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용의 실패는 자기 오만은 아니었을까?
조선일보의 위클리비즈의 홍원상 기자가 남용부회장의 경영 멘토링 관련 기사를 쓴적이 있다. 거기에 남용 부회장의 경영 철학을 잠시 엿볼 수 있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1. 경영 안정을 위한 확실한 성과를 바탕으로 팀을 장악하라
2. 주변에 자신을 보완 할 각 분야의 달인을 영입하라
3. 처음부터 외부 인재 컨설팅에 의존하지 말아라
4. 실적 중심으로 수백가지 프로젝트별로 성과를 측정하라

경영상 매우 중요한 자기만의 철학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들은 매우 다르고 그것이 기업문화와 역할에 의미가 있는 철학인지는 경영자로서 늘 고민하고 재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개인적으론 이런 검토가 부족헀던게 아닐까 싶다. 

남용 부회장을 보면 1~4번까지 철학을 LG 전자에서 실현을 했다.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2008~2009년 사이에 최고의 실적을 올리면서 안정적인 경영을 실현하기도 했지만, 문제는 기업 환경에서 빠른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피처폰 중심에서 터치방식의 스마트폰으로 다시 소프트웨어 경쟁력으로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생태계에 밑바탕을 둔 하드웨어 비즈니스로 지난 몇년간 IT 기업 환경은 너무도 크게 변화했지만, 그것을 LG 전자에 제대로 이식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것이 단순하게 기술의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다. 삼성도 기술력이 부족했지만 빠르게 그 부족분을 매워 현재 애플과 대항 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 된 것은 결국 그런 능동적인 경영환경을 만들었느냐 아니냐에 달렸다는 생각이다. 


LG 전자와 남용 시대의 문제점
그런점에서 남용 시대는 다소 경직되고 실적 중심 문화에 의존했고 이것이 어느정도 좋은 성과를 내다보니 냉정하게 LG 전자의 현실을 직시해야 했지만 그러지 못했던 것이라 생각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 경영인을 영입했지만, 국내 공채 출신 임원들과 엇박자를 냈고, 국내 인력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를 만들어 서로간의 단절을 야기했다. 이것은 시기와 질투를 만들고 해외 임원들과 국내 임원간의 주도권 경쟁으로 변질되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컨설팅에 의존하지 말라고 했지만, 남용 전 LG 부회장 자신은 맥킨지의 경영 컨설팅 신봉자였다는 점과 너무 한 기업의 컨설팅에 의존하며 컨설팅의 단점을 간과한 문제도 발생시킨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실적 평가에 있어서 국내 기업들의 고전적인 평가방식에 의존하게 된 것도 큰 문제점일 수 있다. 

LG 전자에는 신호등 관리라는 실정 평가 제도가 있다고 한다. 13개 사업 본부와 1000여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표적인 대기업에서 자신들만의 특색있는 실적 평가가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일테지만, 그들의 실적 평가는 거시적인 목표보다 단기적 목표와 실적을 중요시했던 것 같다. 

신호등 성과 관리 체계란 이런 것이다. 1000개 이상의 프로젝트 하나하나를 놓고 매달 목표치를 달성 했는지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고 평가 보고서에는 빨강, 파랑, 노랑 신호등을 표시하는 것이다. 

빨강이 두 번 켜지면 경고이고, 세 번 연속이면 본사 경영 진단팀이 나와 분석을 진행하는 형식이다. 이것을 남용 전 LG 부회장은 실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굳이 관리자가 나서서 야단 칠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 했었다고 한다. 

그리고 성과가 잘 안 나온다고 질책하기보다 목표를 낮춰주거나 팀원을 바꿔주는 형식으로 경영을 이끌었다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실적을 맞추지 못한 직원의 근무 고과는 어떻게 평가 받았을까란 생각을 해보면 오히려 이런 실적으로 직원의 능력을 단순하게 평가하는 형태는 단기적인 관점에선 성과를 만들어도 장기적 성과 창출은 불가능한게 아닐까란 생각이 들게했다. 


LG의 추락은 기업 구조적인 모순에서 출발
비슷한 속성과 경쟁 카테고리에 있는 삼성은 잘하는데 LG는 추락했다라고 본다면 그 원인을 찾는 것은 여러 방향과 이유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론 한국식 기업들의 경영 구조가 그리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누구나 알고 있듯 IT 업종의 패러다임 변화는 너무 빠르고 기술 변화와 발전에서도 너무나 대응하기 힘든 분야이다. 이런 기업에선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를 모두 실현하면서도 수만명의 직원을 가진 대기업인 만큼 벤처나 스타트업과는 다른 조직 관리와 체계성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다고 이것이 조직의 견고함만 강조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구글도 이제 대기업 수준으로 인력이 늘어났고 전세계의 수만명의 인력을 보유한 기업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전문가도 구글이 경직된 기업 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는 않는데, 그것은 그 기업이 그런 분야에서 살아남기 위해 조직의 유연성을 어떻게 가져가고 내부 직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실패를 용인하고 다시 기회를 잡을 수 있게하는 기업 문화가 그 밑받침에 있다. 

LG의 전 연구원이 과거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 기사화 된 내용을 보면 LG는 경직된 기업문화 실적 중심 기업문화, 상명 하달식의 기업문화에 젖어들어서 있다고 볼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당장 실적에 도움이 안된다는 이유로 관리자는 직원의 아이디어 체택을 거부하고, 사내에서 권력 지형도에 따른 줄서기가 만연하다는 그 내용들을 보면 LG의 추락은 단순하게 기술 개발이 안되서가 아니라 그런 기술 발전에 따른 능동적인 경영 요구도를 직원들이 흡수 할 수 있는 체제가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란게 필자의 생각이다. 


IT 업계에서 경영자의 중요성
삼성도 비슷한 상황이었지만, LG와 다른 길을 걸을 수 있었던 것은 오너의 차이 때문이란 생각이다. 웬만한 사람이라면 삼성에서 이건희 회장이 기업의 모든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비전을 만든다고 생각하진 않을 것이다. 

오너의 역할은 기업의 중추적인 조직들에서 올라오는 보고와 다양한 분석 보고를 바탕으로 그들이 제시한 경영 목표와 비전을 체계화해 하나의 일관 된 직관을 제시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의사 결정만 하면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게 매우 중요하다. 그 결정 하나에 따라 수조원이 움직이고 기업의 생명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LG에 있어서 경영에 영향을 미친 임원진은 경영자에게 중요한 조건인데 알려진 것처럼 남용 전 부회장 시절엔 외국인 출신 임원들의 의사를 더 중요시하게 했다는 의견들이 있다. 반면에 삼성은 최지성 부회장을 중심으로 밑에 기술중심 전문 경영인을 내세웠는데, 이들은 기술에만 치우치지 않고 밸런스가 잘 잡혀진 인물들이 대신했다. 

남용 시절의 LG는 다소 이런 부분이 부족했던게 아닐까 생각된다. 애플도 스티브잡스 아래 7인의 전문 부사장 체제를 운영하고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 끊임 없이 소통하는 체계를 갖추었다. 남용 전 부회장 시대의 최대 실수가 바로 경영자로서 경영 판단하는 과정에서 밸런스를 유지하지 못한게 가장 치명적이었던게 아닐까?

이제 남용 전 부회장은 물러나고 오너 일가 출신의 경영자 시대가 도래했다. 현재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도 선방하고 있지만, 삼성과 같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위험과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기업 문화를 재편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남용 부회장 시대는 LG에 그런 깨달음을 주는 시대가 아닐까 생각된다.


다음편에 계속...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rmac.tistory.com BlogIcon 후드래빗 삼성도 이재용 체제로 가면 또 어떨지 사실 불안불안하긴 한데 근본적으로 경영이라는 것이 기업만의 계승, 유지되는 문화로써 본다면 안좋은 것은 배척하고 보수해서 유지할 수 있어야하는데, 그걸 단지 유지하는데만 급급하기 때문에 LG와 같은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장 상황보다도 더 중요한 문제죠.... 2012.08.13 10:1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네.. 맞아요. 일각에서는 이재용 채제가 이미 준비되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론 가봐야 알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것을 경영에 대입해 나간다는건 정말 쉽지 않은일 같습니다.
    2012.09.18 19:35 신고
  • 프로필사진 하모니 글을 읽다보니 남용씨가 너무 경영학 기본에만 충실했던게 아닌가 쉽네요..특히 고용사장이라는 한계와 더불어...
    고용사장이 부닥치는 가장 큰 문제는 적절한 성과평가 입니다.
    자신에게도 중요하고 자신이 조직을 장악하기에도 가장 중요한건 적절한 성과평가입니다. 가장 경영의 기본적인 항목에 집착한건 오너사장이 아닌 고용사장의 당연한 수순이기도 한겁니다. 엘지가 정착시킨 프로젝트별 성과평가는 상당히 모험적이고도 체계적인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용이 물러나도 이러한 성과평가 제도는 향후 엘지의 조직발전에 상당한 기여(또는 폐해)를 남길 겁니다. 문제는 성과평가 제도가 아무리 좋다해도 제품의 판매와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죠. 야구단인 lg트윈스도 여러번 내부 경영컨설팅을 받고 신성과평가제를 도입했지만 dtd라는 결과물만 가졌듯이... 기업이 성과평가로만 제대로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특히 변화가 심한 it 업계에서는 경영자의 동물적인 감각(잡스가 독보적이었던)이 필요한데.. 그게 부족했던게 아쉽죠. 머 이건 엘지의 문제만이 아니라 삼성, 노키아, 모토롤라 등등 다들 마찬가지였지만. (삼성은 오너쉽을 가진 기업답게 재빨리 카피캣으로 변신해서 위기를 돌파했지만...)
    2012.08.13 11:1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하모니님의 의견은 늘 반대적 입장도 생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끔 저와 다른 의견으로 제가 좀 열을 올리기도 하지만요. 나중에 지나고 보면 다 피와살이되는 의견 같습니다.

    맞는 말씀이라고 생각하고 기업이 너무나 평가위주로 가는 것을 왜 경계해야 하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사례가 아닐까 싶네요.
    2012.09.18 19:3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사회의 모든 것을 기계적으로 보려는 마인드가 말아먹은 것이기도 하고..
    (그래서 모전공들을 매우 싫어하긴 합니다..)
    하모니님도 지적하시는 거지만
    야구단만 봐도 행정반에 불과한 프런트가 마치 참모본부 행세를 하고 있죠.
    이런 게 종종 엘지에서 보이는데 이게 기업문화인가 싶기도 하고요.

    하여간 남용씨가 야구단 말아먹은 어윤대씨랑 엘지의 흑역사를 장식하게 된 것 같습니다.
    2012.08.13 13:1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ㅋㅋ 그런거 같네요. 암튼 이건 어쩌면 LG만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국 전반의 문제는 아닐까요? 2012.09.18 19:37 신고
  • 프로필사진 우다다 그건 겉으로 들어난 뒤돌아 보고 우리가 느끼는거고
    경영 방침은 나쁘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남용전부회장의 경영은 lg전자에게 상당한 성과를 준거고 lg전자를 또한번
    도약시킨 원동력을 만들었기 때문이죠.

    남용전부회장은
    애플을 너무 얕잡아 보는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했다고 보네요.
    제조라면 전세계적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운게 lg전자죠.

    그런대 컴퓨터 만들다 망했던 회사가 스마트폰을 들고 나오니
    우스웠겠죠.

    스마트폰이 나와봤자 전체 폰시장에 몇프로 차지하고 말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 별 신경을 쓰지 않은거죠.

    아이폰 이전에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 하던 노키아 rim을 보고 단순히 필요에
    의한 소비시장으로 간과해버린게 아닌가 싶네요.

    허접한 윈도우모바일을 봐도 절대적으로 스마트폰이 피쳐폰을 대체할거
    같지는 않았으니까요

    단순히 제조사 입장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실수를 범한거죠.
    애플의 아이폰은 하드웨어적으로도 우리가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기술을 아이폰에 접목시키면서 하드웨어적으로도 혁신을 가져오고

    거기에 완성도 높은 os와 함께 수많은 어플 그리고 앱스토어라는 새로운 시장
    만들면서 it업계에 혁명을 일으켰죠.

    아이폰은 스마트폰의 대세를 따른게 아니라 스마트폰이 애플의 혁신에
    묻어 들어갔다고 봅니다.
    몇십년의 셀룰러폰 역사를 불과 몇년 사이에 완전히 바꿔버린게 애플이니까요.

    단순히 제조사로써의 안일한 생각에 ko를 당한게 아닐까 합니다.
    2012.08.13 19:2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좋은 지적이세요. 제가 LG에 대해서 쓴 내용을 보면 약간 그런 시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단순하게 경영적으로 실패했다고 보기보단 패러다임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는게 정답이 아닐지 싶네요. 2012.09.18 19:38 신고
  • 프로필사진 NR 아울러 HTC가 왜 무너졌는지도 같이 언급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2012.08.13 20:3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ㅋㅋ HTC는 아직 안무너졌죠.. 잘나갈때와는 비교되기 힘들지만, 나름 한쪽 귀퉁이늘 잘 먹고 잘사는 기업입니다. 물론, 위기 상황이긴 하지만요. 2012.09.18 19:39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2.08.14 00:1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좋은 의견 주셨네요. 아마 태생적 차이가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LG 창업주 구인회님을 보면 뭐랄까.. 이것저것 재고 따지고.. 하죠.. 그게 지금의 성공을 만들었는데.. 때론 전략적 투자.. 손실이 있어도 해볼만한 투자가 필요한데.. 기업들마다 그런 경영적 차이를 보인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2012.09.18 19:4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otkhm.tistory.com BlogIcon 릿찡 사실 삼성전자 역시 저러한 문화는 LG전자와 큰 차이가 나지 않을텐데 삼성전자는 건실한 반면 LG전자는 무너지고 있는 작금의 현실은 역시나 맺집의 차이일까요? 삼성전자는 자사가 직접 반도체르 만들 뿐더러 보유한 현금의 액수도 LG와는 비교를 불허하는 수준이니까요 2012.08.16 02:1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그것도 큰 이유가 되긴하죠. 그래도 LG가 휘청일때 HTC가 치고 올라왔던걸 생각하면, 그것과 함께, 경영적 측면도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2012.09.18 19:4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숫자로 표현되지 않는 것들이 더 많아지고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숫자로 평가할 수 없으니 그건 가치 없다라고 한다면 문제겠지요. 제조업 마인드 기반에서 하는 전략과 소프트웨어 시대 마인드 기반에서 하는 전략은 같은 글자이어도 엄청난 차이입니다. 이제 LG도 그걸 알아야죠. 2012.08.16 14:5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어설프군 YB 맞아요. 특히 최근 10여년사이에 MBA하신 경영자들이 특히 숫자를 많이 내세우더군요. 숫자의 이면엔 데이터 분석이 자리하는데.. 그정도 분석이 아니라면.. 사실상.. 의미가 없을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숫자엔 늘 허수가 있기 마련이라서요.
    2012.09.18 19:42 신고
댓글쓰기 폼