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악을 사랑하는 어설프군에겐 이어폰은 땔래야 땔 수 없는 하드웨어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간혹 가격대비 성능이 떨어지는 이어폰들을 보면 화가나기도 하는데.. 

오늘은 몇달전 영입한 Dstring의 DAS-05라는 커널형 이어폰의 음질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합니다. 벌써 몇달이 지나 과거의 음질을 기억하기는 쉽지 않지만 첫 인상은 음질에 대해 썩 좋은 평가를 줄 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설프군이 부자가 아니라 솔직히 30만원 이상의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13만원에 구매한 A8은 가격이 올라서 20만원 이상을 기록하고는 있네요 ㅡㅡ;;) 나름 이런저런 이어폰 청음이 있어 나름 음질 평가를 어느정도는 내릴 수 있는 음질의 기억지도는 완성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 DAS-05는 중역은 좋으나 고역과 저역은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줄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커널형이고 밸런스드 유닛을 채용했지만 소제 자체가 초고가의 소재를 채용하지 않아서인지 에이징이 많이 필요해서인지 음감이 올라오지 않더군요. 

그 뒤로 무손실 원음부터 일반 음악, 클래식등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3개월간 튜닝 된 소리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튜닝은 Style Audio의 CARAT-HD1V와 아이폰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튜닝이라고하니깐 말이 이상한데요 에이징으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1. DAS-05의 특장점은?
우선 외적으로 심플하고 유닛의 마감처리도 그런대로 쓸만합니다. 귀에도 잘 맞는 편이고요. 다만, 차음성은 다소 아쉬움이 남고 귀에 맞는 폼팁의 제질이 조잡해 차음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그래도 겉보기에 그렇게 구려보이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5만원 전후인 점을 감안하면 소니 제품에 비교해도 겉 모습은 그런대로 만족스럽습니다. 


2. 그럼 사운드는 어떨까 에이징전의 사운드는?
사실 이점이 가장 맘에 안드는 점이었습니다. 고역에서 심벌등의 표현이 부족하고 중역은 그런대로 쓸만하지만 탁하 쇠를 울리는 느낌이 들리고 저역은 종종 뭍히거나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단점이 많았습니다. 

그나마 일주일 이용하니 조금 음이 잡히는 느낌이었지만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또, 락음악보다는 재즈풍의 음악이 더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고 락음악중 Xjapan이나 메탈리카, 헬로윈등의 음악을 들을땐 음의 절제가 부족해 심벌 소리 울림후 다음 심벌 울림까지 간섭이 생겨 심벌과 고역의 처리가 매끄럽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3. 에이징이 된 다음의 DAS-05는 어떨까?
많이 좋아졌다가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도 완벽하게 매끄럽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지만 초창기보다는 월등히 좋아졌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악기간 표현력이나 공간감, 입체감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혹독한 트레이닝이 필요한 유닛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락음악부터 클래식에 이르기 까지 무손실 음악들을 활용해 볼륨 크기등을 조절하며 에이징해서인지 표현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솔직히 아직 고역과 저역 그리고 음 전개가 빠른 음악의 경우는 아직도 각 악기간 음질 간섭이 있지만 귀에 거슬릴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되고 고역과 저역도 꽤 좋아졌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5만원 가격대의 맞는 적정한 소리를 들려준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음악에 따라 음질 느낌이 다른 개성강함은 그대로.
재즈풍 노래나 발라드 조금 느린 연주곡등에서는 나름 발군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사람마다 귀의 음질 판단 차이가 있기에 제 귀개 표준이라고 말씀드리진 못하겠지만 제 귀에는 나름 악기간 균형 있고 깔끔한 음을 들려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음악에선 해상력도 꽤 좋아지더군요. 다만, 락음악이나 헤비메탈 같은 고스트노트성 비트와 음을 많이쓰고 빠른 속주가 돋보이는 음악에는 조금 아쉬움이 따른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암튼 전체적으로 에이징후 펴가도는 높아진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5. 음질 평가
(평가 방법: 전체 합산후 평가 항목수로 나눠 평점을 계산함 즉, 전체 점수 합 나누기 8개 항목으로 평가)
 에이징 전 에이징 후 
 1. 공간감:  2점  1. 공간감: 3점
 2. 해상도:  2점  2. 해상도: 3.5점
 3. 밸런스:  3점  3. 밸런스: 3.5점
 4. 분리도:  1.5점  4. 분리도: 2.5점
 5. 타격감:  1점  5. 타격감: 2.5점
 6. 고음역:  0.5점  6. 고음역: 2.5점
 7. 중음역:  3.5점  7. 중음역: 4.5점
 8. 저음역:  2점  8. 저음역: 3점
 9. 종합 평점: 1.9

 9. 종합 평점: 3.1




5점 만점의 평가이기에 5점대는 가격대비 성능이나 각종 평가가 월등할때 나오는 평가이고 보통 일반적으로 가격대에 비해 쓸만한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보통의 점수대는 2.9~3.4 사이의 점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DAS-05 제품은 월등히 좋다고 말 할 수는 없지만 5만원 전후의 가격대에는 알맞는 제품이라고 평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물론 주관적 평가라 다른 분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만, 음악을 좀 타는 편이라 조용하고 재즈풍 연주나 발라드를 주로 들으신다면 강추이지만 락, 메탈, 댄스 등을 주로 들으신다면 음악을 꼭 청음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특히 중역대가 그런대로 발군이기에 중역대의 음역을 많이쓰는 보컬 중심의 음악에도 어느정도 어울리는 기기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리뷰는 시간에 쫒겨서 올리다 보니 음악이나 음색에 따른 평가가 다소 부족한듯 한데요. 차후 이어폰 리뷰를 진행하면 그때 다양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123 Wonjae Park님 말씀대로 ba 들어간 이어폰은 에이징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뇌이징이거나 객관적 평가 능력이 떨어지시는거 같습니다
    리뷰를 객관적으로 쓰시기엔 무리가 있는듯 합니다~
    2011.07.28 17:3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자꾸 제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셔서 관련글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우선 BA의 특성은 너무나 잘 알고 있고 과거에도 지금 것보다 수십배는 비싼 이어폰도 사용했었습니다.

    특성 모르고 그런글을 쓴것은 아니니 참고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무었보다 뇌이징이니 뭐니 하시는데 BA 유닛이 번인이 안먹힌다는 것이 정설로 굳어져서 그렇게 판단하시는듯 합니다.

    다만, 지금도 그렇고 계속 이어폰을 출/퇴근용 출근해서 직장에서 이렇게 2가지로 나누어 듣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번인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구동시에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도 길들이기 과정이 공식적으로 있듯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 그런 과정이 있다 판단되 리뷰를 적은 것이니 내용이 님 생각과 틀린점은 어쩔 수 없지만 무리하게 다른 사람의 글과 생각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는 문제가 있는듯 하네요.
    2011.07.29 13:24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1.07.28 21:0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움.. Windward님 안녕하세요. 의견 가사드립니다.

    우선 BA 특성은 저도 잘 알고 있고 일반적인 정설은 에이징이 필요 없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고 저도 이해는 가지만..

    기본적으로 소재라는 것이 동작하는 형태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따라 그 형태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정설처럼 들리는 이야기지만 개인적인으론 어떤 음악을 어떻게 들려주느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느꼈고 그런 내용을 작성한 것이니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제가 느꼈던 그 반응들이 에이징이란 요소로 표현될 수 있는지에 대해선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점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11.07.29 13:34 신고
  • 프로필사진 rhmania BA는 진동판이 아니라 에이징이 필요없습니다.
    더 알아보시고 쓰시는게...
    2011.07.29 12:2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rhmaina님.. 안녕하세요.

    BA는 진동판이 아니라 에이징 필요 없다는말 저도 많이 들었고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ㅡㅡ;; 설마 그정도 내용도 모르고 글을 썼을까요? ^^;;

    일단, 과거에도 지금 리뷰한 이어폰보다 더 고가의 BA 유닛 들어간 제품도 많이 써봤었고 그 특성도 어느정도 알고는 있지만 자동차 길들이기 처럼 그런 과정이 BA 유닛도 있다라 생각됩니다.

    그것이 번인, 에이징으로 표현되는 요소들과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BA 유닛의 음적 특성도 조금씩 변한다라고 생각되 적은것입니다.

    정설처럼 굳어지고 있는 내용이지만 에이징이란 소재 자체가 논란이 있듯 BA는 진동판이 아니라 에이징 안먹힌다는 내용도 개인차가 있다 생각되네요.

    그렇게 생각해 주시고 읽어주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2011.07.29 13:3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