(소프트웨어) 시장으로 구성되는데 사실 이런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고가의 게임기를 사서 일정한 가격대의 게임 타이틀을 사야 하는데.. 신제품 교체주기가 너무 늦고 개발 원가와 게임 제작사간의 협력등 여러 장벽들이 갈수록 스피디 해지는 게임시장 특히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 시장에 비디오 게임시장이 잠식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SNS 게임등 사회성을 가미한 게임 시장의 확대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초 고사양의 하드웨어에 최적화된 게임이 아니라 아이디어와 SNS 적 요소를 결합한 SNG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모바일이 주목받고 있고 이 이외에도 WAP 시장의 전통적인 모바일 게임 업체가 주류 시장에 편입되면서 새로운 게임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비디오 게임시장이 하드웨어와 기술적 우위를 점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점점 기존 비디오 게임 개발사가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게 될 수 밖에 없는 현상이 시작 된 것은 사용자의 눈이 게임의 고사양화가 아니라 재미와 단순성에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모바일의 성능이 점점 우수해지고 있어 몇년내에 기존 콘솔게임 시장의 기술적 우위도 어느정도 사라질지 모르는 시장이 되고 있습니다.

언제나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네트워크 접속을 통해 지인과 교류가 가능한 모바일 게임과 하드웨어적 연결이 필요한 비디오 게임시장 여러분이라면 어떤 시장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십니까?


3. 새로운 게임 시장의 경쟁자 스마트 TV 등장
이와 더불어 우리가 지켜봐야 할 시장이 스마트 TV 시장입니다. 현재까지는 애플의 모바일 플랫폼에 대응하는 수준으로 접근하고 있지만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은 비주얼 요소와 하드웨어적 요소를 모두 충족 시킬 수 있는 영역이 바로 스마트TV 였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기술로는 TV에 비디어 게임기를 결합하면 엄청난 덩치로 장점이 별로 없을 뿐만 아니라 게임기의 이동과 사용의 편의성 담보에 부적합한 환경이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기술이 발전에 이미 TV에 게임 성능을 제공하는 칩셋과 메인보드를 설계해 넣을 수 있는 수준이고 AMOLED 같은 새로운 디스 플레이 기술은 물론 3D 까지 구현 가능합니다.

스마트 TV는 여기에 하나를 더하죠 컨텐츠 스토어와 네트워크입니다. 생각을 해보십시요? 강력한 성능을 가진 TV에 네트워크와 컨텐츠 스토어를 넣으면 이보다 더 강력한 게임기가 어디 있겠습니까?

당장 실현되긴 불가능해도 머지 않은 미래에 비디오 게임 시장을 장악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 것입니다.


4. 비디오 게임이 나아가야 할 길은?
비디오 게임의 전통적 강자인 소니나 닌텐도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 모바일과 기존에 만들어진 게임을 네트워크 게임 스토어드을 활용해 수급 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필요 할 것 입니다.

소니 같은 경우 기존 3D TV의 전략과 함께 3D 게임 TV 전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 트렌드는 3D, LED를 넘어 스마트 TV로 가고 있는 것이 눈에 보이는데 일본쪽 업체들은 전체적으로 아직 새로운 개념에 접근을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삼성, LG도 컨텐츠 플랫폼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말이지요.

전체적으로 전 크게 두가지 측면으로 비디오 게임 시장을 봐라바야 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 바이스 중심의 모바일 플랫폼 게임과 집안등에서 이런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동도 가능하고 독자적은 게임 스토어와 네트워크를 가진 스마트 네트워크 TV를 이용한 게임 플랫폼 전략을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론, 통계의 변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되는 시점
기존 비디오 게임 시장이 전체 게임시장의 주류였다면 이후 온라인에 조금씩 그 포션을 넓혀왔고 여기에 모바일과 이에 대응하는 다양한 SNG 시장까지 형성되며 기존 비디오 게임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습니다.

지금 변화하면 늦지 않은 만큼 기존 비디오 게임 유관 업체는 이런 시장에 대응 할 필요가 있고 삼성, LG 역시 좀 더 넒은 의미의 스마트 TV와 스마트 게임 TV를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왜? 스마트 TV, 모바일인가?
우선 게임 기획과 개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었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퍼블리싱 능력도 있어야 하고 마케팅 능력도 있어야 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이 실행 될 하드웨어에 대한 요소가 게임 개발에 앞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요소를 충족 시킬 수 있어야 효과적인 게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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