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4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다. 3월 14일 미국 공개 일정이 확정됬고, 미국 뉴욕서 갤럭시S4 모바일 언팩 행사를 갖으며 공식 석상에 첫 모습을 들어낼 예정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갤럭시S2, 갤럭시 S 등의 교체 수요등으로 예정 된 700만대의 수요를 흡수하며 국내에서 모바일 시장을 리드 할 것이라고 한다. 


애플 아이폰에 대한 충성도를 고려하면 재구매율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유사 안드로이드 제품들중에서는 가장 많은 유저층을 확보한 것은 물론,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갤럭시 브랜드는 현재 애플 아이폰에 비견 될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했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관심을 보이는 이 제품에 대한 세세한 이야기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궁금한 갤럭시 S4 스펙은 어떻게 되는가?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소식을 주로 취급하는 폰아레나가 유출한 제품 스펙 정보를 보면 아래와 같은 스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스라엘 GSM에서도 유출된 정보와도 상당히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CPU는 엑시노스 5450 옥타코어 (ARMv7 1.8GHz)란 말이 나도는 가운데, 퀄컴 스냅드래곤일 가능성도 있다는 논란이 있다. 이는 최근 루머로 알려진 옥타코어 엑시노스 5가 발열문제와 성능문제 등으로, 이번 제품에서는 체택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 논란이 일고 있다. 


4.99인치 1080 x 1920 480ppi 급 디스플레이로, 아이폰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스펙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이때문에 GPU 역시 PowerVR SGX 544MP와 말리 T658이 탑재된다는 이야기가 있는 중이며, 디스플레이 성능 때문에 PowerVR SGX 544MP로 예상되는 중이다. 


이 PowerVR SGX 544MP는 쿼드코어급 GPU로 아이폰에 탑재 된 트리플 코어 GPU 이상의 성능을 예상하는 분위기다. 카메라는 1300만 화소가 채택되며 본격적으로 1000만화소대 카메라가 본격 탑재 될 전망이다.


OS는 안드로이드 4.2 (코드명 젤리빈)이 유력하며, 메뉴, 뒤로 가기, 홈버튼 등이 전작과 같이 유지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합하면, 최강 스펙이라는 결론이다.





실제 성능은 어떻게 될까? 


갤럭시 S4 성능의 핵심은 ARM 기반의 CPU인 엑시노스 5로 옥타코어 (8개 코어로 구성)가 채용된다. 8개의 CPU가 논리와 무리적으로 집적되는 형태의 CPU로 이해하면 될터인데, ARM의 Cortex A15 & Cortex A7 로 물리적 쿼드형식 코어 2개 두개로 구성해 논리적 코어 4개식  8개의 코어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이 엑시노스 5의 장점은 처리 성능은 물론, 전력 소모가 기존에 제품에 비해 70% 줄이고, GPU와의 연계성을 강화해 그래픽 성능 또한,  최대 2배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한다. 


폰아레나를 통해 공개 된 벤치마크 테스팅 값을 보면 옵티머스G 보다 최소 30% 이상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갤럭시S4가 주목 받는 다른 이유는 GSM, WCDMA, 4G 롱텀에볼루션(LTE)를 모두 하나의 보드에서 지원하게하는 통합형 스마트폰이라는 것이다. 과거에는 통합칩으로 제공되는 제품이 많지 않아 각 통신 규격을 쓰는 지역에 따라 별도의 보드에 탑재시켜 판매했어야 했다. 


이로인한 장점은 KT, SKT를 쓰다가 LG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G 시장에서 LGT와 KT/SKT는 서비스 제공 방식이 달라 서로의 통신사에서 이용하는 제품을 유심칩만 바꿔 사용이 불가능했다. 





갤럭시 S4에 대한 신기술은 없나?


뉴욕 타임즈가 얼마전에 소개한 내용을 보면 갤럭시 S4에는 아이 스크롤링(eye scrolling) 기능이 탑재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해당 기능은  손, 얼굴 등을 이용한 모션 처리 기능 (잠금, 통화, 슬라이드) 에서 더 발전 된 눈을 이용한 웹페이지와 텍스트 페이지 스크롤링등을 지원하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다가 시선이 페이지 마지막 부분에 닿으면 손으로 터치할 필요 없이 다음 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스크롤)시킨다.

 

사용자의 추가 동작 없이 눈으로만 글 화면을 내리면서 읽을 수 있게 되는 것. 여기에 동영상을 보다가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면 화면이 일시정지되고 다시 화면을 보면 이어서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다. 뉴욕타임스는 삼성전자가 지난 1ㆍ2월 각각 유럽과 미국에서 아이스크롤(Eye Scroll)이란 상표권을 출연한 점을 들어 이 기술이 갤럭시S4에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그리고 '스마트 스테이', '스마트 로테이션', '스마트 포즈', '스마트 스크롤' 등의로 분류되는 기술들이 포함된다고 한다. 





 

갤럭시 S4의 실제 화면 스크린은 어떤가?


기존의 삼성이 내세우는 터치위즈 디자인과 UI가 많이 개선됬다고 하며, 전체적인 런처 특성은 아래와 같다. 이전 갤럭시 S3의 단순 심플함을 반영하면서 불필요한 내용은 제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당 스크린샷의 경우 스펙등에서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어, 최종 출시 될 제품과 완전히 일치한다고 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해당 글은 iamday.net의 IT칼럼 (http://www.iamday.net/apps/article/talk/2177/view.iamday)에 기고 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